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그 외)

부산 부산천 지천 답사기 5/5

답사기 목록 구간
부산천 답사기 부산천 답사기(총 12편)
1편 3번 지천 : 2번 지천 합류점 - 수정5동 삼거리
2편 3번 지천 : 수정5동 삼거리 - 상류구간
수성아파트 지천 : 3번 지천 합류점(하늘빛교회 앞) - 수성로 교차점
3편 수성아파트 지천 : 수성아파트 입구 - 상류 미복개구간
능풍장 지천 : 부산천 합류점 - 진성로 38-1 건물 뒷편
4편 능풍장 지천 : 진성로 38-1건물 뒷편 - 능풍길 7번길 20 건물 앞
5편 능풍장 지천 : 좌천서로 교차점 - 증산서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중간 구간은 건물 사이를 지나기 때문에 따라갈수 없고, 가로지르는 길인 좌천서로를 통해 지천이 있는 지점으로 와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하류방향쪽은 이렇습니다. 그냥 건물과 건물사이입니다.

재밌는점은 이곳부터인데, 특이하게도 보행로를 만들어놨습니다.

이 보행로는 2015년 이전에는 없었고, 2016~2017년 쯤에 만들었으며, 그전에는 공터나 단순 건물 사이의 틈새일 뿐이었습니다. 이 보행로가 지어진 덕분에 능풍장 지천위를 그대로 따라갈수가 있습니다! 위쪽 좌천로까지 양옆으로 건물들이 빈틈없이 들어차있어 이어진 보행로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구간이라 할수 있습니다. 다만, 이 보행로를 만들기 전에는 미복개였을 가능성도 높은데, 워낙 폭이 좁다 보니 항공사진으로 알아보기가 어렵네요.

하류방향 모습

보행로를 따라 올라가봅시다. 비교적 조경을 잘해놨습니다. 다니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문제일뿐....

경사로가 계속 이어집니다. 의외로 배수구를 통해서는 박스인지 아닌지 알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 이유는 냄새차단을 위해 차단덮개를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계단을 올라오면 좌천로를 만나게 됩니다.

하류방향 모습

좌천로를 지나면 증산서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곳의 2014년까지의 모습을 로드뷰로 보면 오른편의 집 주차장으로 쓰였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때문에 과거에 왔었다면 하천이 있는지 의심부터 했을듯 합니다.

 증산로를 만나 건너고 나면 급경사가 이어지는데, 이 이후로는 봐도 별 흔적이 없으므로(사진에 철판이 보이긴 하지만, 어디 갈데가 없습니다.) 여기까지만 보았습니다. 갈데가 없는 이유는 아래 지도를 보시면 알수 있는데,

사진과 같이 지형상 마루 지점(초록선, 추정위치입니다.)이 성북고개와 성북웹툰시장(웹툰을 파는 시장은 아니고, 전통시장에 웹툰 컷을 장식한 특색있는 시장입니다.)이기 때문에 능풍장 지천이 증산말고는 갈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증산쪽에는 나오는 물줄기가 없고, 수정산 방향은 좌천서린엘마르더뷰 아파트 까지 약간의 언덕배기가 있어 갈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그 사이의 공간(특히 망양로일대)에서 지천이 나와야 할거 같은데, 의외로 그 사이에는 없었습니다. 설령 있다 하더라도 3번지천의 지천일 것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경사로가 쭉 이어지며, 구 좌천초등학교 앞 까지는 사각철판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이상의 흔적은 찾을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능풍장지천 답사기를 포함한 부산천 지천 답사기를 마무리합니다.

각각 짧은 구간이지만, 여러 재밌는 모습들을 남기고 있습니다. 특히, 능풍장지천의 미복개구간은 저에게는 충격이었습니다. 좀더 빨리 왔었다면 상류의 미복개였을듯한 구간도 볼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사족으로, 능풍장지천의 마루지점에 있는 성북웹툰시장 모습을 마지막으로 이 답사기를 마칩니다.

소소하게 볼거리가 있으며, 웹툰만화방도 있으므로 지나갈일이 있으시다면 둘러보시길 권합니다.

동구만화체험관의 모습
만화 제작과정에 대한 간단한 전시자료와 체험장소가 있습니다.
성북VR만화카페의 모습
웹툰관련 VR체험과 웹툰만화방이 있어서 책을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열거하기 힘들정도로 여러 만화책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