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부천 구산천 답사기 10/13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심곡천 합류점 - 법원사거리
2편 법원사거리 - 경인로 교차점
3편 경인로 교차점 - 17사단 정문 앞
4편 17사단 정문 앞 - 상류구간(비전기도원 옆, 군부대 앞)
5편 17사단 지천
6편 3군지사 지천 : 합류점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7편 3군지사 지천 : 일신로/일신로 13,14번길 교차점 - 수도군수지원단 입구 옆
8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합류점(법원사거리)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9편 경인로 29번길 지천 : 송내대로 42번길 77 뒷편 - 경인로 29번길
송내공원 지천 : 중동로 71번길 인근 추정구간
10편 송내공원 지천 : 중동역 인근 - 송내공원 입구
송내공원 지천 1번 지천
11편 송내공원 지천 2~4번 지천
12편 중동 지천 : 중동역 인근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13편 중동 지천 : 경인로 134번길/중동로 22번길 교차점 - 상류구간

이편에서 부터는 중동역 이남구간의 송내공원 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중동역, 정확하게는 송내사거리 이북 구간은 경로가 애매하여 패스하고 송내사거리 일대부터 보겠습니다.
송내공원지천은 이름 그대로 송내근린공원 일대의 골짜기에서 흘러나오는 지천으로 공원내의 지천이라 그런지 작은 갈래까지 정비해 놓은것이 특징입니다. 어느것이 본류라고 보기엔 조금 애매하여 모두 번호를 달았습니다.

위 지도에서의 추정구간이 만나는 지점인 뉴서울앞 삼거리에서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조금만 가면 중동로와 경인로의 사거리인 송내사거리가 나옵니다.

경인로 북쪽 중동로는 왕복 6차선 도로지만, 남쪽은 2~3차선으로 줄어듭니다. 그나마 오른쪽의 아파트가 지어져서 조금 넓어진것입니다.

계속 직진하면 왼편에는 신한일전기 공장이 있고 오른편에는 래미안어반비스타 아파트가 있습니다.
신한일전기는 펌프와 선풍기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요즘에는 중국산이 많아서 주춤하지만 한때 고장 안나는 선풍기의 대명사였습니다.
오른쪽에도 한일전기 건물이 있었는데, 주변의 주택들과 합쳐져 현재의 아파트로 재건축되었습니다.

계속 직진하면 성주로와의 사거리가 나옵니다. 성주로는 부천역-송내역구간 경인로 이남에서 버스가 다니는 유일한 2차선도로입니다. 그래서 심곡천 지천 답사할때도 몇번 지나갔던 도로이기도 합니다.

도로가 더 좁아집니다.

가다보니 큰 철판이 나오는데, 이 철판 폭만큼 박스가 있는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지하에 작은 유수지를 마련한것 같습니다.

드디어 송내공원 입구가 나옵니다.
이앞에서 지천이 갈라지는데, 왼편으로는 2번지천이, 오른편으로는 3~4번 지천이 갈라지고 정면 약간 왼쪽에서 1번지천이 흘러내려옵니다.
여기서는 번호순서대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내공원 지도상에는 1,2번지천만 표시되어 있으며, 3번지천은 길옆에 있는지라 표시되어 있지 않고, 4번지천은 아예 공원 밖이라 없습니다.

먼저 1번지천을 보러갑니다. 1번지천의 복개가 풀리는 지점으로, 공원내의 수변시설로 정비를 했기 때문에 인공적인 모습이 강합니다.

다리에서 하류방향으로 본 모습
참고로 저 배수구 안쪽에서 하류방향으로 내려가는데 아쉽게도 관으로 접속하고 있었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메말라있는것 같이 보이지만 의외로 물이 흐릅니다.

1번지천 왼편에는 작은 지천이 있는데 사실 상류쪽에서 1번지천의 물을 끌어다 쓰는 지천입니다. 위의 공원안내도에는 계류로 표현되어 있으며 그 위쪽의 연화원(연꽃 키우는곳)을 지나서 옵니다.

중간의 분수대는 가동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1번지천의 상류쪽과 이어지는 부분

별도로 물레방아에서 물이 떨어지게도 되어있으나 가동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다리에서 1번지천 상류방향으로 본 모습
풀이 너무 많아서 하천 바닥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물이 흐르긴 흐릅니다.

송내공원 지천 1번지천은 여기까지만 보고 다음으로 2번지천을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