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 - 해운대로61번가길 분기
2편 해운대로61번가길 분기 - 재반로184번길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조금씩 경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왼편 세차장 너머에 해운대로61번길이 있습니다. 이구간은 건물 한두개를 사이에 두고 해운대로61번길과 나란히 갑니다.

간간이 사각배수구를 볼수 있습니다.

건물들이 해운대로61번길쪽으로 입구가 나있다 보니 오른편에 드문드문 있는 집들을 제외하면 이 길로 나있는 집이 없습니다. 하천이 미복개상태로 흘렀었기 때문에 가능한 구조입니다.

길은 여기서 끊깁니다. 왜냐면 저앞에서 다시 해운대로61번길과 합쳐지기 때문입니다.

그지점에서 하류방향 모습

해운대로61번길쪽으로 나와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하류방향쪽 모습

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재반천은 여기서 다시 해운대로61번길을 빠져나와 별도의 경로로 갑니다. 이구간에는 길이름이 없습니다. 오른편은 시영아파트 일부를 재개발하고 있었습니다.

이부근은 이전에 답사한 반여천과 제일 가까워지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직선거리 100m밖에 떨어져있지 않습니다.

부산 하수도계획 자료를 보면 여기서 왼편의 길을 따라 반여천과 연결된것으로 표현되어 있기도 하며, 실제 왼편 길을 보면 박스가 있는것처럼 보이긴 합니다. 그러나 물흐름을 알수가 없어서 정말로 연결되어 있는지는 알수 없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좁은길로 들어갑니다. 오른편 위에는 재송중학교와 반산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좁은길로 들어서면 비록 바닥면은 벽돌도색을 해놨지만 복개흔적이 잘보이는데, 무엇보다 사각배수구가 박스폭만큼 길다랗게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속을 봐도 박스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곳은 도색이 벗겨져서 박스  윗면이 드러나 있습니다.

길을 계속 올라가면,

재반로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재반로 184번길을 따라갑니다. 박스가 작아졌기 때문에 도로 왼편만 차지하고 있습니다.

급경사길을 계속 올라갑니다. 왼편에 있는 해운대구 민방위 교육장은 반여2배수지 아래에 있는 시설물입니다.

더 올라가면 반여2배수지(윗쪽 왼편에 있는 시설물)이 보이며, 그 뒤로는 반여3차현대아파트를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올라가면 반여천(?) 답사기 4편에서 봤던 반여천과 재반천이 만나는 지점까지 가게 됩니다. 반여천(?) 답사기 1편 서론에서도 설명했듯이 원래 재반천의 선형은 이렇지 않고 이부근 오른편이 발원지였으나 꼭대기까지 개발되면서 반여천과 이어진듯한 선형이 된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재반천 답사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