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하천답사관련자료

오류천 오류동역 부근 경로도

자료를 찾다가 재밌는걸 발견했습니다.

오류천이 몇년전 서해안로 확장과 더불어 미복개구간이었던 오류동역 인근 구간이 완전히 복개되어 자취를 감췄는데(알고도 안 둘러보고 있네요. -_-;;) 관련하여 공사계획 자료가 오픈되어 있길래 올려봅니다.

공사계획에 관심있던것은 아니고 부수자료가 바로 공사와 관련된 하천경로가 표시된 지도이기 때문입니다.

첨부파일은 오른편의 것입니다. 오류천복개구조물확장.pdf

이 자료에 하천 경로 지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답사한 하천 번호를 참고하여 매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5-1번 지천이 오류동역 앞을 지나서 5-2, 5-3번 지천과 합류하는 것이 아닌 바로 아래로 내려가서 오류천에 합류하네요. 그외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짧은 길이의 박스들과 5-2번 지천의 괴랄한 건물통과 선형이 그려져 있습니다. 건물통과 때문인지 우회박스도 만들어져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기존 오류천 지도에도 표시했으나 답사안한 지천이 하나 있는데, 답사를 안한 이유가 상류지역이 교회(평강제일교회)라서 그렇습니다. 골짜기이긴 해서 궁금하긴 한데 교회 뒷뜰을 뒤져야 하는 상황이라.... 게다가 이 교회 자리가 과거 공군부대 자리였기도 합니다.(일설에는 실미도사건으로 알려진 그 684부대의 탈출병들이 여기서 처형되었다고도 합니다. 684부대가 공군부대라서요...) 여튼 다소 가기에는 꺼림칙한 장소입니다.

이 공사로 인해 1-1번 지천의 경우 기존 골목길로 들어가던 경로가 폐쇄되고 서해안로를 따라가게 바뀌었습니다. 오류천도 서해안로로 돌아가는 우회박스가 생겼네요.

오류천 답사시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