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네이버에 2012년 이전의 하천답사 포스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검색이 안되시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스킨 공사중이라서 일부 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부산 건너천 답사기 1/3
2024. 5. 11. 01:32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 - 현대1차아파트 뒷편 수림로
2편 현대1차아파트 뒷편 수림로 - 미복개구간
3편 대진고 지천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 금정구에 있는 건너천입니다.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건너천도 명륜천, 온천장천, 소정천, 부산대 미리내천과 동일하게 금정산자락에서 발원하여 온천천으로 흘러드는 하천입니다. 위치를 보면 부산대 미리내천 북쪽(제일 가까운 간격이 450m정도 됩니다.), 장전천 남쪽에 있습니다.

하천 자체는 간단하고 경로도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고저차가 있긴 하지만 부산의 다른 하천들에 비하면 심한편도 아닙니다. 지천도 대진전자통신고등학교 옆을 흐르는것 하나뿐이므로 상대적으로 답사난이도는 쉬운편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기 시작점은 건너천과 온천천 합류점인 장전교 북측입니다.

온천천 상류방향 모습

온천천 하류방향 모습
바로앞의 다리가 장전교입니다. 이 다리는 원래 왕복3차선의 좁은 다리였으나, 재가설을 거쳐 현재는 왕복 6차선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있는데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건너천 박스출구의 모습입니다. 2열박스이며 이쪽은 덮개를 금속판을 엮어 달아놨습니다.

박스에서 흘러나온 물은 그대로 떨어져 온천천으로 유입됩니다.

마침 점검구가 열려있어 속을 찍어봤습니다. 조립식 박스로 되어있는데 이것도 장전교가 확장된 이유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쩄든 내부에 하수분리관거가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건너천에 아예 하수유입을 안시키는건지, 아니면 그냥 섞어서 내보내는건지 알수가 없네요. 옆쪽을 보면 우수관거는 유입되게 만든듯합니다.

위쪽으로 올라와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이 도로명은 수림로입니다. 이 길을 복개 종점까지 따라가게 됩니다.

도로가 비교적 한가해 보이는데, 사실 출퇴근때는 엄청나게 밀리는 도로입니다. 그 이유가 이 도로를 확장하게 만든 이유이기도 합니다.(원래 수림로는 왕복 2~3차선이었습니다.) 그런데 도대체 어디서 차들이 와서 정체를 일으킬까요? 그 이유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쭉 올라가니 도로의 정체를 만드는 주범(?)이 언뜻 보입니다.

장전초등학교 옆 삼거리를 지나갑니다. 오른쪽 길은 평범한 4차선 도로이지만, 금샘로와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정면에 보시면 지하차도 입구가 보이는데, 이게 바로 이 수림로의 정체를 일으키는 원흉입니다. 그런데 웬 지하차도 입구?

사실 이 수림로 아래에는 부산의 북부간선도로 역할을 맡는 산성터널-윤산터널 연결도로인 장전지하차도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 지하차도는 바로 산성터널로 들어가는 진출입로입니다. 반대편으로 쭉 가면 윤산터널 진출입로도 있으며, 수림로 아래로도 연결도로가 있어서 산성터널과 윤산터널을 연속적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 산성터널과 윤산터널은 최근에 개통한 도로이자 부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로인데,
산성터널의 경우 금정구와 북구를 잇는 유일한 터널입니다. 이 터널이 없었을 때는 저멀리 만덕터널을 이용하거나 금정산성으로 가는 고갯길인 산성로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당연히 엄청나게 돌아가는 길이었고 만덕터널 정체는 워낙에 쩔어주기 때문에 우회도로가 필요했는데 그래서 만들어진게 산성터널입니다.
또한 윤산터널은 금정구내에 있지만 윤산을 통과하여 도시고속도로와 연결되며, 직진하면 정관신도시로 갈수있는 도로입니다. 주요 간선로와 연결되는 중요한 도로인 셈입니다.

위 도로들을 개설하면서 왕복 2~3차선에 불과했던 수림로가 왕복 6차선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터널 진출입하는 차들로 인한 정체가 발생하게 되었는데, 정체가 싫어도 다른 선택지가 별로 없는 부산 도로 특성상 별수없이 이용해야 하는 도로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수림로에는 건너천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장전지하차도 위에 건너천 박스가 있는 셈입니다. 어짜피 장전지하차도가 온천천 아래로도 지나가야 하므로 깊게 파야하긴 하니 지하차도 위에 건너천 박스가 있는것이 이상한일이 아니긴 합니다.

다만 지하차도 진입로만큼은 피해야하므로 위 사진에서 지하차도 왼편으로 건너천 박스가 지나가는것으로 추정되며, 오른편쪽에는 대진정보통신고등학교가 있으므로, 유일한 지천인 대진고 지천은 오른편에서 흘러나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위 사진은 본류와 지천과의 합류점이기도 합니다.

지하차도 진입구간 위쪽까지 올라오면 드디어 수림로가 왕복 2차선으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가 경사구간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과거에는 이 부근에서 대진고 지천이 합류했던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오른편이 지하차도 위 공원이 되었으며, 진입로 위쪽에 놓기는 애매했던지 아예 대진고 옆쪽으로 박스를 빼놨습니다.

지천을 떠나보냈지만 여전히 2열박스입니다.

오른편에는 산자락이 붙어서 따라갑니다.

계속 올라갑니다.

다음으로....

최근글
최근댓글
글보관함
달력
«  2025/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