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원동IC) 일대
2편 재반로 211번길/해운대더샵센텀그린아파트 옆쪽 - 재반로 교차점
3편 재반로 교차점 - 반여2배수지
4편 반여천/재반천 접점부(반여2배수지 뒷편) - 반여3차현대아파트 뒷편 상류구간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길을 따라 올라오면 마루 지점에 위쪽으로 올라오는 계단이 나오면서, 계단 아래에 특이한 시설물이 보입니다.
바로 반여천 박스의 수직구입니다.
위쪽에서 경사져서 내려오는 박스가 길을 만나 수직으로 떨어지는 지점으로 형태가 워낙 확실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이 지점이 바로 반여천과 재반천이 만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위 사진에서 왼편 길로 내려가면 재반천이 나오고 오른편 길로 내려가면 반여천이 나옵니다.

재반천은 박스가 이어졌는지 약간 애매하긴 합니다. 정확하게는 여기서 30~40m 떨어진 지점까지는 박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이어져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다만, 재반천 박스 크기보다는 반여천 박스가 더 크고 내부의 흐르는 물을 봤을때 반여천쪽이 훨씬 많기 때문에, 상류의 물흐름 자체는 반여천쪽에 연결되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박스의 경사구간은 올라가는 계단 옆에서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쪽 도로까지 올라와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왼편의 아파트가 반여3차현대아파트인데, 정면에 있는 아파트의 쓰레기장 뒤로 가야 하천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비실에 양해를 구하고 가봤습니다.
오른편의 경사로는 센텀동국아파트 왼편에 붙은 경사로로 이 경사로를 따라 올라가면 더 상류까지도 갈수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쓰레기장 뒷편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상류에서 흘러나오는 계곡수를 이용해 씻을수 있게 해놨습니다.

뒤쪽으로 가면 드디어 미복개구간이 보입니다.

하류방향쪽 박스입구의 모습
경사구간의 규모로 봤을때 1열박스처럼 보였는데 정말 1열박스네요.

계곡수를 여기서 채취(?)합니다.

상류쪽 모습

문제는 그 위쪽인데 상당한 양의 물이 하류방향으로 내려가는 것 치고는 상류쪽 물흐름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바닥이 돌무더기이다 보니 바닥 아래에서 흐르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른각도에서 본 모습

이렇게 많은 물이 그냥 용출되듯히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더 올라가면 알수있을것 같긴 한데, 하천을 따라가자니 경사가 급한데다 길도 마땅치 않고, 오른쪽에 있는 동국센텀아파트 옆 경사로를 거쳐서 가자니 한참을 올라가야 할것 같아서 여기까지만 보았습니다.

반여천 답사기는 이정도로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