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 - 해운대로61번가길 분기
2편 해운대로61번가길 분기 - 재반로184번길

이번에는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재반천(?) 답사기입니다.

재반천.jpg
2.35MB

이름은 반여동과 재송동에서 한자씩 따와서 임의로 붙였으나, 실제로 재반보건지소 등 공공시설물의 이름으로 이용됩니다.

이 하천은 반여2동과 재송2동일대를 지나 수영강에 합류하는 하천으로 상류는 반여천과 동일하나 하류방향 선형이 전혀 다른 하천입니다. 왜 상류가 다른하천과 동일하게 되었는지는 반여천 답사기 1편 서론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반여2동과 재송2동일대의 중심부를 흐르지만, 그런것치고는 규모는 작아서 그렇게 볼거리가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하천을 보려고 했던 처음 목적은, 하류쪽에 있었던 무정실마을 이었습니다. 현재는 센텀협성르네상스아파트, 센텀리슈빌아파트 등 아파트단지가 들어섰는데, 과거에는 주택들이 있었으며, 그 주택사이로 재반천의 미복개구간이 흐르던 동네였습니다. 어영부영하는 사이에 재개발이 되었고, 그과정에서 유로변경 복개등이 이루어져 현재는 하천흔적이 그리 많이 남아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미복개구간 사진을 남겨뒀으면 좋으련만 아쉽게 놓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로드뷰로 일부구간을 볼수 있긴 합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기 시작점은 재반천과 수영강의 합류점입니다.

이 합류점 건너편에는 온천천과 수영강이 합류하는 지점이 있어서 박스교로 이루어진 번영로 다리의 모습도 볼수 있습니다.

재반천 상류방향 박스의 모습
특이하게 수문은 한쪽 박스에만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왼편에 배수펌프장이 있습니다.

재반천 물이 수영강에 합류하는 모습인데, 물색이 조금 더러워 보입니다?

이거 웬지 분리관거에서 넘쳐서 수영강으로 유입되는듯한 모습같이 보이지 않나요?? 제발 아니라고 해주세요... ㅠㅠ

바로앞에는 수영강변대로가 있으므로 도로를 넘어와야 합니다. 사진은 넘어와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으나 왼편에 있는 건물 왼쪽으로도 원래 박스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센텀리슈빌아파트를 지으면서 이쪽 도로로 우회시킨듯 합니다.

왼쪽으로 갈라졌던 박스는 왕자맨션 삼거리쪽으로 빠지는데, 이후의 경로를 알수가 없어서 이번 답사에서는 패스하였습니다. 왜냐면 왕자맨션 삼거리에서 더 북쪽으로 가면 반여천 박스와 만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류방향 모습

길을 따라 직진합니다.

사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편으로 지천이 합류하는데, 현재는 다른 경로(재송저수지천)로 흐름이 바뀌어버린 글로리아아파트 지천입니다. 하지만 상류구간만 바뀌었을뿐 하류구간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이구간은 답사를 깜박하고 못해서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얼마 안가 센텀협성르네상스아파트 입구가 나옵니다.
그런다고 하천이 아파트를 통과하는것은 아니고 이 아파트와 오른편에 있는 센텀리슈빌아파트 사이를 흐릅니다. 정확하게는 과거에 센텀리슈빌아파트 부지 내를 흘렀으나, 아파트로 재개발하면서 유로를 약간 변경한것으로 보입니다.

이 단지 사이로는 길이 없어서 지나갈수가 없으므로 한참을 우회했습니다.

한참을 돌아서 동해선 옆 길까지 와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입니다.
왼편이 센텀리슈빌아파트, 오른편이 센텀협성르네상스아파트로 사이에 하천이 지나갈 공간이 보입니다.

과거에는 센텀리슈빌아파트 202동이 있는곳을 지나갔습니다. 로드뷰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 지점에서 상류방향 모습
왼편이 동해남부선이 있는 옹벽입니다. 과거 선형을 보면 도로를 잠깐 따라갔다가 동해남부선을 건넜는데, 동해남부선 복선화공사, 도로개설공사, 아파트 재개발이 맞물려 선형이 감춰진 관계로 현재는 어느위치에서 동해선을 건너는지 유추하기가 어렵습니다.

동해선을 넘어오면 해운대로와 해운대로61번길과의 삼거리가 나옵니다. 해운대로61번길은 길이도 길고(1km남짓) 재반로와 해운대로를 이어주는데다, 버스노선이 다니고 도로폭도 동네에서는 넓은 편(왕복 4차선)이지만, 희한하게 '지선'을 붙이고 있습니다. 재송로라는 이름을 붙여줘도 될것 같은데 희한하네요. 다만 재송1,2로가 있기는 합니다.

건너와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하류방향 모습
철판을 드디어 처음보는것 같네요.

재반천은 해운대로61번길을 따라가는게 아니라 옆쪽 도로인 해운대로61번가길을 따라갑니다.

해운대로61번가길 초입부 모습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