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동천 지천)

부산 호계천 지천 답사기 3/7

답사기 목록 구간
호계천 본류 호계천 답사기(총 11편)
1편 청룡사 지천 : 호계천 합류점 - 범곡서로 시점
2편 청룡사 지천 : 범곡서로 시점 - 망양로 899번길 24-1 주택 옆
3편 청룡사 지천 : 망양로 899번길 24-1 주택 옆 - 아리랑고개 카페
4편 청룡사 지천 : 아리랑고개 카페 - 청룡사 옆 상류구간
5편 보광사 지천 : 청룡사 지천 합류점 - 범일삼거리
6편 보광사 지천 : 범일삼거리 - 보광사
7편 안창삼거리 지천

이번 편의 답사구간입니다.

상류쪽으로 올라갑니다. 하천구간위를 그대로 복개했다 보니 주변에 집들 중 이쪽방향으로 입구를 낸 곳이 손에 꼽습니다.

양옆에는 하수관이 튀어나와 바닥으로 꽂혀있는 등 하천 흔적을 잘 보여줍니다.

여기서 계단을 올라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위로 올라오면 망양로를 만나게 됩니다. 왼편에는 범일초등학교가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망양로와 비스듬하게 갈라져 나갑니다. 때문에 하천이 이곳을 지날거라는 추측을 하기 쉽습니다.

망양로를 비스듬하게 지나가다가 앞쪽 삼거리에서 왼편으로 빠집니다.

여기서부터는 망양로 902번길을 따라갑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지점이 얼핏 보입니다.

다시 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여기서 오른편으로 지천이 갈라지는듯이 보이는데, 이쪽으로 가도 갈데가 없어서 따로 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지번도와 비교해봤을때, 의외로 오른쪽으로 갈라지는 지천이 청룡사 지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렇게 헷갈리는 이유는 지번도상 성북고개까지 이어지는 경로가 있는데다가, 위 지도의 검은선 구간에 복개흔적이 그다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북고개까지 이어지는 경로에는 집들이 들어서서 제대로 된 복개흔적을 보기 어려우며, 청룡사 지천의 노란색 경로도 지형상 그 오른편이 더 낮은 지점이기 때문에 흐르기가 애매합니다.

좀더 올라가면 망양로 886번길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부터가 경로가 어려워집니다.

하류방향 모습

길을 넘어가면 길이 확 좁아지기 때문에 이런곳에 박스가 있을수 있는것인가 하고 의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초록색 대문을 앞에두고 있는 배수구 안쪽을 보면 이곳으로 박스가 지나감을 알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 배수구 안쪽 사진을 여기에 올리기는 그렇지만, 어쨌든 청룡사 지천은 이곳을 지나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문제는 위 사진과 같이 지천 박스가 주택 안쪽을 지나가기 때문에 더이상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돌아갔습니다.

다시 망양로쪽으로 와서 청룡사지천이 지나가는 지점을 찾아갑니다. 사진은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인데, 이쪽 공간을 지나가지 않으면, 망양로를 따라 내려가는 선형이 됩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