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스킨 공사중이라서 일부 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댓글 
2024. 5. 12. 19:47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 - 선수촌로 사거리(교차점)
2편 선수촌로 사거리(교차점) - 반여초등학교 뒷편 상류쪽
3편 반여초등학교 뒷편 상류쪽 - 지천 합류점
4편 반여중 지천 합류점 - 상류 미복개구간
5편 초록공원 지천
반여중 지천 : 본류 합류점 - 인지사 지천 합류점
6편 반여중 지천 : 인지사 지천 합류점 - 반여중학교 뒷편
인지사 지천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신선천입니다.

신선천.jpg
0.89MB

해운대구쪽 하천 답사기는 처음이네요. 그동안 수영강의 지천인 온천천에 흘러드는 하천에 대한 답사기만 주구장창 쓰고 있었는데, 처음으로 수영강 동편에서 합류하는 하천이 나왔습니다.

이 하천은 해운대구의 대표적인 산인 장산 부근에서 발원하여 반여1,3동일대를 지나 수영강에 합류합니다. 이 하천의 상류부부근이 반여 이주단지(반여3동 일대) 북쪽을 지나가는데 이때문에 하천이 남쪽방향으로 흘러 반여2동과 재송동쪽으로 빠지는잘 알았습니다. 알고보니 전혀 다른 서쪽방향으로 흐르네요.남쪽방향으로는 낮은 고개가 있어서 하천이 넘어갈수 없는 지형입니다.
그리고 이 하천은 중류에 미복개구간이 존재하며 이구간은 미개발구역입니다. 그래서 자연속에서 흐르는 하천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오히려 상류부가 복개된것이 특이한 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하천 이름의 유래를 모르겠습니다. 신선천의 '신선'은 우리가 아는 그 신선(神仙)입니다. 문제는 주변에 '신선'이라는 이름을 쓰는 지명이 없습니다. 저멀리 영도구에 신선동이 있는 정도이죠. 혹시 이름의 유래를 아시는 분이 있으면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기 시작점은 신선천과 수영강의 합류점입니다.  옆에 있는 다리는 세월교인데, 세월교(洗越橋)라는 이름에 걸맞게 수영강이 범람하면 얄짤없이 잠기는 다리입니다. 문제는 이 다리 건너편(사진에 보이는 지점)이 반여4동인데, 위아래로 산자락이 수영강까지 닿고 도시고속도로가 수영강변을 지나서 남북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마뜩찮습니다. 게다가 이 다리를 통해 금정구 6, 동래구6-1이라는 마을버스도 다니는데, 비가 왔다하면 다리가 막혀서 왕래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불편이 계속되자 최근에 북쪽에 반여삼어교라는 다리를 새로 만들어서 수영강이 범람해도 통행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영강 하류방향 모습 수영강 상류방향 모습

세월교에서 본 수영강 상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신선천의 박스출구는 이 세월교 옆 수영강변대로 아래에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3열박스로 되어있으며 덮개가 덮혀있지만 아래에서 물이 많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물색깔로 봐서는 계곡수같아 보입니다. 보시면 양옆에 하수분리관거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바로 옆쪽에서 본 모습

이 신선천에서 나오는 물이 수영강에 합류하는 과정이 다소 독특한데, 다리옆쪽 하류방향을 잘 보면 바로 수영강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인도 옆쪽으로 빠집니다.

신선천 상류방향 모습 신선천 하류방향 모습

인도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모습
왼편의 비스듬하게 가라앉는 콘크리트 구조물은 하수 분리관거 박스입니다.

그러다가 세월교 아래 인도 밑 작은 다수의 흄관을 통해 수영강쪽으로 빠져나가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길 건너편에서 본 신선천 출구박스의 모습

길에는 사진과 같이 수문이 달려있어 수영강 범람시 월류를 막아줍니다.

신선천 박스의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위에 박스와 평행하게 놓인 다리가 있는데 수영강변대로와 삼거리를 이루는 반여고가교입니다. 사실 이 다리를 연장하면 세월교 대신 수영강을 건널수 있는 다리가 될텐데, 반여4동쪽에서 접속할만한 자리가 안나와서 공사를 못한듯 합니다. 반여삼여교도 보시면 억지 선형으로 기존 도로와 연결했는데, 이쪽은 그곳보다 공간이 더 좁으니 다리공사를 못할만 합니다.

복개박스보다 반여고가교가 더 늦게 지어졌기  때문에 고가교 교각은 박스를 피하는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선수촌로와의 사거리를 지나갑니다. 사진은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다음으로....

최근글
최근댓글
글보관함
달력
«  2025/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