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부천 구산천 답사기 13/13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심곡천 합류점 - 법원사거리
2편 법원사거리 - 경인로 교차점
3편 경인로 교차점 - 17사단 정문 앞
4편 17사단 정문 앞 - 상류구간(비전기도원 옆, 군부대 앞)
5편 17사단 지천
6편 3군지사 지천 : 합류점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7편 3군지사 지천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 수도군수지원단 입구 옆
8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합류점(법원사거리)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9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 경인로 29번길
송내공원 지천 : 중동로 71번길 인근 추정구간
10편 송내공원 지천 : 중동역 인근 - 송내공원 입구
송내공원 지천 1번 지천
11편 송내공원 지천 2~4번 지천
12편 중동 지천 : 중동역 인근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13편 중동 지천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 상류구간

이번 편의 답사구간입니다.

추정구간 이후부터는 확실하게 경인로 134번길을 따라 지천이 묻혀있습니다. 사진은 송내대우아파트 입구 앞에서 발견할수 있는 철판의 모습입니다.

또다른 철판의 모습
그리고 저앞에서 성주로와 삼거리로 만나면서 길이 끝나는데 지천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삼거리에서 하류방향 모습

오른쪽으로 가면 성주초등학교가 나오는데 이쪽에서 흘러나옵니다. 사진은 골목길쪽에서 찍어서 구도가 이상한데, 좌우로 성주로가 지나갑니다.
초등학교를 통과하는게 조금 이상해 보이지만 여기말고는 지나갈데가 없습니다. 

지천을 따라가려면 성주초등학교를 우회하여 성주공원 옆까지 가야합니다. 사진에서 왼편에 성주공원이 있습니다. 지천은 이 공원을 통과하거나 저앞에서 왼쪽으로 꺾는 선형인데 이부분은 정확한 위치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왼쪽으로 꺾어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왼편의 공원이 성주공원입니다.

계속 직진합니다.
사진의 배수구에서 박스형태는 보이지 않았던듯 합니다.

계속 직진하면 이 지점이 나오는데, 여기서부터 사유지로 들어갑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 사유지를 본의 아니게 들어갔었는데 상류방향쪽에서는 울타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사진에 컨테이너박스가 보이는데 괜히 찍은게 아니라 저 컨테이너박스 뒷편에서부터 미복개구간이 시작됩니다.

박스로 들어가는 지점은 찍을수 없었는데, 하필 그때 땅주인과 개가 있어서였습니다. 얼떨결에 들어간데다 개가 있다보니 촬영목적을 제대로 설명도 못했네요. ㅠㅠ
어쨌든 조금 올라와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입니다.

조금 올라와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가을에 찍은 사진이지만, 비교적 많은 양의 물이 흐름을 알수 있습니다. 이쪽이 깊은 골짜기다보니 가능한것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여기서부터는 하천옆 둑을 따라가야 합니다.

어설퍼보이는 다리도 건너갑니다.
왼편에 표지판이 잘렸는데, 도룡뇽 서식지라고 붙여놓은것입니다.

모양은 다르지만 비슷한 내용을 다른곳에서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도티골'이라는 지명으로 불리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오른편으로 지천이 합류합니다. 지도상에는 표시하지 않았으나 오른편에 있는 산자락 위의 텃밭이 있는곳에서 흘러내려오는데, 지천을 따라 길이 나있는것은 아니라서 간단하게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합류점에서 지천 상류방향 모습 언덕배기 위쪽 길에서 본 상류방향 모습

하천옆 길을 따라 계속 올라갑니다.

정비가 잘 안되어있어서 그런지 난잡하긴 합니다.

여기에도 도룡뇽 서식지 표지판이 있네요.

텃밭은 여기 부근까지만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후로는 옆에 등산로도 없이 골짜기를 흐릅니다. 
더 올라갈수 있긴 한데 올라가봤자 전진부대라는 군부대가 나와서 더 갈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가면 올라가는 길이 나오고,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6, 6-2번 버스가 다니는 마니로를 만날수 있습니다. 이 마니로는 부천에서 전진부대로 들어가는 길목이기도 하며, 애초 6, 6-2번버스의 종점이 전진부대 관사인 전진아파트이기도 합니다.

마니로 자체는 마니고개를 넘어 인천땅으로 넘어가는데 그곳이 바로 인천대공원 뒷편에 있는 만의골입니다. 하지만 전진부대로 인해 고개통과가 안되므로 상당히 우회해서 가야합니다.

이렇게 해서 중동 지천 답사기를 포함한 구산천 답사기를 마무리합니다.
도심 발달로 인해 유로가 상당히 변경되는 바람에 현재의 선형을 이리저리 찾아봤는데도 애매한 곳 투성이네요. 그래도 이곳 저곳에서 계곡수가 흘러나온다는 점은 다행입니다.
중동신도시 개발할때 시민의 강 이런거 만들지 말고 구산천을 잘 정비했으면 수변공간으로 딱 좋았을 텐데, 죄다 박스속으로 밀어넣는 바람에, 중동신도시는 오히려 녹지가 적은 동네가 되어버렸습니다.(사실 시민의 강 자체가 상동지구 개발때 생긴건데 그걸 만든 이유가 중동신도시의 녹지비율을 조금이라도 올리려는 목적입니다.) 이제와서 남은땅도 없는 마당에(굳이 구산천이 흐를 공간을 낸다면 수도권제1외곽순환 고속도로 아래뿐입니다.) 새로이 수변공간을 조성하기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산천 복원은 요원해 보입니다.. 차라리 상류구간이라도 잘 정비를 한다면 도심속 계곡으로 충분히 기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