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낙동강 지천)

부산 덕천천 남쪽방향 지천 답사기 3/5

답사기 목록 구간
덕천천 답사기 덕천천 답사기(총 25편)
1편 럭키아파트 지천
2편 노인병원 지천, 만덕고 지천 : 함박봉로 교차점 - 미복개구간
3편 만덕고 지천 : 함박봉로 교차점 - 만덕고 뒷편
4편 보건환경연구원 지천
5편 만덕사 지천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중간지점의 모습입니다. 이 미복개구간은 평지와 경사지가 연속하여 나타나는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쭉 경사지게 만들면 폭우시 유속이 빨라져서 하류방향으로 물이 넘칠수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유속을 느리게 하려고 그렇게 한것 같습니다.
위 사진의 지점은 평지부분에서도 하류쪽이 올라간 역경사형태를 하고 있는데, 사진과 같이 돌이나 모래를 걸러내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가라앉히는 곳으로 만든것 같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경사각이 장난아닙니다. 스키장 슬로프같네요.

상류쪽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사지와 평지가 번갈아서 나타납니다.

쭉 올라오면 다시 박스로 들어가는 지점이 나옵니다. 박스크기에 비해 미복개구간 폭이 매우 넓게 설계되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여기서는 만덕로 140번가길을 만나면서 신덕중학교(사진 왼편의 옹벽위에 있습니다.)를 끼고 올라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 지점에서 오른편으로 작은 지천이 합류하는데, 제대로 이어진 관도 없이 그냥 새어나오는 형태입니다.

지천 모습은 별볼일 없어서 간단하게만 보고 갑니다. 다만, 물이 흘러나오긴 합니다.

여기까지 올라오면 학교 뒷편으로 온것입니다. 이제 왼편으로 꺾습니다.

뜬금없이 훈민정음 서문과, 영어(Stay Hungry, Stay Foolish)를 써놨습니다. 훈민정음 서문은 둘째치고, 영어는 왜 붙여놨는지 모르겠네요. 

의미는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gsg.hankyung.com/article/2021100189561

 

[커버스토리] "Stay hungry, stay foolish"…큰 울림 준 '혁신 아이콘' | 생글생글

[커버스토리] "Stay hungry, stay foolish"…큰 울림 준 '혁신 아이콘', 정태웅

sgsg.hankyung.com

배수구 안쪽을 보면 박스임을 알수 있습니다. 사실 걸어 올라오는 길의 배수구를 봐도 박스속을 들여다볼수 있습니다.

학교 뒷편을 쭉 걸어갑니다. 

이 위치가 신덕중학교 지천이 흘러나오는 지점인데, 사진과 같이 낙석방지망이 있어서 접근이 어렵습니다.

계속 걸어갑니다.

가다보면 신덕초 지천을 만날수 있습니다. 이쪽은 그나마 보이는 편이긴 한데, 문제는 옹벽이 높아서 넘어갈수가 없었습니다. 넘어가려고 다리를 찢었다가 바짓가랑이만 찢어졌습니다. ㅠㅠ 덕분에 바지를 새로 샀네요.

마지막으로 만덕고지천의 상류까지 보면 이 지천은 끝입니다.

사진만 보면 안높아보이는 옹벽인데 거의 골반까지 가는 높이이기 때문에 뭔가를 밟지 않으면 도저히 올라갈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두께도 얇아서 올라가도 중심잡기가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래서 안쪽을 보고싶었지만 볼수 없었습니다. ㅠㅠ

하류방향 모습

이렇게 해서 만덕고 지천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보건환경연구원 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