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낙동강 지천)

부산 당리천 답사기 2/4

답사기 목록 구간
괴정천 답사기 괴정천 답사기(총 13편)
1편 괴정천 합류점 - 에덴빌라 정류장 부근(미복개구간 시작점)
2편 에덴빌라 정류장 부근(미복개구간 시작점) - 동원 베네스트아파트 입구 앞 삼거리
3편 동원 베네스트아파트 입구 앞 삼거리 - 승학산 임도 입구
4편 승학산 임도 입구 - 부산 일과학고등학교 부근

이번 편의 답사구간입니다.

하천 옆으로 길이 나있는데 저앞에서 사유지라 막힙니다. 다행히 근처 계시는 주민(할아버지)의 허락을 맡고 더 들어갈수 있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2열박스입니다.

여기서부터가 사유지입니다.
물은 상당히 많이 흐릅니다. 분리관거가 애매하게 되어있어서 하수도를 흘리는 주택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물은 계곡수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곳에는 재밌는 흔적이 하나 있는데 바로 저멀리 보이는 다리입니다. 이 다리때문에 이쪽으로 가고싶었습니다.

건너편도 주거지입니다. 건너편에 사다리가 보이는데, 주민분이 하천 바닥을 청소할때 저걸 이용해서 내려가신다고 합니다. 가져다 줄테니 내려가볼거냐는 제안을 하실정도였습니다. ㄷㄷ 저걸 어떻게 가져오신다는 건지 신기하네요.

다리의 모습

비록 단경간의 다리이지만, 난간이 쇠로 되어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아쉽게도 교주(橋柱)가 없어 다리명을 찾을수 없었습니다. 어쨌든 상당히 오래된 다리로 보입니다. 

반대편쪽의 모습
양옆이 옹벽에 막혀서 현재는 차가 다닐수 없는 다리가 되었습니다.

다리에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상류방향 모습

하천을 계속 따라가려면 다시 제석로쪽으로 나와서 제석로를 따라 올라가야 합니다. 
사진은 혜성아파트 앞에서의 모습으로 이 길을 마을버스가 오르락내리락 합니다. ㄷㄷㄷ

쭉 올라오면 저앞에서 승학로 71번길을 만나는 삼거리가 나오면서, 이 이후로는 도로가 제석로만 있게 됩니다.

삼거리 지점에서는 당리천을 볼수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 당리천이 제석로를 건너가기 때문에 2열박스로 들어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옆에 텃밭들이 있는데 도대체 어떻게 들어가서 꾸민것인지 신기하네요.

상류방향 모습
왼편 옹벽 위가 바로 제석로입니다. 이쪽은 산자락과 하천이 맞닿아있어 비교적 암반도 잘 드러나있습니다.

왼편에서는 지천이 합류합니다. 저렇게 생겨서 콘크리트 포장길 같아 보이기도 한데, 양옆에 낮은 날개같은 둑을 가진 넓다란 수로 모양의 지천 맞습니다.

이 지천은 도로 선형 및 높이와는 상관없이 산자락을 따라 쭉 올라가는 괴상한 선형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 혜성아파트 뒤쪽에서 흘러나오는 지천입니다. 

위성사진에서 그 무지막지한 지천의 선형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폭우로 물이 넘치거나 산사태가 일어나면 바로 혜성아파트 직격인데 상당히 당황스러운 구조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으로 사진에 보이는 철문을 통해서 하천 옆 텃밭을 오가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잠겨있어(도로쪽과 하천쪽 이중문입니다.) 들어갈수는 없었습니다. 애초 주인으로 보이는 분이 텃밭을 가꾸고 계시기도 했구요.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