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동천 지천)

부산 호계천 지천 답사기 1/7

답사기 목록 구간
호계천 본류 호계천 답사기(총 11편)
1편 청룡사 지천 : 호계천 합류점 - 범곡서로 시점
2편 청룡사 지천 : 범곡서로 시점 - 망양로 899번길 24-1 주택 옆
3편 청룡사 지천 : 망양로 899번길 24-1 주택 옆 - 아리랑고개 카페
4편 청룡사 지천 : 아리랑고개 카페 - 청룡사 옆 상류구간
5편 보광사 지천 : 청룡사 지천 합류점 - 범일삼거리
6편 보광사 지천 : 범일삼거리 - 보광사
7편 안창삼거리 지천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 동구에 있는 호계천의 지천 답사기입니다.

호계천 지천.jpg
1.03MB

호계천 본류 답사기는 8년전에 한적이 있습니다.

호계천 답사기 보러가기(총 11편) : https://potter1007.tistory.com/435

 

부산 호계천 답사기 1/11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동천 합류점 - 범일동 구름다리 앞 2편 범일동 구름다리 앞 - 범곡교차로 3편 범곡교차로 - 첫번째 미복개구간 시점 4편 첫번째 미복개구간 시점 - 안창로 입구 5편 안창로 입

potter1007.tistory.com

저때는 본류만 봤었는데, 부산천 지천 답사기때도 언급했지만, 범일천 좌천천을 답사하다가 증산 뒤쪽이 어느 하천쪽의 수계인지를 찾다보니 부산천과 호계천의 지천인것을 확인하게 되어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다만 증산 뒤쪽을 흐르는 지천은 청룡사 지천과 보광사 지천이고, 안창삼거리 지천은 덤으로 답사한것입니다. 안창삼거리 이후 상류구간에 다른 지천들이 또 있는데, 이것들은 나중에 시간되면 보겠습니다.

먼저 청룡사 지천 답사기입니다.

지천 이름은 상류에 있는 청룡사에서 따왔습니다. 중간에 보광사 지천을 합류하며, 호계천에는 상당히 아래쪽에서 합류하는 편이라 하상경사가 급한 편입니다. 지도에 표시한것 말고 남쪽방향에서 합류하는 지천이 몇개 있었던듯하나 현재는 하수도처럼 되어서 선형이 상실된 상태라 따로 보지는 않았습니다. 어짜피 남쪽방향으로 가면 증산이기도 하구요.

답사 시작점은 호계천과의 합류점인데 합류점에서 청룡사 지천이 합류하는 흔적은 전혀 없습니다. 왜냐면 합류점을 지나자 마자 건물을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의 지점에서 왼편으로 청룡사 지천이 흘러나와 합류합니다. 

호계천 하류방향 모습
호계천 미복개구간과 쌍아치다리, 영화 '친구'에 나왔던 육교가 머지 않은곳에 있습니다. 이들을 보고싶으시다면 호계천 답사기 2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룡사 지천을 따라가려면, 호계천이 있는 망양로에서 한칸 옆에 있는 범곡북로쪽으로 가야합니다. 희한하게 건물 하나를 두고 거의 나란히 가는 길인데도 이어지는 길이 없습니다. 일부 가게에서 양편으로 입구를 낸곳이 있어 그런데를 통해 넘어가거나 해야합니다.
사진은 범곡북로 방향으로 찍은 것으로, 청룡사 지천은 좌우로 지나갑니다. 왼편이 상류방향입니다.

오른편쪽에는  호천석교비지(址)가 있는데, 과거 조선시대때 호계천을 건넜던 다리를 석교로 개량하면서 세운 비석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박물관에 있고, 사진과 같이 비석이 있던 자리에는 표지석만 세워놨습니다.

위치만 놓고보면 마치 호계천이 아니라 청룡사지천을 건너는 다리였던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여기서부터는 범곡북로 3번길을 따라갑니다.

왼쪽으로 꺾습니다.

잠시 직진구간이 나오다가,

길이 꼬불거리더니,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이 지점에서 왼편으로 박스가 하나 합류하는것으로 보이는데, 위쪽에 별다른 흔적이 없어서 따로 보지는 않았습니다.

쭉 가다보면 여기서 길이 오른쪽으로 훅 꺾이는데, 지천 자체는 정면방향에서 흘러나오는것으로 보입니다. 안그러면 오른쪽의 길로 돌아가야 하는데 선형상 불가능해 보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지천이 건물을 통과할거라 생각한 이유는 상류쪽에 있는 이 구조물 때문인데요.

그냥 보면 콘크리트 벽을 세운거 같은데, 이게 길이 끊긴 모습입니다.
이게 무슨소리냐면....

사진과 같이 가던길의 왼편에서 길이 튀어나옵니다. 가운데 하수도 빗물받이를 두고 길이 접속한듯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길을 따라간다면 노란선으로 우회해야하는데 그런 선형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