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댓글 
2026. 6. 21. 01:01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구암사거리 인근 복개구간 시작점 - 구암사거리
2편 구암사거리 - 조례사거리
3편 조례사거리 - 조례호수공원(조례저수지)
4편 철도관사 지천 : 구암사거리(본류 합류점) - 덕암유수지
5편 철도관사 지천 : 덕암유수지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6편 철도관사 지천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 철도관사마을 입구
7편 철도관사 지천 : 철도관사마을 입구 - 자경2길 종점(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8편 철도관사 지천 : 자경2길 종점 (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9편 한빛맨션 지천, 죽도봉 지천, 자경1길 지천
10편 생목길 지천 : 철도관사 지천 합류점 - 이수로 교차점
11편 생목길 지천 : 이수로 교차점 - 상류구간
12편 생목순환길 지천

이번에는 해룡천 지천 답사기입니다.
그래봤자 답사한게 철도관사 지천뿐이고 이 지천이 갈래가 많습니다.

지천은 이것말고도 더 있으나 금번에는 시간상 보지 못해서 나중에 다시가서 봐야할듯 합니다.

지천 이름은 상류에 있는 철도관사마을에서 따왔습니다. 실제 지천과도 많은 연관이 있는 동네이기도 합니다.

해룡천과 철도관사 지천이 만나는 구암사거리입니다. 지천은 왼편의 길인 팔마로쪽에서 흘러나옵니다.

길을 건너서 팔마로를 따라 순천역쪽으로 가다보면 얼마 안가서 오른편에 이곳이 나오는데 지천이 이쪽에서 흘러나옵니다.

이것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박스 윗면이 노출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안쪽으로 들어가면 더 많이 볼수 있으나 자동차 수리점 안쪽인데다 사진과 같이 더 갈데도 없으므로 따라가려면 돌아가야합니다.

안쪽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한블럭 뒤쪽 길로 가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으로 사진의 가건물이 자동차수리점 건물입니다.

오른편으로 본 모습으로 이 길을 가로질러 가는것으로 보이는데 오른편도 사유지라 들어갈수 없었습니다. 오른편이 상류방향입니다.

이번에는 구암원길쪽으로 갑니다. 사진의 주유소가 이마트 순천점에 딸린 주유소인데 이날 이곳에서 기름을 넣으려는 자동차들이 골목길 곳곳을 점령하고 줄서있어서 혼잡했습니다. 미국-이란전쟁으로 인한 유가상승으로 기름값이 2천원을 육박하는 와중 이곳이 1820원(휘발유 기준)대로 저렴하다보니 줄서는 모양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사각 배수구가 지천과 관련있는 시설물입니다. 지천은 사진기준 주유소쪽에서 흘러나와 뒤쪽으로 흘러갑니다.

뒤쪽에는 쓰이지 않는 막다른길이 있으며 그 길이 바로 지천이 놓인 박스입니다. 

사진과 같이 윗면에 구멍이 있어서 박스임을 쉽게 알수 있습니다.

나름 철판도 있습니다.

그곳에서 본 상류방향 모습

지천은 주유소부지를 지나서 이부근에서 철도(전라선+경전선)를 건너가는데 정확한 위치는 확실치는 않습니다. 과거 항공사진을 보면 이보다 더 위쪽이었던거 같기도 하네요.

덕암유수지 표지판 펌프장 시설
유수지 인입 수문 유수지 모습

철도를 건너려면 조금 거리가 있는 구암지하도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구암유수지와 같이 별도로 소개하겠습니다.
어쨌든 지천은 이곳 덕암유수지를 거쳐서 흐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유수지 한쪽으로 지천이 지나가다가 홍수시 물이 차게 만들기 마련인데, 이 유수지는 하천 바닥보다 더 낮은곳에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해버리면 물이 빠져나갈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입수문을 달아놓고 평소에는 유수지 옆길에 있는 박스를 통해 흐르다가 홍수시에만 인입수문을 개방해서 유수지에 물을 채우는듯 합니다.

유수지에서 하류방향쪽 모습

반대편에서 본 유수지의 모습
유수지로의 유입부와 펌프시설 인입부가 잘 보입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