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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답사/광주 전남

광주 극락천 답사기 1/8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광주천 합류점 - 광주종합버스터미널(유스퀘어), 화정동 아이파크 옆
2편 광주종합버스터미널(유스퀘어) - 광복천 합류점(무등시장)
3편 광복천 합류점 - 대남대로 148번길 초입부
4편 대남대로 148번길 초입부 - 용대로 74번길
5편 용대로 74번길 - 남부경찰서 옆
6편 대각사 지천 : 합류점 - 불로어린이공원
7편 대각사 지천 : 불로어린이공원 - 대각사 뒷편
8편 문성고 지천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광주에 있는 극락천입니다.

극락천.jpg
3.61MB

극락천은 광주에 있는 복개천중에 맨 처음 알았던 하천으로 남구 제석산 일대에서 발원하여 봉선동, 주월동, 월산동, 화정동, 광천동등 여러 동네를 지나 광주천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현재는 전구간 복개되었습니다.

중류구간까지의 선형은 너무나도 명확하여 어렵지 않은데, 문제는 봉선동일대가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발원지라 할수있는 제석산 자체가 그렇게 높은 산은 아닌지라(150m 정도입니다. 서울의 남산은 커녕, 대방천 발원지인 국사봉보다도 낮습니다.) 현재는 발원지 자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별개로 광복천이라는 큰 지천을 거느리고 있으며, 하천 길이만큼은 9km(지천들 길이까지 합하면 15km)가 넘습니다. 광복천이 지천이지만 이 하천은 별개의 답사기로 따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 하천도 워낙 길어서 여기에 같이 넣으면 분량이 너무 많습니다.

어쨌든 낮은 산자락에서 발원하는지라 산까지 이어지는 물줄기는 없어졌다고 봐도 되며, 애초 박스로 이어지지도 않습니다. 사실 봉선동일대를 개발하면서 곳곳에 있던 소형 저수지(방죽)들이 싸그리 매립되어 없어졌기 때문에 물이 담길데도 흘러나올데도 없어졌습니다.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답사 시작점은 광주천과의 합류점입니다.

합류점 위치는 무진대로가 광주천을 건너는 무진교 옆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다리가 무진교이며, 왼편의 난간 아래로 극락천이 흘러나와 합류합니다.

박스 출구 바로 위에서 광주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생각보다 여기 접근이 까다롭고, 접근해도 박스형상을 볼수 없는 위치입니다.

광주천 상류방향 모습

떄문에 저 무진교쪽에서 보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박스 출구 위쪽에서 합류점을 향해 찍은 사진

무진교 다리로 오면 극락천 박스출구가 좀더 확실하게 보입니다.

폭이 꽤 넓을줄 알았는데 의외로 3+1개의 박스로 되어있습니다. 원래 3개가 극락천 본류 같고 그 뒤쪽 1개는 추가한것 같습니다.

박스 폭이 넓어보이지만 대각선으로 잘린거라 그런것이고 실제로는 그리 폭이 넓지는 않습니다.

다른각도에서의 모습

광주천 하류방향 모습

왼편에 보이는 건물이 광주시청입니다.

극락천 상류방향쪽 모습

이제 극락천을 따라갑니다.

광주의 다른 복개천과 비슷하게 복개흔적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극락천 위에 조성된 공원을 계속 따라가면,

운천로와의 사거리가 나옵니다. 바로 건너는 횡단보도가 없어서 한참을 우회했습니다.

보행자가 별로 없는 도로이긴 하지만, 이정도로 보행자에게 불친절한 도로는 오랜만이네요.

건너와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공원은 계속 이어집니다. 공원을 지은 목적 자체가 극락천 복개+무진대로쪽에서의 자동차 소음 저감 목적이라 폭은 4차선도로 폭이지만 길이는 꽤나 깁니다.

하지만 공원안에 복개흔적은 역시 없었습니다.

상일로와의 교차점을 앞에 두고 내리막길인데, 공원이 완만한 오르막이었나 봅니다.

이쯤해서 극락천은 무진대로 아래로 들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원이 여기 건너에서 끝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무진대로를 따라갑니다.

오른편에 환풍구가 있어 살펴봤지만 한전관련 전력시설물이었습니다.

무진대로의 모습

무진대로는 왕복 16차선의 어마어마하게 넓은 도로로 우리나라에서 제일 넓은 도로이기도 합니다.(원래 광화문앞 세종로가 제일 넓었는데 광화문광장 조성한답시고 차로를 반타작내버렸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보면 한가한 도로처럼 보이지만 교차로마다 차들이 그득그득하게 쌓여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옆에는 기아자동차 공장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구간은 좌우에 공장말고 아무것도 없으며 보행자도 거의 없습니다.

월드컵4강로와의 사거리입니다. 사거리이긴 하지만 왼편은 기아자동차 공장 입구입니다.

과거 무진대로가 기아로였을 시절 세운 비석 같습니다.

한참을 오면 화운로와의 교차로가 나옵니다.

여기서부터 오른쪽에는 바로 광주종합버스터미널(유스퀘어)입니다.

과거에 극락천은 이 버스터미널을 통과하는 선형인데, 지금도 그런지는 조금 의문입니다. 때문에 우회한다면 화운로를 따라 우회하거나 정면에 보이는 주차장과 버스 박차장을 거치는 선형이어야 합니다.

1976년 항공사진을 보면 현재의 유스퀘어 부지를 관통한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극락천을 우회시켰는지 알수있는 방법이 없어서 현재의 선형이 어떤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일단 화운로와의 교차점에서 하류방향으로 한장 남기고,

유스퀘어 통과 혹은 우회구간은 건너뜁니다.

 그래서 한참을 돌아 화운로230번길과 군분2로와의 삼거리까지 왔습니다.

사진은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이쪽에는 이렇게 버스터미널 부지 안에 2층 가건물이 늘어서있기 때문에 경로추정을 더 어렵게 합니다.

참고로 이곳 오른편은 한참 문제였던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 붕괴현장과도 가깝습니다. 붕괴된 지점의 크레인이 철거되었지만 붕괴된 모습은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이걸 언제 철거하고 재건축할지 의문입니다.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 나무위키 (namu.wiki)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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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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