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동천 답사기 3/8

하천답사/대전 2024. 6. 3. 22:00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대전1호선 신흥역 부근 - 판암역 네거리
2편 판암역 네거리 -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3편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 판암IC 아래 판암IC 남 지천 합류점
대전동신과학고 버스종점 남쪽 미복개구간 - 옥천로 교차점
4편 옥천로 교차점 - 상류 미복개구간
5편 판암로 지천 : 합류점 - 경부고속선 교차점
6편 판암로 지천 : 경부고속선 교차점 - 상류구간
7편 판암IC 남 지천
8편 판암IC 북 지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으로 짧은데, 아래에 별개로 지도가 있습니다.

가다보면 이 지점이 나오는데, 커튼에 가려진 2열박스가 합류합니다.
실은 이 2열박스가 대동천 본류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위쪽의 판암IC가 대동천이 흐르던 부지 일부를 점유하고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복개구간으로 이어지는 오른쪽 방향은 실은 판암로 지천입니다.

판암로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 : https://potter1007.tistory.com/1309

 

대전 대동천 답사기 5/8

답사기 목록구간1편대전1호선 신흥역 부근 - 판암역 네거리2편판암역 네거리 -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3편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 판암IC 아래 판암IC 남 지천 합류점대전

potter1007.tistory.com

 

하류방향 모습

상류방향으로 가려면 위쪽의 삼정로를 따라 가야합니다.
삼정로에서 합류점을 본 모습

대동천이 길을 따라 묻힌게 아니기 때문에 길을 봐도 복개흔적은 없습니다.
사진과 같이 두갈래로 갈리는데, 왼쪽이 삼정로이고 사진 정면에 보이는 길은 그냥 동네길입니다. 단, 대동천을 보려면 이 동네길쪽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내려가면 이 지점이 나오는데 실은 대동천 상류방향으로 본것입니다.

길을 따라가면 대동천이 꺾어서 다리가 생기므로 대동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으로, 하류방향쪽은 옆의 공장에서 일부를 복개하여 박스모습을 볼수 없었습니다. 이 공장에서 근무하시는 분께서 저에게 공무원이냐고 묻더니, 하천 선형을 잘못 설계해서 폭우때 홍수위험이 많다고 한탄하셨습니다. 사실 선형을 조금만 바꾸면 굳이 2열박스로 지나가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다만 부지 편입 얘기를 했던것으로 봐서는 그냥 공장 부지를 팔려는 의향이 더 커보였습니다. 하천이 범람하여 생산물품이 젖었다고 하시는걸로 봐서는 문제점이라고 보시는것 같긴 한데, 그래놓고 물건 적치를 위해 하천을 복개한거는 좀....

상류방향 모습

아쉽게도 이 이상 하천을 따라갈수 없었는데, 하천 옆으로 길이 없는데다가 양옆이 사유지이기 때문입니다. 

삼정로가 높게 올라가긴 하지만, 덕분에 조망이 되기 때문에 접근이 어려운 이 구간의 대략적인 모습은 볼수 있습니다. 다만 상류방향쪽에서 다시 박스로 들어가는데 그 지점 모습은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이 부근에서 판암IC 남 지천이 합류하는데 정확한 위치는 알수가 없습니다.

판암IC 남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 : https://potter1007.tistory.com/1311

 

대전 대동천 답사기 7/8

답사기 목록구간1편대전1호선 신흥역 부근 - 판암역 네거리2편판암역 네거리 -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3편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 판암IC 아래 판암IC 남 지천 합류점대전

potter1007.tistory.com

또한 조금 상류쪽에서는 판암IC 북 지천도 합류하며 이또한 합류점 위치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판암IC 북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 : https://potter1007.tistory.com/1312

 

대전 대동천 답사기 8/8

답사기 목록구간1편대전1호선 신흥역 부근 - 판암역 네거리2편판암역 네거리 -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3편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 판암IC 아래 판암IC 남 지천 합류점대전

potter1007.tistory.com

 

