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부천 구산천 답사기 12/13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심곡천 합류점 - 법원사거리
2편 법원사거리 - 경인로 교차점
3편 경인로 교차점 - 17사단 정문 앞
4편 17사단 정문 앞 - 상류구간(비전기도원 옆, 군부대 앞)
5편 17사단 지천
6편 3군지사 지천 : 합류점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7편 3군지사 지천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 수도군수지원단 입구 옆
8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합류점(법원사거리)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9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 경인로 29번길
송내공원 지천 : 중동로 71번길 인근 추정구간
10편 송내공원 지천 : 중동역 인근 - 송내공원 입구
송내공원 지천 1번 지천
11편 송내공원 지천 2~4번 지천
12편 중동 지천 : 중동역 인근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13편 중동 지천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 상류구간

이번에는 구산천 중동지천 답사기입니다.

이 지천 또한 송내공원 지천과 같이 분류는 구산천 지천으로 해놨지만 구산천 지천인지 애매한 지천입니다. 과거 항공사진을 봐도 경로가 잘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확인 가능한 구간인 경인선(1호선) 이남 구간만 답사하였습니다.
이 지천은 4년전에 답사했었기 때문에 조금 느낌이 다를수 있습니다. 그때는 어떤 하천의 지천인지 모르고 보기도 했구요...

중동역 인근 중동 지천을 만나는 지점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 위치는 과거 항공사진으로나 파악 가능합니다. 1983년의 위 항공사진과 같이 부천서초교 동쪽을 흐르는 지천이 중동지천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 위쪽을 봐야 하류구간 선형을 알수 있는데, 아쉽게도 남은 항공사진이 없어서 경로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길을 따라가면 철판을 만날수 있습니다.
여기부터도 경로가 애매한데, 과거 선형으로는 오른쪽으로 꺾었을 확률이 높지만 정면방향으로 가도 철판을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1983년 항공사진 1983년 항공사진 지점 확대 현재 모습

복개 직전의 모습인 1983년 항공사진을 보면 송내2주민센터 인근의 부천우방유쉘아파트 뒷편 대각선 경로를 흘러서 경인로 134번길로 들어가는 선형이었습니다. 이것만 놓고보면 현재 추정구간에서 왼쪽경로인 경인로 120번길-중동로 22번길 경로가 맞습니다. 실제로 그 구간을 보면 작은 철판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른쪽 경로인 경인로 133번길~134번길 구간에도 작은 철판이 있습니다. 게다가 원래는 대각선으로 흘렀기 때문에 직강화하지 않았다면 진짜로 우방유쉘아파트 뒷편의 공간을 비집고 흐를수도 있습니다. 이를 확실하게 보려면 복개모습이 찍힌 항공사진을 봐야 하는데, 1984~1985년 모습을 보면 대각선 구간은 남겨놓고 길이 먼저 생겨버립니다. 그리고 차례차례 건물들이 점령하기 때문에 알수가 없게 됩니다. 도로상에 놓인 철판의 존재도 의문이구요.
이부분은 다시 가서 확실하게 봐야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만, 설령 과거 선형처럼 대각선구간을 흐른다 한들 이게 과연 남아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일단 저는 오른쪽 추정구간을 보고왔기 때문에 이구간에 대해 보겠습니다. 나머지 두 구간에 대한 사진은 추후 보게 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쭉 직진한다음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그러면 경인로 133번길을 따라가게 됩니다.

문제의 철판이 여기서 등장합니다.
달랑 한개면 그런가보다 할텐데,

똑같은 모양으로 한개 더 등장합니다.

경인로를 넘어갑니다.

여기서부터는 경인로 134번길을 따라갑니다.

부천 우방유쉘아파트 앞을 지나갑니다.

저 앞 사거리가 추정구간 종점입니다. 과거 선형으로는 저 앞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서 하류방향으로 흘렀습니다.

이 편에서는 여기까지만 보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후에 다른 두 추정구간에 대한 정보를 구하게 되면 사진을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