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 주안천(?) 답사기 9/10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간석천 합류점 - 염창로 교차점
2편 염창로 교차점 - 인천대로 다리 밑
3편 인천대로 다리 밑 - 쑥골고가교
4편 쑥골고가교 - 제물포역
5편 제물포역 - GS25 숭의길목점
6편 GS25숭의길목점 - 수봉산
7편 도화IC 지천(합류점 - 경인선육교)
8편 도화IC 지천(경인선육교 - 도화IC)
9편 인천대로 지천, 선인고 지천(제물포역 내)
10편 선인고 지천

이번에는 먼저 간단하게 주안천 지천중 하나인 인천대로 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전체구간 지도인데 사실상 경인선의 배수로에 가까운 지천입니다. 혹시나 경인로쪽으로 이어질까 싶어서 여러차례 주변을 돌아봤지만 헛수고였고, 1호선을 타고 보니 그냥 선로옆 배수로와 연결되는 지천이었습니다. 때문에 지천이라 보기도 애매하지만 나름 특이한 흔적을 가지고 있어서 간단하게 소개차 써보겠습니다.

주안천과 인천대로지천이 합류하는 지점입니다.

바로 앞의 다리가 바로 인천대로(구 경인고속국도) 다리입니다.

지천은 왼편에서 합류합니다.

사실 과거 항공사진을 봐도 알아보기 힘든 짧은구간임에도 알게된 이유는 바로 이모습 때문인데,

대놓고 박스 윗면이 드러나있습니다.

누가봐도 박스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자리에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그리고는 방음벽 너머로 들어가버립니다.

방음벽 너머가 바로 경인선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방음벽 안쪽을 보려면 어쩔수 없이 1호선을 타고 찍어야 합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박스 윗면이 아주 잘 보입니다.

상류방향쪽은 바로 옹벽이 있어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이위치가 맞는지도 애매합니다.

주안역 방향으로는 이렇게 배수로가 있으며 군데군데 하수관이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박스로 연결된곳은 없기 때문에 볼수 있는 구간은 이정도뿐입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인천대로 지천 소개는 끝내고, 다음으로 선인고 지천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이 지천은 주안천이 제물포역을 가로지른다는 사실을 알고나서야 알게되어 추가로 본 구간입니다. 이름은 상류부에  있는 선인고에서 따왔습니다. 선인고와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재능대와 인천 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과거 향도실업고), 인천 대중예술고등학교(과거 운봉공고),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참고로 향도실업고와 운봉공고, 도화공고는 속칭 '도봉산'이라 불리는 인천의 대표 유명(?)학교였는데 현재는 많이 바뀌었다고 합니다.)가 있는 곳은 언덕배기로 선인고지천뿐만 아니라 나중에 소개할 송림천(?) 그리고 간석천의 지천(방축로 84번길을 흐릅니다.)의 발원지였을 곳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잔뜩 건물들이 들어섰기에 발원지는 날라간지 오래고, 하수도 역할만 하고있습니다.

그보다는 추정구간으로 써놓은 쪽이 더 그럴듯한 하천흔적을 보여줄것으로 생각되는데, 정작 경인선 아래를 지나가다보니 알기가 어려워서 표시만 해놓고 따로 보지는 않았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보러가야겠네요.

시작점은 당연히 주안천과의 합류점인데 그 위치가 제물포역 인천방향 승강장이기 때문에 본의아니게 위 사진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여기서 주안천 본류는 왼쪽으로 빠지지만, 정작 선인고 지천은 승강장을 따라 흘러나옵니다.

승강장 가장 끝(전철 기준으로는 맨앞)으로 가면 재밌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바로 철교인데 사실 하천과는 관련없어 보이지만 뜬금없는 철교가 등장하는 바람에 이게 왜 있나 하고 고민하였습니다.

철교의 모습

짧지도 않아서 아래로 왕복 6차선 도로가 충분히 통과할수 있는 폭입니다.(단경간일 경우를 가정했을 때) 하천위를 지난다고 해도 믿을 정도의 길이지만 위치가 하천이 지나갈 자리가 아닙니다.

실제 선인고 지천은 철교와는 아무 상관없이 계속 직진합니다.

서울방향 승강장에서 지천쪽을 바라보고 찍은 사진

이번에는 높은곳인 제물포역 대합실에서 찍어봤습니다.

철교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그러나 그 아래에는 특별한것 없이 막혀있는듯 합니다.

방음벽과 철교사이를 유심히 봤으나 하천이 지나가는 흔적은 없었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