하지만 위의 상황은 새발의 피입니다. 여기서부터 복개된 대동천은 자그마치 1.5km 구간을 복개구간으로 지나가는데, 왜냐면 그 자리에 대전1호선의 판암차량기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천 복개구간이 기지 안쪽이기 때문에 당연히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사실 위의 경로도 어디까지나 추정으로, 대전1호선 선로의 Utype 구간(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구간) 때문에 실제로는 오른쪽인 경부선쪽에 붙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쩄든 저 구간은 답사가 불가능하므로 넘어가야 하는데, 처음 답사때는 그냥 포기했다가 두번째 간김에 보고 왔습니다.
상류쪽을 가려면 이쪽동네 버스들의 종점인 대전동신과학고까지 가야합니다. 대부분의 버스들의 종점이므로(유일하게 옥천가는 버스인 607만이 종점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가기는 어렵지 않으나 가는길에 아무것도 없어서(왼편은 산, 오른편은 판암차량기지....) 황량합니다.

판암차량기지 를 지나 상류쪽을 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판암차량기지를 벗어난 대동천은 다시 미복개상태가 되나 대전동신과학고 인근에서는 박스로 되어있습니다. 이외에 경부선을 건너는 지천이 존재하는데, 경부선을 건너는것 이상의 구간 확인이 어려워 금번 답사에서는 제하였습니다. 저기를 보려면 한참을 돌아야 하는데, 문제는 하천이 있을거라 추정되는 지점 주변이 모두 사유지라 접근이나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대동천 본류쪽도 사유지를 잘 지나가면서 봐야하는데, 하물며 선형이 흐릿한 지천쪽은 더더욱이 애매합니다.

버스종점쪽에서 최대한 하류방향까지 접근해서 본 대동천의 모습입니다. 사진의 위치는 위 지도에서 A지점에 해당합니다. 여기보다 하류방향으로 가는 길을 찾을수가 없어서 여기까지밖에 내려갈수 없었습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비교적 많은 물이 흐릅니다.

옆으로는 경부선이 지나가는데 앞쪽에 세천고개가 있어서 경부선은 터널로 지나갑니다. 그 터널 이름이 세천터널인데, 새로 지은것입니다.
경부고속선의 대전남연결선이 생기기 전까지는 옥천역까지 KTX가 간 다음에야 경부고속선으로 들어갈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형개선도 할 겸 새로이 터널을 뚫었습니다. 새터널 왼편에는 구터널이 빼꼼하게 얼굴을 드러내고 있습니다.사진에 보이는게 경부선 첫개통시부터 썼던 조적식 구조의 터널이며, 다른 하나는 왼편에 감춰져 있습니다. 당시에는 단선터널 2개다 보니 구경이 작은 폐터널이 2개 있습니다.

이쪽이 다른쪽(경부선 부산방향)의 단선 폐터널로 들어가는 구간인데, 과거 철로가 달렸던 곳이 풀만 무성하게 자랐습니다. 다만 주변에서 관리는 하는듯 잡풀들(혹은 갈대?) 가지가 잘려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부선 건너편에도 지천이 있는것처럼 보이긴 하나 경로를 알수 없어서 답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경부선 터널쪽에서도 나오는 물줄기가 있습니다. 

박스로 들어가는 지점에서의 모습
물에 철분이 있는건지 흙이 황토인건지 몰라도 물색깔에 황토색이 껴있네요.

하류방향쪽 모습

상류방향 모습
이제 옥천로를 건너갑니다.

다음으로....

'하천답사 > 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 대동천 답사기 6/8  (1) 2024.06.04
대전 대동천 답사기 5/8  (0) 2024.06.04
대전 대동천 답사기 4/8  (1) 2024.06.03
대전 대동천 답사기 2/8  (0) 2024.06.02
대전 대동천 답사기 1/8  (1) 2024.06.02
대전 갈마천 답사기 5/5  (0) 2022.11.29
대전 갈마천 답사기 4/5  (1) 2022.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