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댓글 
2026. 6. 21. 01:30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구암사거리 인근 복개구간 시작점 - 구암사거리
2편 구암사거리 - 조례사거리
3편 조례사거리 - 조례호수공원(조례저수지)
4편 철도관사 지천 : 구암사거리(본류 합류점) - 덕암유수지
5편 철도관사 지천 : 덕암유수지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6편 철도관사 지천 : 수문(이수1길 6과 8-1 사이) - 철도관사마을 입구
7편 철도관사 지천 : 철도관사마을 입구 - 자경2길 종점(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8편 철도관사 지천 : 자경2길 종점 (한빛맨션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9편 한빛맨션 지천, 죽도봉 지천, 자경1길 지천
10편 생목길 지천 : 철도관사 지천 합류점 - 이수로 교차점
11편 생목길 지천 : 이수로 교차점 - 상류구간
12편 생목순환길 지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유수지가 있는곳을 벗어나면 곧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으로 꺾어서 덕암길을 따라갑니다. 

덕암길 구간에는 사각배수구외 복개흔적이 없습니다. 사실 원래는 지천 박스로 이루어진 길 말고는 없던 곳인데 길을 새로 내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가다보면 지천이 별개로 다니는 구간이 있습니다. 왼편의 방음벽을 따라 놓인 좁은 길이 바로 지천이 놓인 박스가 있는 길입니다. 덕암길이 크게 놓였기 때문에 현재는 쓸일이 없는 길입니다. 이 길목에 놓인 집도 없구요.

진입점 부근의 모습으로 콘크리트 박스 윗면이 잘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저 폭으로 상류의 많은 지천들이 감당 가능한지 의문이긴 합니다.

하류방향 모습

지천 박스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나아갑니다.
참고로 왼편의 방음벽이나 콘크리트 벽 너머가 바로 순천역 구내(정확하게는 순천차량사업소)입니다. 

오른쪽으로 굽어집니다.

그리고는 다시 덕암길을 만나 따라갑니다.

여기 왼편도 모두 순천차량사업소 구내입니다. 순천역이 경전선과 전라선이 서로 십자교차하는 지점에 있기 때문에 예전부터 기관차 교대 및 정비를 실시하는 곳이었습니다. 철도관사마을도 그런 사유로 조성된 곳이기도 합니다.

하류방향 모습

좀더 가면 덕연로와 만나는 원형교차로가 나옵니다.
여기서 정면방향으로 생목길 지천이 합류합니다. 철도관사 지천에 합류하는 가장 큰 지천입니다.

지천 답사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목길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10~12편) : https://potter1007.tistory.com/1516

 

순천 해룡천 답사기 10/12

답사기 목록구간1편구암사거리 인근 복개구간 시작점 - 구암사거리2편구암사거리 - 조례사거리3편조례사거리 - 조례호수공원(조례저수지)4편철도관사 지천 : 구암사거리(본류 합류점) - 덕암유

potter1007.tistory.com

 

철도관사 지천 상류방향쪽에서 합류점 방향으로 본 모습
사진이 갑자기 밝아진 이유는 왔다갔다하면서 답사하다보니 시간에 따른 햇빛 영향을 받아서 그렇습니다. ㅠㅠ

순천역 뒷편까지의 중간구간 모습입니다. 어쩌다 사진을 하류방향으로만 찍어서 참고만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에 덕암마을 유래 안내판이 붙어있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하류방향 모습

순천역 뒷편 지점에서의 모습입니다. 순천역 뒤라고 해서 역사건물이 뒤쪽까지 놓인것은 아니고, 여기에 있는 육교를 건너가면 순천역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육교가 있어서 조망이 가능하기 때문에 올라가서 본 모습입니다.
상류방향쪽 모습을 잘 보셔야 하는데, 여기서부터 지천이 길을 따라가는게 아니라 왼편의 녹색바닥(보도블록을 깐 풀밭입니다.)에 주차된 차들이 있는 쪽에서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순천역(정확하게는 순천차량사업소) 담벼락에 붙어서 흐른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의 주차된 차들 아래를 좌우로 지나갑니다.

하류방향쪽 모습인데 정확하게 어떻게 넘어가는지는 알수 없으나 이부근 즈음해서 담장 안쪽으로 넘어갑니다.

이후에는 순천차량사업소와 길 사이에 건물들이 들어서서 지천을 따라갈수 없게 되는데, 다행히도 중간에 접근이 가능하고 그곳에 재미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바로 수문인데, 수문이 아예 박스경로상에 놓여있습니다. 여차하면 여기서 막아서 하류방향으로 물을 안흘려보내게 할수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 수문은 이수1길 6과 8-1 사이에 있는 주차장너머에 있으며, 길에서도 로드뷰로 잘 보일정도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상류방향 모습

수문에서의 상/하류방향 모습입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