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그 외)

부산 남천 답사기 1/12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용호만 도시가스사거리 - 대남교차로
2편 남천더샵 프레스티지아파트 - 대연힐스테이트 푸르지오아파트
3편 대연힐스테이트 푸르지오아파트 북쪽 - 번영로  교차점
4편 번영로 교차점 - 황령터널 입구
5편 황령터널 입구 - 동광골프장
6편 동광골프장 ~ 안창약수터
7편 대우아파트 지천, 신원아파트 지천
8편 신원아파트 지천, 삼익아파트 지천
9편 삼익아파트 지천 : 작은 지천 및  신원아파트 내
10편 삼익아파트 지천 : 미복개구간
11편 약수탕 지천
12편 벽돌공장 지천

이번에 쓸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에 있는 남천입니다.

남천.jpg
5.80MB / 5.80MB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남천은 황령산 남사면에서 발원하여 대연동, 남천동일대를 지나 용호만(남해)으로 흘러드는 하천입니다. 용호만에는 남천을 비롯하여 대연천, 용호천이 흘러드는 곳인데 셋다 복개된 하천입니다.(ㅠㅠ)

남천의 위치를 아는분은 많지 않지만, '남천'이란 지명자체는 꽤 유명합니다. 일단 부산2호선에 남천역이 있고, 남천동이란 동명이 남천에서 따온것입니다. 남천동도 꽤 유명한 동네인데, KBS 부산과 부산시장 공관이 있으며, 이와 관련되었다고 보여지는 남천동 충무시설도 있습니다. 이곳은 무한도전 공개수배에서 나왔었죠. 이뿐만이 아니라 '범죄와의 전쟁'에서의 최민식의 유명한 대사 "느그 서장 남천동 살제?" 에도 나오듯이 남천동은 남천삼익비치등으로 대표되는 부산의 대표 부촌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남천이 지나가는 곳은 딱히 부촌이라 하긴 애매합니다. 최근에 완공된 대연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아파트 정도가 비싼 아파트라 할수 있습니다.

 

하천 경로는 비교적 단순하지만 고저차가 꽤 있습니다. 특히 남구의 대중교통 미싱링크라 불리는 상류부의 대동골이 매우 올라가기 빡센곳이므로 이곳만큼은 버스를 타시기를 권합니다. 중간에 미복개구간이 있으며, 지천도 몇갈래 존재합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 시작점은 대연천과 남천의 합류점인 도시가스교차로입니다. 바로앞이 용호만이기도 합니다.

사진은 교차로위치가 아니고 교차로쪽을 바라보고 대연천 건너편에서 찍은것입니다. 남천 처음 답사때는 이부근을 못찍어서 대연천 답사때 찍은지라 아래 사진들과는 시간차이가 있습니다.

 

오른편의 다리가 분포로가 건너는 분포교입니다. 다리아래를 잘 보시면 네모난 박스가 줄지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남천 출구입니다.

 

참고로 대연천 답사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연천 답사기 보러가기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대연천 답사기 1/20

 

부산 대연천 답사기 1/20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용호만 - LG메트로시티 옆 2편 LG메트로시티 옆 - 신선로 교차점 3편 신선로 교차점 - 동원아파트 지천 합류점 4편 동원아파트 지천 합류점 - 유엔교차로 5편 유엔교차로 - 수

potter1007.tistory.com

도시가스 교차로에서 남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건너와서 합류점을 향해 찍은 사진

교차로 중간부분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첫답사때 찍은 사진으로 답사를 상류->하류방향으로 한 탓에 이곳에는 너무 늦게 도착해서 사진이 어둡게 나왔습니다.

남천이 복개된 도로는 황령대로로 이 도로가 황령터널로 연결되기 때문에 당연히 교통량이 많습니다.

도로폭도 꽤 넓은데 남천은 다 차지하진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철판이 보이기는 하지만 복개흔적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또다른 철판의 모습

대남지하차도가 옆에 보입니다. 사실 지하차도 밑에 하천이 놓이기는 쉽지 않지만, 이곳은 지형상 앞에있는 대남교차로와 이곳의 높이차가 있기 때문에 살짝 지하차도 아래로도 걸쳐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앞에 보이는 2차로보단 남천폭이 더 큽니다.

얼마가지 않아 수영로와의 교차점인 대남교차로가 나옵니다. 양도로 모두 교통량이 많아서 황령대로 상에 대남지하차도가 있는것입니다. 대신 황령대로->수영로 남천역방향 혹은 수영로->황령대로 황령터널 방면 진출입만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중간의 교통섬에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심지어 이쪽방향으로는 횡단보도가 없어서 돌아서 건너야 합니다.

건너와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건너편에서 이곳으로 오려면 횡단보도를 돌아서 3개를 건너야 합니다. -_-;;

옆에는 남천과 관련되어 보이는 철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대남교차로는 남구와 수영구의 경계선입니다. 경계선이 황령대로(부산 2호선이 놓인 수영로와 교차하는 도로입니다.)와는 약간 어긋나게 그려져 있는데, 과거 남천의 흐름을 따른것으로 보입니다. 대남교차로 아랫부분은 황령대로를 따라 직강화 되었으나, 북쪽은 황령대로를 살짝 벗어나게 됩니다.

그지점에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여기서 남천은 오른쪽으로 빠지는데 사진과 같이 그 구역이 재개발로 인한 아파트 공사현장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필 이구간에 미복개구간이 있었는데, 볼 기회를 놓치고 말았네요. ㅠㅠ 하지만 아파트 공사후에도 복개되어 사라지지는 않을것으로 보이는데, 그에대한 증거는 다음편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하천답사 > 부산(그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남천 답사기 4/12  (0) 2020.11.13
부산 남천 답사기 3/12  (0) 2020.11.13
부산 남천 답사기 2/12  (1) 2020.11.12
부산 가야천 답사기 22/22  (0) 2020.11.11
부산 보수천 답사기 11/11  (1) 2018.04.22
부산 보수천 답사기 10/11  (0) 2018.04.22
부산 보수천 답사기 9/11  (0) 2018.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