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원동IC) 일대
2편 재반로 211번길/해운대더샵센텀그린아파트 옆쪽 - 재반로 교차점
3편 재반로 교차점 - 반여2배수지
4편 반여천/재반천 접점부(반여2배수지 뒷편) - 반여3차현대아파트 뒷편 상류구간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반여천(?)입니다.

반여천,재반천,재송저수지천,재송천.jpg
5.28MB

하천 이름은 제가 임의로 붙인것이므로 정식 명칭을 아신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이 하천은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장산 서사면에서 발원하여 반여동일대를 지나 수영강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하천 설명은 간단한데 지도를 보시면 뭐이리 복잡하고 큰건가 할정도로 괴상한 경로입니다. 왜냐면 반여동과 재송동 일대를 개발하면서 하천 선형이 이리 붙었다 저리붙었다 하면서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선형과 현재의 선형이 겹치고 변경되면서 졸지에 하천 5개가 줄줄이 엮여버렸습니다.

북쪽부터 반여천(?), 재반천(?), 글로리아아파트 지천, 재송저수지천(?), 재송천 순서인데,

반여천재반천은 최상류지점이 센텀동국아파트 옆으로 같습니다.(?) 개발하는 과정에서 그렇게 되었는데, 과거 항공사진을 보면 현 상류지점은 반여천쪽임을 알수 있습니다.

재반천글로리아아파트 지천은 원래는 하류부근의 센텀리슈빌아파트(과거 무정실마을이었던 곳) 부근에서 합류하는데 재송동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글로리아아파트 지천의 물줄기를 재반로를 따라 내려가는 선형으로 바꾸어버렸습니다. 그러나 과거 항공사진을 보면 연결이 아예 안되있던것은 아닌듯 하며, 과거 선형또한 현재도 박스로 남아있습니다.

현재의 글로리아아파트 지천은 재반로를 따라 내려와 재송저수지천에 합류합니다. 

재송저수지천은 하류쪽에서 재송천과 만납니다.

이러다보니 답사하기가 상당히 난감한 하천들입니다. 답사기에서는 최대한 현 선형에 맞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반여천의 현재 선형을 보면, 반여2동일대를 지나 반여1동으로 내려와서 원동IC 부근에서 수영강에 합류합니다.
반여2동 구간은 주택단지로 개발되면서 선형이 정립되었으나, 반여1동구간은 알아보기 어렵게 변경되었습니다.

1975년 1995년
2004년 2009년

특히 2004년->2009년 사이 공장부지를 재개발한 해운대메가센텀한화꿈에그린아파트 때문에 선형이 많이 바뀌었는데, 이분이 알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반여1동구간은 답사를 안했는데, 나중에 시간이 되면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어짜피 대부분은 로드뷰로 볼수 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반여천.jpg
1.27MB

반여천에 해당하는 구간은 위와 같으며, 이중에 수영강 합류점인 원동IC일대와 빨간선(복개)-파란선(미복개)구간만 답사하였습니다.
노란선, 주황색선은 추정구간인데, 주황색선이 좀더 확실히 있다고 보는 구간입니다. 노란선구간의 경우 위쪽보다는 아래쪽에 더 있을 가능성이 있으나, 흔적찾기가 쉽지않네요...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기 시작점은 반여천과 수영강의 합류점인 원동IC입니다.
원동IC는 부산최초의 도시고속도로인 번영로와 충렬대로간 접속점에 있는 IC인데, 상당히 특이한 구조입니다.
선형 자체는 트럼펫형으로 일반적인 IC모양이지만, 다리가 수영강에 걸쳐있는데 사진과 같이 거더 없이 원통형 교각을 잔뜩 배치한 구조로 하고있습니다. 보통 저런 교각은 바닷가를 횡단하는 다리에 쓰이는데, 왜 이런곳에서 쓰였는지 신기합니다.

수영강 하류방향 모습
멀리 보이는 곳이 충렬대로가 수영강을 건너는 원동교입니다. 원동교 너머에는 동해선이 지나며 부산원동역이 수영강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원동IC 세 램프의 접속점도 특이하게 생겼는데, 사진과 같은 구조에서 뭐가 특이하냐고 할수 있겠지만,

 

사실 여기가 다리 끝이 아닙니다. 뒤쪽으로 다리가 박스교 형태로 또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다리 아래에서 반여천이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안쪽에서 흘러나온 반여천은 이쪽 방향으로 흘러나와 수영강에 합류합니다.

옆쪽에서 본 모습

이쪽 끝까지 간 다음,

안쪽에서 2열박스로 나옵니다.
다만, 하수도가 더 많이 흐르는 하천이라 그런지 수영강쪽으로 유출되는 물은 없었습니다.

여기서부터 반여1동내의 구간을 따라가야 하지만, 답사를 하지 않은 관계로 나중에 업데이트하기로 하고, 반여2동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