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마제천 답사기 1/2

하천답사/비수도권 2018. 10. 3. 02:40 Posted by 황화수소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여현로 미복개 시작점 - 인의동 545-2 부근
2편 인의동 545-2 부근 - 마제지 위쪽

게임과 다른짓을 하느라 블로그를 또 방치헀네요... ㅠㅠ

 

저번에 답사했던 구미에 있는 마제천 답사기를 올려봅니다.

 

마제천.jpg
1.22MB

구미시에 있는 흔치않은 하천중 하나인 마제천은 이전에 답사했던 황상천과 동일하게 천생산자락에서 발원하여 이계천으로 흘러드는 하천입니다. 하천의 존재는 황상천 답사때부터 알고있긴 했는데 답사를 차일피일 미뤘습니다. 그 이유가 1. 하천이름을 몰라서, 2. 복개구간 선형을 알수가 없어서 였습니다. 근데 요즘 왜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다음지도에서 열심히 하천에 이름을 표시하고 있더군요.(희한하게 원래 안붙어있던 이름표가 제가 답사하고 나서 붙은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이겠죠? ㅎㅎ) 덕분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하천이름을 알게되었습니다. 왜 마제천이냐면 상류에 마제지라는 저수지가 있어서입니다. 왠지 저수지이름을 따서 하천이름을 임의로 붙인거 같기도 합니다.

 

황상천 답사기 보러가기 : http://potter1007.tistory.com/288

 

어쨌든 하천이름을 알았으니 답사를 해야곘는데 아무리봐도 복개구간 선형이 감이 잡히지 않아서 일단 답사나 해보자 하고 하게 되었습니다. 왜 복개구간 선형을 알수없었는지는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현재 나있는 도로와는 다른 경로로 하천이 흘러 이계천에 합류했습니다. 이부분도 다소 애매한데 일단 아파트(인동서한이다음 아파트)를 관통한것은 확실하구요, 그 이후구간이 조금 애매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쪽의 노란색선을 따라 흘렀을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둘다 현재의 하천경로와는 관련없습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의 시작점은 마제천의 복개가 풀리는 곳입니다. 여현로라는 길에서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이것이 입구 박스입니다. 그럼 이 박스의 내부를 보면 적어도 어느쪽으로 가는지 감이 오겠죠?

 

 

근데 내부를 보니? 정면이 떡하니 막혀있습니다.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확대후 색깔좀 바꿨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좌우로 지나가는 박스에 연결되어있는 형태입니다. 좌우로 지나가는 도로는 여현로이니 결국 여현로를 따라가는 박스에 그냥 붙어있는 것이죠.

 

이러니 복개경로를 찾고싶어도 찾을수 없었던 것입니다.

 

즉, 지금은 여현로를 따라 이계천으로 합류하는 경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복개구간 답사의 필요성이 없어졌으므로 마제천 답사는 순수한 미복개천 답사가 되었습니다!!

 

답사하다가 이런경우는 처음이네요.... 그레도 왔으니 마제지까지만이라도 가보기로 합니다.

 

 

일단 마제천은 자기만의 선형으로 가기 때문에 하천을 따라 걸을수는 없고 옆 골목길을 통해 가야 합니다.

 

 

골목길을 따라가면 마제천과 만나게 됩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

사진의 아파트가 인동 서한이다음아파트입니다.

 

 

폐공장을 지나갑니다.

 

 

여현로 동쪽은 개발이 안되어있어 전형적인 근교농업 풍경을 볼수 있습니다.

 

 

하천에는 콘크리트제방이 있어 걷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여기서 잠깐 하천을 건너갑니다.

 

다음으로....

'하천답사 > 비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 약사천 답사기 2/4  (0) 2023.10.10
춘천 약사천 답사기 1/4  (0) 2023.10.10
구미 마제천 답사기 2/2  (2) 2018.10.03
구미 황상천 답사기 5/5  (6) 2013.05.24
구미 황상천 답사기 4/5  (0) 2013.05.19
구미 황상천 답사기 3/5  (0) 2013.05.19
구미 황상천 답사기 2/5  (0) 201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