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스킨 공사중이라서 일부 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댓글 
2024. 5. 12. 20:25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 - 선수촌로 사거리(교차점)
2편 선수촌로 사거리(교차점) - 반여초등학교 뒷편 상류쪽
3편 반여초등학교 뒷편 상류쪽 - 지천 합류점
4편 반여중 지천 합류점 - 상류 미복개구간
5편 초록공원 지천
반여중 지천 : 본류 합류점 - 인지사 지천 합류점
6편 반여중 지천 : 인지사 지천 합류점 - 반여중학교 뒷편
인지사 지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이구간은 주변에 주소로 할만한 건물이 없어서인지 도로명이 없습니다.;; 도로 길이가 700m 남짓밖에 안되는것도 이유인듯 합니다.

초반부터 경사가 좀 있습니다. 물론 중상류구간에 비하면 새발의 피입니다.

또한 이구간에는 복개흔적이 없어서 별로 볼게 없습니다.
얼마 안가 반여로와의 사거리가 나옵니다.

반여로와의 사거리를 지나면 도로폭이 2차선으로 줄어듭니다.

오른쪽으로 굽어집니다.

얼마 안가 길의 종점이 나옵니다. 왼편에는 해운대 인문학 도서관이  있습니다.

도서관의 모습
지금까지 따라온 길은 사실상 해운대 인문학도서관의 진입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길끝으로 오면 신선천의 미복개구간을 볼수 있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하류쪽은 각도가 안맞아서 잘 보기 어렵지만, 2열박스로 들어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문제는 여기서부터인데 하천을 따라 가는 등산로가 없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우회해야 하는데,  저는 상류에서 하류방향으로 내려와서 길찾기가 그나마 쉬운편이었지만, 도서관쪽에서 올라갈라 하면 등산로에서 헤멜 정도라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지도에 대략적인 등산로를 표시하면 위와 같습니다. 꽤 긴거리를 우회해야 합니다.

등산로 중간에는 지천을 만날수 있습니다. 지천은 장산이 아닌 반여1동과 3동사이에 있는 오봉산이라는 야산에서 발원하는데, 그다지 높지 않은 산임에도 불구하고 물이 조금씩 흐르고 있었습니다.

신선천을 보려면 등산로를 쭉 가다가 중간에 내려가야 합니다. 위의 등산로 표시 지도를 보시면 신선천쪽으로 끊긴 등산로가 있는데, 나무데크가 짜여진 구간입니다. 그런데 이걸 잇다 말아서 통행이 없다 보니, 잘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가 안되고 있었습니다. 추후 도서관까지 연장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여기서 도서관이 직선거리 70m로 가깝지만, 길이 없어서 근 600m를 우회해야 합니다.

사진속의 물도 신선천이지만 사실 건너편에 보이는게  신선천 위에 있는 섬입니다. 그래서 섬너머에도 신선천 물이 흐릅니다.

위쪽을 보면 2열박스가 있습니다. 반여초등학교 아래를 지나기 위해 2열박스로 들어갔다 나오는 지점입니다. 원래 반여초등학교는 반여중학교 남쪽 산쪽에 있었는데,  과거 분교했던 위봉초등학교와 다시 합쳐지면서 위봉초등학교 자리로 이사했습니다. 위치가 반여1동에서 3동으로 올라가는 급경사 도로상에 위치해 있어 버스통학이 필수적인데, 희한하게 학교쪽에만 버스정류장이 있고 건너편에 버스정류장이 없습니다.

박스 출구의 모습
반여3동쪽 하수도는 고개너머 반여 2동/재송동쪽으로 연결되므로 구태여 이곳에 분리관거를 묻을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박스를 통과하는 물은 모두 계곡수입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지점에서 본 모습
여기를 신나게 내려갈때는 설마 막다른길인지 몰랐었죠...;; 저멀리 해운대 인문학도서관이 보이는데 못가는 그 짜증과 황당함이 아직도 생각납니다.

반여초등학교 구간은 초등학교 부지 아래를 지나갑니다. 등산로는 산자락과 초등학교 사이를 지나가게 되어있습니다.

상류쪽 지점에는 텃밭이 있는데 신선천 박스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귀퉁이를 따라 직진합니다.

하류방향 모습

쭉 가면 다시 신선천을 볼수 있습니다.
이쪽에는 희한하게 검은색 플라스틱 관이 있는데, 군데군데 분리되어 있는등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럴거면 철거하는게 나을듯한데, 왜 냅두는지 모르겠네요.

하류방향쪽 박스입구 모습

다음으로....

최근글
최근댓글
글보관함
달력
«  2025/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