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답사기 목록 | 구간 |
| 1편 | 구암사거리 인근 복개구간 시작점 - 구암사거리 |
| 2편 | 구암사거리 - 조례사거리 |
| 3편 | 조례사거리 - 조례호수공원(조례저수지) |
| 4편 | 철도관사 지천 : 구암사거리(본류 합류점) - 덕암유수지 |
| 5편 | 철도관사 지천 : 덕암유수지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
| 6편 | 철도관사 지천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 철도관사마을 입구 |
| 7편 | 철도관사 지천 : 철도관사마을 입구 - 자경2길 종점(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
| 8편 | 철도관사 지천 : 자경2길 종점 (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
| 9편 | 한빛맨션 지천, 죽도봉 지천, 자경1길 지천 |
| 10편 | 생목길 지천 : 철도관사 지천 합류점 - 이수로 교차점 |
| 11편 | 생목길 지천 : 이수로 교차점 - 상류구간 |
| 12편 | 생목순환길 지천 |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답사구간이 좀 짧은데 사실 자경3길 지천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 |
![]() |
| 상류방향 모습 | 하류방향 모습 |
뒷쪽을 흐르던 지천은 이수1길4와 6 건물 사이에서 나옵니다.
안쪽 골목길에서 본 상/하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에는 이전 편에서 본 수문이 보입니다.

이수1길쪽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이곳에는 특이하게 난간이 남아있습니다. 과거에는 하류구간이 미복개였던 모양입니다.
그와중에 높이가 안맞아서 난간높이만큼 철판을 덧대어 막아놨습니다.

지천은 여기서 이수1길을 건넌 후 왼쪽으로 꺾어 이수1길을 따라갑니다.
하지만 그것말고도 정면방향(위 사진에서는 오른쪽)에서 흘러나오는 자경3길 지천이 있는데, 이또한 철도관사마을에서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문제는 나중에도 설명하겠지만 철도관사마을에는 격자형으로 사각배수로가 놓여져 있고, 이것이 상류의 하천 복개부와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쪽이 물줄기라고 보기가 어렵습니다.(단, 따라가고 있는 철도관사지천은 다릅니다. 얘만 1열박스 규모입니다.) 그래서 합류하는 지천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간단하게만 보겠습니다.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지도에서 가로로 그은것들이 바로 사각배수로입니다. 저렇게 골목길마다 다 놓여있고 마을 중앙을 관통하는 철도관사 지천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수1길을 지나서 건물 하나만 지나면 바로 이수로입니다. 이수로도 지나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철도관사 지천은 오른편에서 흘러나와 정면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콘크리트 포장된 길과 높이를 맞춘 작은 박스가 보이는데 이것이 자경3길 지천입니다.

여기에는 철판도 아닌 콘크리트 사각덮개가 쓰였습니다. 상당히 만들어진지 오래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철판도 있습니다. 콘크리트 사각덮개는 재질때문에 부스러져서 힘을 못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자경3길에 접한 이후로는 자경3길 오른편으로 쭉 따라갑니다. 이후로는 배수로 이상의 흔적이 보이지 않아서 따로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몇가지 특기할 흔적이 있습니다. 사진을 따로 안찍어서 로드뷰로 소개합니다.
![]() |
![]() |
| 샘골마을 샘터 | 배수로 흔적 |
첫번째는 샘골마을 표지석과 샘터입니다. 위 사진 흰색차 뒤에 있는 것이 그것인데 말그대로 샘입니다.
두번째는 배수로 흔적인데 이것말고도 더있긴 합니다. 위 로드뷰 사진의 것은 가장 위쪽에 있는 것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사진의 사각배수구 안쪽을 보면 박스임을 알수 있습니다.
자경3길 지천은 이정도만 봤습니다. 더 봐도 배수로를 보는것 이상의 의미가 없습니다.

이수로와 이수1길이 만납니다. 사진은 하류방향으로 본것입니다.
이수1길은 단순 골목길처럼 보이지만 이수로가 놓이기전 구길이었으며, 일방통행으로 전환된 지금도 버스들이 다닙니다. 즉 여기서 동쪽방향(사진이 보는 방향)으로는 이수1길을 이용하고, 서쪽방향으로는 이수로를 이용하는 셈입니다. 도로간 거리가 벌어졌다 다시 만나기 때문에 최대 130m정도 버스정류장이 이격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수로는 광양가는 버스들이 절찬리에 이용중이므로 순천에서 광양을 시내버스타고 가면 이 이수1길을 지나치게 되기도 합니다.

쭉 올라오면 자경2길과의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어 자경2길을 따라가게 됩니다.
이 자경2길이 철도관사마을의 중심도로 되겠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자경2길 초입부 모습
도로는 왕복3차선 폭으로 꽤 넓은데 이 도로 중앙에서 지천이 흐르기 때문입니다. 하천을 가운데 두고 양옆으로 도로가 나있었기 때문에 가운데를 복개하여 넓은 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과거 항공사진을 보면 알수 있지만 이곳에 있는 철도마을박물관을 가도 알수 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여기서 왼쪽으로 꺾어서 흐릅니다.

철도관사 마을이라고 곳곳에 철도관련 조형물을 달아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