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부천 구산천 답사기 5/13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심곡천 합류점 - 법원사거리
2편 법원사거리 - 경인로 교차점
3편 경인로 교차점 - 17사단 정문 앞
4편 17사단 정문 앞 - 상류구간(비전기도원 옆, 군부대 앞)
5편 17사단 지천
6편 3군지사 지천 : 합류점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7편 3군지사 지천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 수도군수지원단 입구 옆
8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합류점(법원사거리)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9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 경인로 29번길
송내공원 지천 : 중동로 71번길 인근 추정구간
10편 송내공원 지천 : 중동역 인근 - 송내공원 입구
송내공원 지천 1번 지천
11편 송내공원 지천 2~4번 지천
12편 중동 지천 : 중동역 인근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13편 중동 지천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 상류구간

이번에는 구산천의 지천들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먼저 17사단 지천입니다.

경로가 간단하고 짧은데 저것밖에 볼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산으로 가려져있는 17사단 안쪽에서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옆에 GS부평자이 아파트가 있고 이 아파트 테두리를 따라 흐르기 때문에 관찰이 가능합니다. 다만 왼쪽방향 지천의 경우 인천버스 12번의 종점인 17사단 입구 정류장 옆까지는 접근이 가능한데 이부분을 깜박하고 놓쳤습니다. 시간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산천과 17사단 지천 합류점에서부터 출발합니다. 17사단 지천은 오른편 길에서 흘러나옵니다.
사진상 길이 내리막길인데 그렇다고 17사단 지천이 거슬러 올라가는것은 아닙니다.

내려와서 찍은 모습
재미있게도 이구간은 무려 2011년에 복개된 구간입니다. 때문에 초기 로드뷰에서 보이지 않던 구산천 본류 미복개구간과는 달리 이곳은 미복개였을때의 모습을 로드뷰로 볼수 있습니다.

중간에 나오는 사거리에서 과거 모습과 비교 가능합니다.

2011년도의 이곳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미복개구간이 존재하였습니다. 위 사진과 비교해보면 하천의 복개위치는 도로 왼편 사유지쪽에 더 가까워보입니다.

같은위치에서 하류쪽 모습은 찍은것이 없어 과거 로드뷰 사진만 올립니다. 하천 형태가 잘 남아있으며 과거에 사용되었을 다리도 있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장소에서 찍은 현재의 모습으로 하류방향쪽 모습입니다.

길을따라가면 일신로를 만나게 되며 여기서 약간 비스듬하게 일신로를 가로지릅니다.

위 사진을 찍은 위치에서의 2010년도 하류방향쪽 모습으로 조금 떨어져있어 잘 안보이긴 하지만 미복개구간이 있습니다.

비록 일부 구간이 복개되긴 했지만 그리 아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금방 복개가 풀리기 때문입니다.

금마초등학교와 일신로 사이로 공간이 생기더니 이곳에서 17사단 지천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2열박스로 되어있습니다. 본류도 2열박스이고 여기도 2열박스인데 하류방향도 2열박스입니다. 박스크기가 거의 늘어나지 않는다는 건데 물이 불어나면 병목현상이 생기는거 아닌가 싶네요.

보시다시피 박스쪽에서는 한쪽 끄트머리에 분류관거가, 미복개구간에서는 중앙지점을 가로질러 놓여있습니다. 그래서 원형 맨홀이 하천 중간에 떡하니 솟아있는 어색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류방향기준 하천 왼편에 있는 금마초등학교로 들어가는 길은 이 지천을 건너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 다리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입니다.

금마초등학교 입구 모습

상류방향 모습
사진과 같이 하천 왼편에 보행데크가 있어 하천을 따라가기가 쉽습니다. 이 보행데크는 초등학교 뒤쪽에 있는 부평자이아파트로 연결되는 통로역할을 합니다.

보행로쪽으로 와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오른편은 군부대땅, 정확하게는 관사아파트입니다.

가다보면 지천을 하나 합류합니다. 이것이 인천버스 12번 17사단 종점 부근을 흐르는 지천인데, 군부대 부지를 흐르기 때문에 박스에 스테인레스 펜스를 달아놨습니다.
그보다는 앞쪽 모습이 인상적인데 마치 차 들어갈수 있게 한듯이 경사로를 만들어놨습니다.
이 지천의 상류구간을 일부구간 볼수 있을듯 한데, 아직 보지 못한 관계로 추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여기서부터는 오른편이 진짜 17사단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부평자이아파트의 경계를 따라 흐르는 지천

그나마도 여기까지만 볼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군부대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군부대로 들어가는 지점의 모습
마찬가지로 스테인레스 펜스를 쳐놨습니다.

하류방향 모습

이렇게 해서 17사단 지천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3군지사 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