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 - 전자공고 지천 합류점
2편 전자공고 지천 합류점 - 온천장 교차로
3편 온천장 교차로 - 우장춘로 교차점
4편 우장춘로 교차점 - 상류구간
5편 전자공고 지천 : 합류점 - 119체험관 지천 합류점
119체험관 지천
6편 전자공고 지천 : 119체험관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 동래구에 있는 온천장천입니다.

온천장천.jpg
1.94MB

온천장천이란 이름은 제가 임의로 붙였으므로 하천 이름을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온천장천은 위아래의 산저천, 명륜천, 소정천과 동일하게 금정산 남쪽의 동제봉 동사면에서 발원하여 온천천으로 흘러드는 하천입니다. 이름은 유명한 동래온천에서 따왔습니다. 말그대로 동래온천지역을 지나기 때문입니다.
하천 규모는 그리 크지는 않고 복개흔적도 많지는 않으나, 상류의 계곡수가 확실히 유입되고 있으며, 주변에 볼거리(금강공원, 동래온천 등)가 있는 하천입니다. 중간 구간은 재개발로 선형이 바뀌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 시작점은 부산1호선 명륜역 아래인 온천장천과 온천천의 합류점입니다. 
온천장천은 계곡수 분리 없이 모든 물을 하수로로 빼버리기 때문에 온천천에 합류하는 물이 없습니다.

온천천 상류방향 모습 온천천 하류방향 모습

그리고 온천장천 상류방향쪽을 보면, 무려 다리가 남아있습니다!
다리 크기는 미남천의 것과 비슷합니다. 모두 중앙대로가 건설되면서 지어졌는데, 중앙대로가 온천천을 건너는 다리인 온천5호교가 1969년에 지어졌으므로 다른 다리들도 그 시기에 지어졌을것으로 보입니다.

온천장천을 타고 내려오는 하수는 이렇게 분리관거로 흘려보냅니다.
밀폐되어 있지 않으므로 온천천의 수위가 상승하면 섞이게 되는 구조인데, 이는 다른동네 하천의 하수도 처리방식과도 똑같아서 뭐라고 하기가 그렇네요.

이 지점에서 서있으면 꼬랑내가 납니다.

커튼(?)을 달아서 안쪽을 보기 어렵지만, 단경간의 다리로 추정합니다.

다리 양측 교대에는 어두운색의 장방형 돌들을 벽돌처럼 붙였고, 보에는 벽돌도색을 해놨습니다. 마치 오래된 다리처럼 보이게 하려는것 같은데 뭐 오래되긴 했습니다.

중앙대로쪽으로 올라와서 본 다리의 모습. 오른편이 바로 부산1호선 명륜역입니다.
다리이름을 알수있으면 좋으련만, 교명주는 떨어져나가고 없습니다.
어디서 온천4호교라고 듣기는 했는데, 자료를 찾아보면 온천4호교가 장전동에 있다고 나와서 아닌것 같습니다. 온천2호교는 부산대앞에 있고, 온천교는 동래온천쪽에 있는 유서깊은 다리이므로(과거 부산전차가 지났던 다리입니다.), 굳이 가능성을 꼽는다면 온천3호교일 수도 있습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다리 반대편쪽 모습

중앙대로를 건너오면, 중앙대로와 비스듬하게 갈라지는 도로인 온천장로를 만날수 있는데 이 도로를 따라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온천장로에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모습

하류방향쪽 모습
이 도로를 따라 직진하는게 아니라 왼쪽으로 굽어서 온천천에 합류하는것입니다. 참고로 직진하면 롯데백화점 동래점이 나옵니다. 롯데백화점 동래점 아래쪽에 산저천이 있으니 상당히 가까운 셈입니다.

쭉 가다보면 전자공고 지천을 합류하는 지점이 나옵니다.
전자공고 지천 답사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공고 지천 답사기 보러가기 : https://potter1007.tistory.com/1214

 

부산 온천장천(?) 답사기 5/6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 - 전자공고 지천 합류점 2편 전자공고 지천 합류점 - 온천장 교차로 3편 온천장 교차로 - 우장춘로 교차점 4편 우장춘로 교차점 - 상류구간 5편 전자공고 지천

potter1007.tistory.com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