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스킨 공사중이라서 일부 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전 대동천 답사기 1/8
2024. 6. 2. 16:37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대전1호선 신흥역 부근 - 판암역 네거리
2편 판암역 네거리 -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3편 판암로/삼정로 분기점(복개 종점부) - 판암IC 아래 판암IC 남 지천 합류점
대전동신과학고 버스종점 남쪽 미복개구간 - 옥천로 교차점
4편 옥천로 교차점 - 상류 미복개구간
5편 판암로 지천 : 합류점 - 경부고속선 교차점
6편 판암로 지천 : 경부고속선 교차점 - 상류구간
7편 판암IC 남 지천
8편 판암IC 북 지천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대전시에 있는 대동천입니다.

대동천.jpg
3.63MB

대동천은 세천고개인근에서 발원하여 판암동,신흥동,대동,소제동일대를 지나 대전천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하천 이름은 지나는 동네인 대동에서 따온것입니다. 

대동천은 대전천의 지천이지만, 길이가 긴편이라 유성구의 유성천과 더불어 이름좀 있는 하천입니다. 유성천이 구 유성읍(유성온천)일대를 훑는다면, 대동천은 대전의 뒤쪽 도심지를 훑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가양천, 자양천, 용운천을 지천으로 거느리고 있기도 합니다. 지도상에 표시한 대동천 구간은 전체구간중 반정도만 표시한 것 뿐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구간은 작년에 했었으나, 중간구간인 판암역 일대에서 다른경로로 추측하는 바람에 이번에서야 답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래서 사진이 작년것이 대부분이므로 사진간 계절감이 안맞을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대동천을 대전천 합류점부터 보는것은 뻘짓에 가깝기 때문에 적당히 잘라야 하는데, 편의상 신흥역부근부터 보았습니다.

사진은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마치 복개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은 옆에 있는 옥천로가 하천부지를 일부 점유했기 때문입니다. 다름아닌 도로확장 때문으로, 옥천로가 대전과 옥천군간을 잇는 주도로이자 4번국도이다 보니 교통량이 많아서 하천 부지를 일부 복개하여 확장하였습니다. 말그대로 '일부'만 복개했기 때문에 일부는 노출되어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쭉 오면 드디어 복개구간이 시작됩니다. 복개구간은 3열박스로 되어있으며, 분리관거가 있는듯하나 잘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흐르는 물은 대부분이 계곡수이므로 오염은 덜한 편입니다.

옆쪽에는 수량유지를 위해 벽천폭포를 만들어놨는데, 가동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복개 시점부에서 상류방향 모습
동네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비스듬하게 옥천로를 건너갑니다. 사진과 같이 이음매가 남아있는 등 다리흔적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건너와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오른편의 방음벽 너머에는 경부선이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이쪽에는 이음매가 보이지 않는데 다리에서 바로 연장되어서 그런듯 합니다.

옥방지하차도를 지납니다. 원래는 없었던 지하차도인데 경부고속선 선로를 신설하면서 추가된 지하차도입니다. 대전시 구간은 경부고속선 선로 지하화를 포기하고 경부선옆에 부설하여 복복선화 하는 식으로 개량되었는데, 이때 대전시에서 반대급부로 요구한것이 방음벽과 저 지하차도들 입니다. 경부선 양옆에 많은 지하차도(무려 6개가 신설되었습니다)을 놓아 서로간의 통행을 개선하였으며, 낡았던 홍도고가도로도 지하차도로 싹 개선시켰습니다. 무작정 선로 지하화를 하는게 답이 아니라는 교훈을 얻게 해줍니다.

그리고 이부근에서 오른편으로 지천이 합류하는듯한데 확실하게 있는지 없는지 애매하여 따로 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왼편으로 빠져서 경부선과 헤어집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직진하면 다시 왼편에서 옥천로를 만나게 됩니다.

옥천로를 만나서 따라가면 판암역네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좀 헤멨는데 왼편 타이어뱅크 가게의 뒤쪽으로 하천이 흐를거라 추측했기 때문입니다.

로드뷰 2008년 모습 문제의 경로(노란색 선 구간)

그 이유는 과거 모습을 봤을때 마치 다리의 흔적이 보이고, 하천 미복개구간이 있었던듯한 노란색선의 구간 때문이었는데,

1985년 모습 1991년 모습

과거 항공사진을 들추어보면 작은 박스 외 별다른 흔적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리흔적으로 추정했던 부분으로, 2008년때의 난간이 있었던 자리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다음으로....

최근글
최근댓글
글보관함
달력
«  2025/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