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수영강 합류점 - 수미로/좌수영로101번길 시작점
2편 수미로/좌수영로101번길 시작점 - 번영로 교차점
3편 번영로 교차점 - 연수로 더샵파크리치아파트 앞
4편 연수로 더샵파크리치아파트 앞 - 망미성당 앞
5편 망미성당 앞 - 보리암입구 정류장 부근
6편 금련로68 앞 - 우암사 입구도로
7편 우암사 입구도로 - 우암사 경내
8편 아래쪽 동굴 지천
아래쪽 동굴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길 왼편에서 흐르는 망미천의 모습
바닥이 콘크리트로 되어있으나 사진과 같이 적당한 크기의 돌들을 박아놨습니다. 경사구간이라 산사태시 상류에서 내려오는 바위들의 떨어지는 속도가 계속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바닥의 돌들과 마찰을 시켜서 경감하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찻길인데 상당히 가파릅니다.

여기까지 올라오면 작은 주차장이 나오며, 차는 더이상 올라갈수 없습니다.

하천이 있는 쪽으로 가보면 특이한 구조물이 보이는데, 여기서부터 다시 작은 박스속으로 들어갑니다.
'ㄱ'자로 꺾여있어 오른편에서 흘러나오는 물줄기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위쪽에는 무언가 특이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보이는데 오른편에 있는 우암사 입구 계단을 통해 올라가봤습니다.

위쪽에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의 정체는 작은 저수조였습니다. 바닥에 이끼가 있어 녹색빛이 감돌지만 바닥까지 보이는 상당히 깨끗한 물입니다. 하지만 식수용은 아니라고 경고문이 붙어있네요.

아래쪽 방향 모습
저수조가 넘치지 않도록 남는 물은 관을 통해 하류방향으로 흘려보내며, 상류쪽에서 받아오는 관은 따로 있습니다. 이전 사진의 왼편 아래에 연결된 관입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오른편이 우암사 본전입니다.

쭉 가면 다시 망미천을 볼수 있습니다. 이곳에도 저수조가 있네요.

하류방향쪽 모습
저수조를 앞에 두고 왼편에서 물줄기가 합류하는데 사실상 이게 본류입니다.

왼편의 바위를 타고 내려오는 물이 본류이고, 저수조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별개로 나오는 물입니다. 저수조 오른편을 잘 보시면 관이 달려있는데, 이게 이어져서 아래쪽의 저수조로 공급됩니다.

저수조 위쪽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저수조로 들어오는 물과 본류방향 물(그 오른편)의 원천이 다릅니다. 그거와는 별개로 저수조도 바닥이 훤히 보일정도로 맑고 투명합니다.

물깊이 잠수중인 개구리 2마리 나올 생각을 않네요....
가장자리에 얼굴을 내미고 숨쉬는 모습 가장자리에 얼굴을 내미고 숨쉬는 모습

이 저수조에는 무당개구리 두마리가 잠수를 하고 있더군요. 사람이 있어서 그런지 어지간히도 안나왔는데, 자리를 비켜주니까 몰래 살짝 고개를 내미고 숨쉬고 있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