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수영강 지천)

부산 동래읍천(?) 답사기 9/14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 - 하류부 미복개구간 시점
2편 하류부 미복개구간(수안로 - 충렬대로 238번가길 교차점)
3편 충렬대로 - 충렬대로 271번길 교차점
4편 충렬대로 271번길 교차점 - 동호아파트 뒷편
5편 동호아파트 뒷편 - 복천로
6편 인생문 지천 : 합류점 - 칠산로 교차점
7편 인생문 지천 : 칠산로 교차점 -칠산로 39번길
시장 지천 : 합류점 - 충렬대로 238번가길 교차점
8편 시장 지천 : 충렬대로 238번가길 교차점 - 충렬대로 237번가길
9편 북문 지천 : 합류점 - 명륜로 63번길 교차점
10편 북문 지천 : 명륜로 63번길 교차점 - 부산은행 앞 오거리
11편 북문 지천 : 부산은행 앞 오거리 - 우성베스토피아 아파트 앞 - 복천로 추정구간
12편 북문 지천 : 우성베스토피아 아파트 내 - 복천로 41번나길
13편 북문 지천 : 복천로 41번나길 - 복천로 59번길 교차점
14편 북문 지천 : 구 무량사 일대

이번엔 동래읍천 북문지천 답사기입니다.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북문근처에서 발원하여 북문지천이라 이름붙였으며, 동래읍천 본류 만큼이나 특이한 지천입니다. 그 이유는,

1. 동래읍성의 천연해자역할

2. 미복개구간이 존재

3. 나름 산자락까지 물줄기가 이어짐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볼거리가 많은 지천입니다.

동래읍천 본류와의 합류지점은 동해남부선과 만나는 지점 근처입니다.

여기에서 북문지천은 왼쪽에서 흘러나와 합류합니다.

왼쪽지점, 즉 동해남부선 교각 오른편으로 가면 바로 미복개상태의 북문지천을 볼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과거 동해남부선이 단선인 시절부터 계속 미복개였으며, 복선전철화하여 다리로 올라간 이후에도 미복개상태로 남아있습니다. 동래읍천 미복개구간과 더불어 중요한 하천의 흔적이기에 동래읍천을 알게된거나 다름없습니다.

다만, 답사전에는 이 구간의 용도를 잘 몰랐는데, 동래읍천의 하류구간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하면 온천천과의 합류지점이 애매해지는데(동해남부선 철교 옆에는 하천흔적이 없기 때문), 지천의 존재를 알고나서야 이것이 본류가 아닌 지천인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대편 모습입니다.

수안로 너머에서 동래읍천 본류가 길쪽으로 합쳐집니다.

북문 지천이 수안로 아래로 들어가는 지점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다소 신식임을 알수 있는데, 과거에는 수안로가 4차선이었기 때문입니다. 동해남부선이 복선전철화 되면서 다리로 올라가고 건널목을 없애고 6차선으로 넓히는 과정에서 추가로 생긴 부분으로 보입니다.

미복개구간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에 생긴 공원을 따라가므로 접근은 가능한데, 길이 바로 옆에 붙어있지 않아서 풀밭을 지나가야 합니다.

사진은 상류방향쪽 모습입니다. 파란색 원형의 구조물이 눈에 띄는데 관으로의 역류방지를 위한 수문입니다. 위치와 방향을 봤을때 명륜로와 수안로 사이에 있는 삼각지에 지어진 유수지와 관련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바로 뒤에는 반쯤 막힌 하수관이 또 있습니다.

그지점에서의 하류방향 모습

잘 가던 북문지천은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은 후 박스속으로 들어가버립니다.

나무가 많아 들어가는 지점에서 보기가 어렵습니다. 또 바로 박스속으로 들어가는것이 아니라 위쪽에서 일부를 복개하여 쓰고 있기 때문에 박스모습을 알아보기도 어렵습니다.

그지점에서의 하류방향 모습

복개 시작점에서 하류방향으로 보기도 쉽지 않습니다. 가스충전소 부지이기 때문입니다. LPG통이 줄줄이 쌓여있는 이곳으로 북문지천이 지나갑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충전소를  빠져나오면 명륜로를 지나게 됩니다.

명륜로를 따라서는 과거 부산전차가 있었습니다. 물론 현재는 흔적을 찾을길이 없습니다.

건너오면 소방차들이 줄지어 선 모습을 볼수 있는데, 바로 왼편에 수안119안전센터가 있습니다.

그지점에서의 하류방향 모습

주차할데가 없어서 그런지 소방차가 길에도 주차되어 있습니다.

살짝 오른쪽으로 꺾은 후 다시 직진합니다.

명륜로 63번길과의 교차점을 지나갑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