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명륜천 답사기 2/3

하천답사/부산(수영강 지천) 2024. 4. 30. 22:56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 - 럭키동래유치원 앞 삼거리
2편 럭키동래유치원 앞 삼거리 - 동래래미안아이파크 401동 뒷편
3편 미복개 구간

이번 편의 답사구간입니다.

이제는 현재의 경로를 따라가보겠습니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으면 되는데, 항공사진을 참고해보면 길 건너편 아파트 단지쪽에 박스가 붙어있습니다. 재개발하면서 만들다 보니 아파트단지쪽에서 우회박스를 묻을 자리를 마련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길을 건너서 아파트단지쪽 보도로 와야 사각배수구를 볼수 있습니다.

얼마안가 사거리가 나오는데 이 지점이 산저천과의 거리가 50m내로 가까워지는 지점입니다. 산저천쪽에 큰 유수지를 지하에 만들었기 때문에 이를 명륜천이 공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위해서 이 지점에서 산저천에 연결된 박스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명륜천은 여기서 왼쪽으로 꺾지만, 산저천은 정면방향에서 흘러나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정확하게 꺾이는 지점이 사거리는 아니지만 흐름상)

여기서부터는 작년 가을에 찍은 사진입니다. 사거리에서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아파트 입구를 지납니다.

그러다가 우장춘로와의 삼거리가 나오는데, 하천 자체는 정면방향의 공터(공원)를 관통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공터 내에서는 복개흔적이 그리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이지점에서 금정마을로와 만나게 됩니다.

금정마을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과거에는 이 지점에서 명륜천이 좌우로 지나갔습니다.

쭉 올라가다가 오른쪽 401동(혼자 외따로 떨어져있으며, 혼자 4단지입니다.)끝부분에서 오른쪽으로 들어가는 길이 나오는데 거기로 들어갑니다. 경로상 401동을 우회하는 셈인데, 우회하지 않으려면 401동 아래를 지나가야합니다.

길로 들어서면 카페건물처럼 생긴 건물이 나오는데 여기서 오른쪽으로 또 꺾습니다.
정면방향에는 과거 사용되던 박스통로가 있는데, 현재는 펜스로 막혀있습니다. 왜 막았는지는 모르겠네요.

건물 오른편 공터를 지나갑니다.

그러면 건물 뒷편에서 복개가 풀리는 명륜천을 만날수 있습니다.
얼마 가지 않아 바로 2열박스로 들어가는데 이 위에 구만덕로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만덕로가 완만하게 산을 올라가기 위해 길을 내면서 명륜천을 두번 횡단하게 됩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1열박스로 들어갑니다.

왼편에는 동래래미안아이파크 401동, 오른편에는 카페건물이 있으므로 이 사이를 지나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박스 끝지점까지 가보니 희한하게 방호벽마냥 벽을 세워놨는데, 상류에서 내려오는 암석을 막기 위한것으로 보입니다.
사진과 같이 되어있으므로 신발이 젖는것을 감안하면 박스를 따라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엔 조금 위험해보여(의외로 바닥에 이끼가 있어 미끌거릴수 있습니다.) 우회하기로 하였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