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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답사/서울 강북

휘경천 답사기 14/20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회기천 합류점 - 외대역앞 사거리
2편 외대역앞 사거리 - 한천로
3편 한천로 - 4번지천 합류점
4편 4번지천 합류점 - 이문3 간이빗물펌프장
5편 이문3 간이빗물펌프장 - 이문동삼거리
6편 이문동삼거리 - 강당지천 합류점
7편 강당지천 합류점 - 천장산로13길
8편 휘경천 1번지천
9편 휘경천 2번지천
10편 휘경천 2번지천 폐천
11편 휘경천 3번지천
12편 휘경천 외대지천 : 합류점 - 이문로
13편 휘경천 외대지천 : 이문로 - 박스 종점
14편(현재) 휘경천 외대지천 : 2차 폐천
15편 휘경천 외대지천 : 1차 폐천
16편 휘경천 4번지천
17편 휘경천 강당지천
18편 휘경천 의릉지천
19편 휘경천 의릉지천
20편 휘경천 의릉지천 폐천

 

12~13편에서 본 외대지천의 폐천 답사기입니다.

폐천부분을 확대한 지도입니다.

외대지천은 2번이나 폐천이 생겼는데, 여기서는 일단 늦게 생긴 2차폐천(빨간선) 먼저 보고 1차폐천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폐천이 2차폐천에 합쳐지기 때문에 2차폐천을 먼저 봐야 약간 이해가 됩니다.

 

2차폐천은 외대역앞지하차도로 인해 생겼습니다. 현 외대지천의 상류부분이 휘경로 북쪽으로 빠지는데, 외대역앞지하차도 위를 넘어갈수는 없으니(안그래도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구간인 U-type 구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휘경로 북쪽으로 박스를 새로 묻었습니다. 이로인해 남쪽으로 흐르던 기존 경로가 폐쇄된 것입니다.

말이 폐쇄지 구간 자체는 박스로 남아있고 하수도박스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이 곳이 재개발 되면 싸그리 헐려가므로 결국 흔적없이 사라질것으로 보입니다.

휘경천 본류와 외대지천 2차폐천이 합류하는 지점입니다.

아주 예전 지도를 보면 외대지천이 일부구간에서 휘경천 본류이기도 했는데, 현재는 폭이 좁은 골목길입니다.

지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얼마 안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정면의 길로 박스가 있지 않을까 살펴봤으나 없었습니다.

꺾은지점에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철판이 등장합니다.

또다른 철판의 모습

여기서 1차폐천과 합류합니다. 1차폐천은 사진의 '전철연'이라 써있는 스타렉스 차쪽에서 나옵니다.

왜 거기인지는 1차폐천 답사기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외대지천 1차폐천 답사기 보러가기(15편) : potter1007.tistory.com/768

철판은 계속 등장합니다.

배수구멍도 보입니다.

계속 등장하는 철판

여기에서는 대략적인 박스폭도 가늠할수 있습니다.

또 철판.

자주나오네요.

이구간에서 볼수있는 마지막 철판입니다.

그리고 곧 1호선(경원선)을 만나게 됩니다.

건너편에 회색건물이 보이는데 수해방지시설인 펌프장입니다. 

1972년 휘경4건널목 1975년 휘경4건널목, 외대역이 생겼다

그리고 외대지천 2차폐천은 1호선(경원선)을 건너가는데 휘경로 남쪽에서 건너갑니다. 즉 현 외대지천과는 떨어져 있는 셈이죠.

원래는 철교로 건넜는데, 외대역이 생기면서 철교가 사라졌습니다. 이유는 3번지천 답사기에서도 설명했듯이 외대역 개업 때문으로, 외대역(당시에는 휘경역으로 개통)이 섬식승강장으로 지어지면서 의정부방향 선로를 옮겼기 때문입니다. 하필 철교가 의정부방향 선로에 있어서 3번지천의 철교와 같이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현재의 휘경4건널목에 있는 육교에서 외대지천 2차폐천이 지나간 자리를 찍은 모습입니다.

1호선을 건너서도 휘경로 남쪽에서 흐르던 외대지천은 건너가서 현 외대지천 경로를 따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외대지천 2차폐천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1차폐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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