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구간
1편온천천 합류점 - 금강로 279번길 부산대 제9공학관 부근 
2편부산대 제10공학관 뒷편 삼거리 - 부산대 박물관 별관 앞
3편부산대 박물관 별관 앞 - 부산대 대운동장 앞
4편부산대 대운동장 뒷편 미복개구간
운동장 지천 : 합류점 - 부산대 미술관 옆
5편운동장 지천 : 미복개구간
6편해울못 지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운동장 옆을 지나갑니다. 미리내천은 경로상 운동장 중앙을 통과합니다.

운동장 뒷편 미리내천이 있는곳으로 가면 이렇게 미복개구간을 볼수 있습니다.

하류방향쪽은 운동장 스탠드 지붕이 보이네요.

이와같이 1열박스로 들어갑니다.

물의 양이 상당함을 알수 있습니다.

위로 올라가봅니다.
왼편에 데크가 보이는데, 산성로 옆에 꾸며놓은 보행로입니다.

중간에 건너는 다리가 있네요.

다리에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하류방향쪽 모습

이쪽방향으로는 더 올라가는 길이 없었고, 상류방향으로 따라가려면 위쪽 산성로 보행로를 따라 올라가야합니다. 그러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여기까지만 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부산대 미리내천 본류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지천은 1편에서 언급했듯이 운동장지천과 해울못지천이 있는데 두 지천은 연관이 있습니다. 왜냐면 해울못지천이 과거 운동장지천의 경로였기 때문입니다.

위 지도에서 왼편 주황색선을 따라 운동장지천이 흘러내려오는데, 원래는 보라색선을 거쳐서 해울못을 지나 하천이 흘렀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는 몰라도 현재는 생활과학대 건물 뒷편으로 우회경로를 내어 합류하는 하천이 되었고, 해울못 지천은 끊긴상태 그대로 남았습니다. 다만, 이쪽으로도 일부의 물이 유입되는것처럼 보이기는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울못 수량유지나 해울못지천의 하류방향 물흐름이 있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일단 운동장지천 답사기를 먼저 써보겠습니다.

본류와의 합류점에서 시작합니다. 운동장지천은 왼편의 1열박스에서 흘러나옵니다. 저 1열박스는 옆의 도로를 건너기 위한 것으로 복개되어있는것은 아닙니다.
박스 형상을 잘 보시면 조립식 박스임을 알수있는데, 공사한지 얼마 안되었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도로쪽에서 상류방향 모습은 깜박하고 안찍었네요. 여튼 미복개상태로 생활과학관(오른편의 건물) 뒷편을 흐릅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상류방향 모습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활과학관쪽이 하천보다 지대가 낮습니다. 생활과학관 뒷편의 산 법면에 하천을 의도적으로 놓은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쭉  올라와서 꺾습니다. 사진은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입니다.

그리고는 관으로 들어갑니다.

이부근 왼편(상류방향 기준)의 지형이 중요한데, 사진과 같이 골짜기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바로 이쪽이 해울못지천의 최상류지점입니다. 만약 운동장지천에 석축이 없었다면 충분히 해울못지천쪽으로 흘렀을듯한 지형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울못지천쪽에서 물흐름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나중에도 언급하겠지만 해울못지천쪽에서도 해울못 이후 상류구간에서 물흐름을 보기가 어려운것과 일맥상통합니다. 해울못 수량유지나 하류방향 수량을 어떻게 유지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해울못으로 들어가고 나가는 물이 있는것은 확실합니다.

옆쪽에서 본 모습

길로 올라오면 미술관이 보입니다. 저 미술관쪽 왼쪽 끝에는 소정천이 있기도 합니다. 상당히 가까운 거리(100m)에 두 하천이 나란히 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