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그 외)

부산 아미천 답사기 1/6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보수천 합류점 - 부산대병원
2편 부산대병원 - 행복센터 지천 합류점
3편 행복센터 지천 합류점 - 최상류 지점
4편 행복센터 지천
5편 까치고개로 130번길 지천
6편 감천고개 지천

환절기라 그런지 몸 컨디션이 안좋아져서 주말에는 블로그를 못했네요.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 서구에 있는 아미천입니다.

아미천.jpg
1.48MB

아미천은 아미산, 옥녀봉일대에서 흘러나와 서구 아미동일대를 지나서 보수천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전구간 복개되어 사실상 하수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하천은 사실 당장 볼 생각은 없었는데, 연초에 감내천을 보면서 아미천의 지천 일부를 확인한 터라 이번에 보고 왔습니다. 사실 볼거면 주요 경로인 까치고개로 확장공사때 봤어야 아미천 박스 노출여부가 확인가능했을 텐데 그러기엔 늦었네요. 그것 말고는 미복개구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별로 볼게 없습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보수천과의 합류점에서 시작합니다.
합류점 위치에서는 별다른 흔적이 없어서 그냥 보면 여기가 합류점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사진기준 왼편이 보수천 상류방향, 오른편이 하류방향입니다.

그리고 이쪽이 아미천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구덕로 194번길을 따라갑니다.

구덕로 194번길 구간은 복개흔적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미 1950년대 이전에 복개된 구간이라 그런듯 합니다.

얼마 안가 구덕로를 지나갑니다. 구덕로쪽에는 부산1호선 토성역이 있습니다.

건너와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상류방향쪽 모습
여기서부터는 사각배수구가 보이는 등 박스흔적을 잘 보여주는 지물들이 등장합니다.

직진하다보면 오거리가 나오는데 장방형으로 구획된 지역에 뜬금없이 대각선길? 바로 아미천이 지나가는 경로입니다.

대각선길 구간에는 사각배수구뿐만이 아니라 배수구 구멍도 존재하는 등 박스가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 길을 쭉 직진하다보면, 구덕로 185번길과 만나게되는데, 그 이후가 문제입니다. 여기서 아미천의 경로가 애매해지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정면에 있는 건물인 부산대학교 병원 때문입니다.

1950년대 항공사진 지번도 현재 모습

원래 아미천은 이 부산대학교 병원 부지의 한귀퉁이를 자르듯이 지나갔으며, 현재도 지번도상 '구'로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1980년대부터 부산대병원 건물이 꽉꽉 들어차면서 하천이 지나가기에는 어려운 모습이 되었습니다. 즉, 옆 도로로 우회하든가 해야하는데, 그렇다고 도로상에 사각배수구같은 박스흔적이 보이는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병원 부지를 통과하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옆도로쪽으로 우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우회했을 경로인 구덕로 185번길 상류방향 모습

구덕로 185번길로 올라간 후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습니다. 사거리에서 하류방향쪽 모습
사거리에서 상류방향쪽 모습 쭉 직진해서 보이는 '주차장약국' 건물 앞쪽에서 다시 원래 경로와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다시 원래경로대로 갑니다. 사진은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사진과 같이 부산대병원 건물이 크게 들어서있으므로 왼쪽길로 우회할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