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부천 구산천 답사기 9/13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심곡천 합류점 - 법원사거리
2편 법원사거리 - 경인로 교차점
3편 경인로 교차점 - 17사단 정문 앞
4편 17사단 정문 앞 - 상류구간(비전기도원 옆, 군부대 앞)
5편 17사단 지천
6편 3군지사 지천 : 합류점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7편 3군지사 지천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 수도군수지원단 입구 옆
8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합류점(법원사거리)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9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 경인로 29번길
송내공원 지천 : 중동로 71번길 인근 추정구간
10편 송내공원 지천 : 중동역 인근 - 송내공원 입구
송내공원 지천 1번 지천
11편 송내공원 지천 2~4번 지천
12편 중동 지천 : 중동역 인근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13편 중동 지천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 상류구간

사진 위치는 위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 지점에서 건물들 뒷편에 있는 지천의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그 다음을 보려면 'C'지점으로 가야합니다. 지천 박스 부지가 건물들 뒷마당으로 쓰이고 있어서 서로 연결이 안되어있으므로 건물마다 각각 진입해야 합니다.

'C' 지점까지는 사진을 봐도 정말 박스가 있는지 의심하시겠지만, 'D' 지점으로 가면 박스 윗면이 드러나고 옆쪽 귀퉁이에는 배수구구멍까지 있는등 확실한 복개흔적을 보여줍니다.

더욱이 위에 주차된 트럭 아래에는 배수구 구멍이 확실하게 나있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와 병렬로 나있는 송내대로 42길에서의 모습입니다.

'F' 지점으로 가면 경인로 29번길에 있는 박스에 놓인 철판을 볼수 있습니다. 이 철판은 이 도로상에서는 유일한 크기입니다.

문제는 하류방향 모습인데 사진과 같이 삼거리입니다. 건너편에 솔안지하보도 입구가 있긴 한데 지천은 왼쪽으로 꺾어야 하는데 반해 오른쪽 방향으로 길이 나있습니다. 만약 건물뒤의 지천 박스가 경인로 29번길 지천과 이어지려면, 사진에 보이는 세븐일레븐 뒷편에서 나와 예각으로 꺾어서 이쪽으로 와야 하는데 글쎼요??

세븐일레븐 건물 뒷편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상류쪽 모습
솔안지하보도 앞 콘크리트 구조물은 박스 윗면같이 보이는데, 문제는 그 앞이 건물로 인해 갈만한 자리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솔안지하보도 입구를 지나 앞쪽을 살펴봤으나 지천 박스가 있기에는 애매한 공간입니다.

다시 'E' 지점이 보이는곳으로 와서 찍은 모습입니다.

1986년 항공사진 1990년 항공사진

사실 과거 항공사진을 보면 건물 뒷편으로 흐르다가 세븐일레븐 자리를 거쳐 경인로 29번길로 흐르는것처럼 표현되어있기는 합니다. 이렇게 되면 세븐일레븐 자리 아래를 지천 박스가 통과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이후 경인로 29번길 지천은 경인로까지 박스구간이 이어지나, 그 이후 남쪽으로는 선형이 없어졌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보고 다음으로 송내공원 지천과 연관있는 'G' 지점으로 갔습니다.

추정 선형 1983년 항공사진

송내공원 지천을 처음에는 서편에 있는 경인로 29번길 지천과 만나는것으로 추정했으나, 과거 항공사진을 보면 의외로 석천로를 따라 흘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이구간 복개모습이  항공사진으로 남아있지 않고, 북쪽으로 쭉 올라가면 있는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인근에서부터는 개발시기가 달라서 또 복개모습이 항공사진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 부근에서 왼쪽으로 꺾으면 구산천 지천이 되고 직진하면 심곡천 지천이 되는데 확인이 되지 않으므로 경인선 이북구간은 따로 답사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처음 올린 지도에 표시한 'G' 지점으로 가면 이런 모습인데, 과거 선형에 따르면 여기서 사진의 공터(주차장)를 지나 경인선(1호선)을 넘어가게 됩니다.

그 지점과 경인로 29번길 지천이 있는 'E' 지점이 그리 멀지 않습니다.

그리고 잠시 송내대로 42번길(정확하게는 솔안지하보도를 기준으로 중동로 71번길이 됩니다)을 따라가다가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어서

이 길을 따라가는 선형입니다.
이구간에 박스가 있을것 같다는 의심은 했으나, 애매하여 잘 보지 않았는데 있을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이부분은 로드뷰로 봤을때 철판이 있는데, 복개박스용 철판이라 하기엔 너무도 작아서(신호등 지하 제어함같은 크기의 철판) 확실치가 않네요. 나중에 보다 확실한 흔적이 있는지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구간은 일단 패스하고 중동역 인근부터 송내공원 지천 답사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