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수영강 지천)

부산 미남천 추가 답사기 1/2

답사기 목록 구간
미남천 답사기 미남천 답사기(총 12편)
1편 만덕터널 지천 상류부
2편 금정마을 지천 상류부

이번에는 미남천 지천중에 의문점으로 남았던 금정마을 지천과, 만덕터널 지천 상류쪽 답사기를 쓰겠습니다.

이번의 답사로 수정된 경로입니다.

이번 답사기를 보시기 전에 미남천 답사기를 보시기를 권합니다. 안그러면 이 지천들이 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미남천 답사기 보러가기(총 12편) : https://potter1007.tistory.com/1125

 

부산 미남천 답사기 1/12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동래역) - 충렬대로 교차점 2편 충렬대로 교차점 - 사직북로 48번길 3편 사직북로 48번길 - 골프장 지천 합류점 4편 골프장 지천 합류점 - 옥련암 뒷편 5편 골프

potter1007.tistory.com

금정마을 지천은 현재 표시된 것보다 북쪽에 있는 명륜천과 연관이 있을것으로 생각했으나 별개였습니다. 실제 금정마을 지천은 위와같은 경로로 흐르며, 박스이긴 한데 중간에 있는지 없는지 애매한 구간이 있습니다.
만덕터널 지천은 미복개구간까지 어느정도 올라가면서 봤는데 차마 만덕터널 입구까지는 올라가기 어려웠던지라, 이번에는 아예 구만덕로쪽으로 접근하여(이 도로로 버스가 다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만덕터널 인근만 잠깐 보았습니다.

먼저 만덕터널 지천을 간단하게 보고 다음편에 금정마을 지천을 보겠습니다.

편의상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중 양묘장지천은 만덕터널과는 멀리 떨어져 있으며, 이전에 만덕터널 지천을 봤을때 합류하는 모습을 봤던 지천입니다. 이지천은 조금 후에 보고, 먼저 1,2번지천쪽을 보겠습니다.

금정산별장 음식점의 주차장 뒷편을 보면 만덕터널 지천을 볼수 있습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으로 사진의 오른편길을 따라 내려가면 이전 답사기에서 봤었던 만덕터널 지천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여기서부터 숲속의 향기가든 음식점 앞을 지나기 때문에 박스속으로 들어갑니다.

음식점 주차장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옆쪽의 수로는 산골짜기쪽으로 따로 이어집니다. 지도상에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쭉 가면 다시 미복개구간을 볼수 있으며, 여기서 오른편으로 2번지천이 합류합니다.

박스로 들어가는 지점의 모습

2번지천 상류방향 모습
답사를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올라가면 이번에는 1번지천과의 합류점을 볼수 있습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여기서 만덕터널지천은 구만덕로 아래를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다시 박스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1번지천은 사진기준 오른편에서 합류합니다.

건너가서 보려고 했으나 구만덕로상에서는 옹벽과 나무들 때문에 제대로 보이지 않아서, 보려면 만덕고개길을 따라 좀 올라가야 합니다. 그래서 여기까지만 보았습니다.

1번지천에서 합류점 방향으로 찍은 사진

상류방향 모습
이쪽도 따로 보지는 않았습니다.

참고로 이곳에는 낮은 높이의 다리가 있는데, 구만덕로가 만덕고개길을 넘는 다리입니다. 만덕고개길은 이 다리를 기준으로 만덕고개까지 이어지고 아래로는 금정마을로가 이어집니다. 즉, 만덕고개를 처음 넘는 루트는 만덕고개길-금정마을로였던 셈입니다.

만덕고개길 초입부의 모습
의외로 만덕고개길이 뚫린것은 1965년의 일로 그전에는 등산로 수준이었습니다. 이후 구만덕로와 만덕터널, 만덕대로와 만덕2터널이 뚫리면서 이쪽의 통행량은 거의 없습니다. 대신 진해의 안민고개마냥 드라이브코스 및 등산로로는 좋아서 가는길에 카페도 몇군데 있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양묘장 지천을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만덕고개길과 구만덕로가 만나는 지점에서 쭉 내려가면 동래구 양묘장이 있는데, 이부근에서 지천이 있습니다.
사진은 양묘장 입구와 그 아래를 통과하는 박스 입구를 찍은 모습인데, 지천이 어디있냐면 그 박스 옆에 작게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길 옆에 난 도랑이 바로 양묘장 지천입니다.

상류쪽 모습으로 거의 수로라고 봐도 될듯 합니다.

금정마을로쪽에서 보면 그럴듯해 보이지만 여기서 위로 올라가면 위 사진들의 모습입니다. 이 지점에서는 사진을 찍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로드뷰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만덕터널 지천 상류부를 봤고, 다음으로 금정마을 지천 상류부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