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댓글 
2026. 6. 24. 15:26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구암사거리 인근 복개구간 시작점 - 구암사거리
2편 구암사거리 - 조례사거리
3편 조례사거리 - 조례호수공원(조례저수지)
4편 철도관사 지천 : 구암사거리(본류 합류점) - 덕암유수지
5편 철도관사 지천 : 덕암유수지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6편 철도관사 지천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 철도관사마을 입구
7편 철도관사 지천 : 철도관사마을 입구 - 자경2길 종점(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8편 철도관사 지천 : 자경2길 종점 (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9편 한빛맨션 지천, 죽도봉 지천, 자경1길 지천
10편 생목길 지천 : 철도관사 지천 합류점 - 이수로 교차점
11편 생목길 지천 : 이수로 교차점 - 상류구간
12편 생목순환길 지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생목길 왼편에는 생목벽산아파트가 있는데 이 아파트가 산등성이에 들어서있어서 고저차가 심합니다. 때문에 위쪽으로 올라갈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마련해놨습니다.

왼편이 아파트인데 낙석방지망을 설치해놨네요.

그러다가 여기서 오른편으로 생목순환길 지천을 합류합니다. 과거에는 길이 낙석방지망을 따라 나있었고, 오른편은 집들이 있었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합류했는지 조금 애매한데, 어짜피 생목순환길 지천이 관으로 들어가서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생목순환길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12편) : https://potter1007.tistory.com/1518

그지점에서 상류방향 모습

왼편에는 응암정(매바위)가 있습니다. 아파트로 인해 다소 깎여나간 모습을 하는 이 바위의 설명문에는 '매바위 앞에 개울물이 흘렀다'고 써있습니다. 개울물이 바로 이 생목길 지천입니다. 지금도 흐르지만 복개되서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이부근도 원래 도로가 넓지 않았으나(딱 박스 폭만큼의 도로폭이었습니다.) 주변을 정비하여 이렇게 되었습니다.

골짜기를 계속 올라갑니다.

여기까지 오면 드디어 미복개구간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길 왼편에서 튀어나옵니다. 원래는 정면방향에서 나와야 하는게 맞는데 오른편에 집이 생기면서 일부 복개한 모양입니다.

생목길 지천 미복개구간의 모습

비스듬하게 박스로 들어가다보니 하류방향쪽을 제대로 보기 어렵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여기서 상류방향으로 가려면 오른편의 집을 우회해서 등산로로 가야합니다.

등산로로 올라와서 본 지천의 모습
높이차가 있어서 옆의 석축만 보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상류방향 모습 

중간에 내려가는 곳이 있어서 내려가면 하천 가까이로 접근할수 있습니다.
그 지점에서 본 상/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암반을 타고 내려오는 모습이 시원합니다.

다시 등산로쪽으로 돌아서 올라가면 하천이 등산로쪽과 붙게 됩니다.

이 지점에서는 등산로가 하천을 건너갑니다.

그 지점에서 하류방향 모습

더 올라가기엔 시간이 부족해서 여기까지만 봤습니다.

다음으로 생목순환길 지천을 보겠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