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그 외)

부산 부산천 지천 답사기 1/5

답사기 목록 구간
부산천 답사기 부산천 답사기(총 12편)
1편 3번 지천 : 2번 지천 합류점 - 수정5동 삼거리
2편 3번 지천 : 수정5동 삼거리 - 상류구간
수성아파트 지천 : 3번 지천 합류점(하늘빛교회 앞) - 수성로 교차점
3편 수성아파트 지천 : 수성아파트 입구 - 상류 미복개구간
능풍장 지천 : 부산천 합류점 - 진성로 38-1 건물 뒷편
4편 능풍장 지천 : 진성로 38-1건물 뒷편 - 능풍길 7번길 20 건물 앞
5편 능풍장 지천 : 좌천서로 교차점 - 증산서로

가을이 되어서 또 부산을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도 이곳저곳의 하천을 보고 왔는데, 먼저 부산천의 지천들 답사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부산천 지천.jpg
2.95MB

부산천 본류 답사는 8년전에 한적이 있습니다.(벌써 8년이 되었네요. ㄷㄷㄷ)

 

부산천 답사기 보러가기(총 12편) : https://potter1007.tistory.com/406

 

부산 부산천 답사기 1/12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충장대로 교차점 - 성남로 47번길 2편 성남로 47번길 - 수정초교 옆 미복개구간(1,2번지천 합류점) 3편 수정초교 옆 미복개구간 - 수정중로 교차점 4편 수정중로 교차점 - 수정

potter1007.tistory.com

저때도 지천 2개를 보긴 했는데, 이외에도 지천이 있습니다. 다만 저때는 확신이 안서서 보지 않았었는데, 범일천좌천천을 답사하다보니 증산 뒷편의 지형과 물줄기가 어떻게 되는지가 애매해져서 확인하다보니, 증산 뒷편이 성북고개를 기준으로 부산천과 호계천의 영역이었습니다. 그래서 증산 뒷편 동네를 중심으로 부산천과 호계천의 지천들을 답사하였습니다. 그중에 먼저 부산천 지천 답사기를 씁니다.

발견한 지천은 총 3갈래(3번지천, 수성아파트 지천, 능풍장 지천)이며, 두갈래는 수정산자락에서 흘러나오지만, 하나는 완전히 하수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희한하게도 하수도가 되어버린 지천에는 잠깐이나마 미복개구간이 존재하는 등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어짜피 증산에서는 나오는 지천이 없고, 수정산 자락은 호계천이 있는곳부터 부산천 2번지천이 있는 사이까지 다 뒤졌기 때문에 더 이상의 지천을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천 위치가 제각각이라 먼저 제일 긴 3번지천부터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3번지천은 수정산자락에서 흘러나오며, 중간에 수성아파트 지천을 합류하고, 2번지천(위 지도에서 왼쪽 잠깐 보이는 빨간선)에 합류합니다. 이름을 붙일만한게 없어서 그냥 번호를 붙였습니다.

2번지천과의 합류점에서 시작합니다. 이 위치는 진성로 71번길 7 건물 앞입니다.

 

부산천 2번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 : https://potter1007.tistory.com/415

 

부산 부산천 답사기 10/12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충장대로 교차점 - 성남로 47번길 2편 성남로 47번길 - 수정초교 옆 미복개구간(1,2번지천 합류점) 3편 수정초교 옆 미복개구간 - 수정중로 교차점 4편 수정중로 교차점 - 수정

potter1007.tistory.com

바로 급경사를 올라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올라가면 진성로를 건너가게 됩니다.

재밌게도 위로 가면 진성로를 또 만나게 되는데, 진성로가 오르막을 완만하게 하기 위해 돌아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진성로를 건너면 박스 형상이 드러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계속 올라가면 다시 진성로를 만나게 됩니다.

사진에 보이는 하늘빛교회 건물 앞이 수성아파트 지천과의 합류점으로, 수성아파트 지천은 교회건물 왼편에서 흘러나오고, 3번지천은 오른편에서 흘러나옵니다.

건너와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하류방향쪽 모습

또 급경사를 올라가면

이번에는 망양로와 진성로의 교차점인 수정5동삼거리를 만나게 됩니다.

이름은 삼거리인데 여기서 얼마 되지 않은 후방에 진성로와 증산로와의 삼거리도 있습니다. 즉, 삼거리가 연달아 2개 있는 셈입니다.  도로 선형을 잘 조정해서 사거리로 만들면 좋을거 같지만, 삼거리 자체가 사진처럼 경사져 있다보니 고치기가 애매합니다.

하류방향 모습

망양로는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이지만, 3번지천은 정면방향에서 흘러나옵니다.

왼편으로는 수성로가 합류하는데, 상당히 좁은 길이라 버스가 다니지는 않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후로는 망양로 833번길을 따라갑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