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 구간 |
1편 | 소답천 합류점 - 창원역 지천 합류점(복개 시작점) |
2편 | 창원역 지천 합류점(복개 시작점) - 서상로 25번길 |
3편 | 서상로 25번길 - 상류 미복개구간 |
4편 | 무학아파트 지천 : 합류점 - 남해고속도로 통과박스 |
5편 | 무학아파트 지천 : 남해고속도로 통과박스 - 상류구간 성신맨션 지천 : 합류점 - 경전선 앞 |
6편 | 성신맨션 지천 : 경전선 앞 - 상류구간 |
7편 | 창원역 지천 : 합류점 - 창원역 남/북 지천 합류점 창원역 북쪽지천 : 남쪽지천 합류점 - 남해고속도로(마산TG 옆) |
8편 | 창원역 북쪽지천 : 남해고속도로(마산TG 옆) - 정렬대로 교차점 |
9편 | 창원역 남쪽지천 : 북쪽지천 합류점 - 남해고속도로 앞 |
10편 | 창원역 남쪽지천 : 과거 상류부 |
이번에는 창원역 남쪽방향 지천의 답사기입니다.
창원역 북쪽지천에 비해 미복개구간과 복개구간이 적절하게 등장해주어서 경로찾기는 좀더 나은편입니다. 문제는 정렬대로로 인해 상류방향 물줄기가 끊겨버려서 현재 흐르는 물의 발원지를 알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창원역 북쪽지천과 남쪽지천의 추정 합류점인 의창대로 앞 입니다. 창원역 남쪽지천의 경우 합류위치도 애매한데, 이보다 아래쪽에 사화로17번길쪽이 지형상 조금 더 낮기 때문에, 흐를라면 그쪽을 거쳐서 흐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주변 복개 형태를 알면 좋을텐데 복개흔적이 잘 드러나지 않다 보니 추정만 할 뿐입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의창대로를 따라 흐른다면, 아무래도 이쪽방향에 박스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쭉 직진하면 창원역이 나옵니다.
창원역의 모습
KTX도 정차하는 역인데 한산합니다. 옛날같았으면 창원시의 기차 관문역이었을텐데, 창원시 도심에 더 가까운 지점에 창원중앙역이 생겨버리는 바람에, 이쪽은 한산해졌습니다. 나중에 부산으로 가는 전철 노선이 뚫리면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은 있으나, 이게 진짜 전철(흔히 말하는 전동차)인지 아닌지도 현재까지는 애매한 상황입니다. 일단 역에 4량 전동차 대응을 위한 시설물은 지어지긴 했습니다.
갑자기 얘기가 이상한데로 빠졌는데, 중요한 것은 창원역 남쪽지천이 이 창원역 앞 광장을 지나갑니다. 사진에 보이는 엘리베이터 왼편으로 지나가는것으로 보입니다.
창원역 왼편의 주차장쪽으로 오면 뒷편에 펜스가 쳐진곳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가면 이렇게 창원역 남쪽지천 미복개구간을 볼수 있습니다.
주변이 나무와 수풀에 둘러싸여 있어서 제대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사진은 상류방향쪽 박스의 모습입니다.
초점이 좀 나갔지만 이런식으로 물이 흐릅니다.
미복개구간의 길이는 그리 길지 않아서 끽해야 10~15m 정도입니다. 사진은 상류쪽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입니다.
이사진도 그렇고 다른 사진들은 나뭇가지들이 시야를 방해하여 하천 형태를 알아보기가 어렵네요.
이제 창원역 구내를 넘어갑니다.
이쪽도 북쪽지천과 마찬가지로 창원역과 경전선을 넘어가려면 소계광장교차로를 거쳐 정렬대로를 따라가야 합니다. 가다가 구암동정길로 빠져야 하천을 볼수 있습니다.
구암동정길상에서 하천이 지나가는 지점입니다. 사진은 상류방향으로 본것입니다.
같은위치에서의 하류방향 모습
하류방향쪽은 한번 꺾여있는데, 이때문에 자세하게 보기 어렵습니다. 하천 양옆은 모두 사유지라서 접근도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멀리 줌을 땡겨봐도 나뭇가지들이 가려져서 창원역 아래를 어떻게 통과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이번엔 상류방향쪽으로 가봤습니다.
상류쪽에는 남해고속도로가 있는데, 관으로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관이 2개입니다. 서로 다른방향에서 나오는것인데, 그 경로를 알기가 어렵네요. 어짜피 정렬대로로 인해 상류방향 물줄기가 끊기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물이 흘러나오므로 원천이 있을것인데 그것이 뭔지를 모르겠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남해고속도로 아래를 지나 추정위치중 한곳인 창원시 의창구 금강로 388-16으로 가보았으나 별다른 흔적을 찾을수 없었습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옆쪽에 있는 길에서 찍은 정렬대로의 모습입니다. 이 도로가 고저차 극복을 위해 의도적으로 지형을 깎아내는 바람에 창원역 남쪽지천의 상류부가 이어지지 못하고 끊기게 된것입니다. 실제로 소계광장교차로에서부터 굴현터널에 이르기까지 계혹 올라가기만 하는 경사로입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정렬대로까지의 구간을 봤고, 이후 비록 잘려서 소계천의 지천이 되었지만 과거 창원역 남쪽지천이었던 구간을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하천답사 > 경남 마창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원 내동천 답사기 10/10 (0) | 2024.05.31 |
---|---|
창원 내동천 답사기 8/10 (0) | 2024.05.30 |
창원 내동천 답사기 7/10 (0) | 2024.05.30 |
창원 내동천 답사기 6/10 (0) | 2024.05.29 |
창원 내동천 답사기 5/10 (0) | 2024.05.29 |
창원 내동천 답사기 4/10 (0) | 2024.05.28 |
창원 내동천 답사기 3/10 (0) | 2024.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