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낙동강 지천)

부산 덕천천 남쪽방향 지천 답사기 2/5

답사기 목록 구간
덕천천 답사기 덕천천 답사기(총 25편)
1편 럭키아파트 지천
2편 노인병원 지천, 만덕고 지천 : 함박봉로 교차점 - 미복개구간
3편 만덕고 지천 : 함박봉로 교차점 - 만덕고 뒷편
4편 보건환경연구원 지천
5편 만덕사 지천

이번에는 덕천천 노인병원 지천 답사기입니다.

이름은 옆에 상류구간 옆에 있는 부산시립노인병원에서 따왔습니다.
이 지천부터 덕천천까지 연결되는 선형이 그려집니다. 그러나 중간부분이 아파트 단지를 지나기 때문에 복개흔적이 거의 없으므로 함박봉로 일대만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함박봉로에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함박봉로 옆에서 바로 미복개구간이 시작됩니다.

하류방향 모습

미복개구간 모습
바위가 젖어있는것으로 봐서 물이 조금은 흐르는것을 알수 있으나, 충분치가 않아서 표면으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그래도 박스로 들어갑니다. 박스가 폭은 좁은데 높이가 높은것 같습니다.

위로 올라가니 두갈래로 갈라지는데, 오른쪾은 그냥 수로인지라 패스했습니다.

여기서는 물이 고여있네요.

더 올라가보니 뭘 만드려는 모양인지 관으로 된 다리를 짓고, 벌목작업과 정지(지반고르기)작업중입니다.

굳이 비스듬히 자르려고 애를 쓴거 같네요. 옆에는 자른 단면들이 나뒹굴고 있습니다.

상류쪽 모습
사진과 같이 이 이상은 따라가는 길이 없어 이정도까지만 보았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렇게해서 노인병원 지천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만덕고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이 지천은 덕천천 합류점이 미복개구간이라 합류점에서의 모습이 보이긴 한데, 사실 저 경로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렇게 하면 역류하는 것처럼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로 내려가는 지점에는 박스를 보지 못했었기 때문에, 저 경로가 맞을듯 합니다.
중간에는 잠깐 미복개구간이 있으며, 의외로 상류쪽 모습을 보기가 어려웠으나, 모두 박스로 합류하기는 합니다.

합류점 모습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고, 여기서는 함박봉로 이후구간만 보겠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함박봉로 아래구간은 아파트 단지 사이를 지나서 복개흔적이 없습니다.

지천 합류점 보러가기 : https://potter1007.tistory.com/645

 

부산 덕천천 답사기 4/25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덕천유수지 - 금곡대로37번길 교차점 2편 금곡대로37번길 교차점 - 동일아파트 지천 합류점 3편 동일아파트 지천 합류점 - 동원공영주차장 4편 동원공영주차장 - 덕천로 교차

potter1007.tistory.com

 

함박봉로 교차점에서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상류방향 모습
상당한 수준의 경사로가 압박으로 다가옵니다. 

왼편의 구조물은 지하도 입구인데, 마치 트램처럼 겉면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안쪽에는 '안다미로 TRAIN'이라고 써있는데, 이동네 둘레길 이름을 '안다미로(安多美路)'라 붙여놔서 그렇습니다. 한자를 굳이 해석하면 '아름다운 부분이 많은 편한 길'이지만 저건 어거지로 붙인 한자이고 원래는 순우리말로 '그릇에 넘치도록 많이' 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말이 말 자체로는 그리 유명하지 않고, 펌프(PUMP : DDR과 비슷하게 5개의 발판으로 하는 리듬게임입니다. 여기서 나온 노래중 제일 유명한게 바로 '베토벤 바이러스' 이죠.)게임기 제작사 안다미로(ANDAMIRO)社(참고로 이 회사명을 저 순우리말에서 따오기는 했습니다.) 에서 따온듯한 느낌을 줍니다. 물론 안다미로 회사 이름이 요즘에는 그리 유명한 편은 아니지만, 한때 펌프게임기로 유명세를 떨치고 현재도 해외에서 잘나가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가 생길것 같은 명칭입니다. 

계속 올라오면 만덕고지천의 미복개구간이 나옵니다.
비록 콘크리트로 만든 수로형태의 모습이지만 비교적 넓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1열박스로 들어갑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은 사실 박스입구는 아니고 안쪽에서 훅 떨어져서 박스속으로 들어갑니다. 경사가 심하다보니 저런 구조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