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수도권

광명 하안천 답사기 1/11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안양천 합류점 - 철산주공 12단지 앞
2편 철산주공 12단지 앞 - 복개천 삼거리
3편 복개천 삼거리 - 안현사거리
4편 안현사거리 - 안터길 지천 합류점
5편 안터길 지천 합류점 - 안터침사지
6편 안터침사지 - 주유소 지천 합류점
7편 주유소 지천 합류점 - 상류구간
주유소 지천
8편 도덕산캠핑장 지천
9편 명장국수 지천, 밤일안로 지천
10편 하안5단지 지천 : 합류점 - 미복개구간 시작점
11편 하안5단지 지천 : 미복개구간 시작점 - 상류구간

이제 조금 시간여유가 생겨서 그동안 답사했던 하천들 답사기를 써봅니다.

먼저 답사기를 쓸 하천은 광명시에 있는 하안천입니다.

하안천.jpg
4.44MB

하안천은 광명시 중심부에 있는 도덕산, 구름산등지에서 발원하여 하안동, 철산동 일대를 지나 안양천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중하류구간은 완전히 복개되어 있습니다.

하천의 존재는 진작부터 알고 있었는데, 왜냐면 복개천삼거리라는 교차로명 때문입니다. 그런데 경로를 알수가 없어서 헤매던 차에 안터저수지에서 부터의 하천 경로를 조사하다가 찾게 되었습니다. 사실 안터저수지의 하천도 하안천 방향이 아닌 소하천(보통 지도에는 한내천이라 표시되어 있습니다.)쪽이라 생각했는데 별개이더군요. 하안천이 복개된게 철산/하안지구 개발 때문인지라, 하천 경로를 비틀고 공원이나 아파트 주차장 사이로 넣는 등 하여 과거 경로가 거의 없어졌으며 하천 복개흔적을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안터저수지 이후 구간은 교외 하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안터저수지는 금개구리 서식지로 유명한 생태공원입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 시작점은 안터천과 안양천의 합류점입니다. 이 구간은 안양천이 광명시와 서울시의 경계를 이루므로 건너편은 서울시땅입니다. 건너편이 바로 가산디지털단지(과거 구로공단)입니다.

안터천 상류방향 모습
3열박스에 수문이 달려있습니다. 이 구간 안양천은 하천둑이 없으면 범람하기 쉬운 구간이라 수문시설이 필수적입니다.

안양천 하류방향 모습

수문부터 안양천 물길까지는 콘크리트 수로처럼 되어있으며 그 사이에 다리가 두개(자전거도로, 보행로) 나있습니다.

모든 물이 안양천에 매립된 분리관거로 빠지기 때문에 나오는 물은 없습니다.

여기도 천으로 박스출구를 덮어놓은 모양입니다.

수문 위쪽에서 합류점 방향으로 찍은 사진

수문 안내표지판에는 하천과 관련된 내용은 없었으나, 박스 크기(2.5 x 1.5 x 3련)가 적혀있는점이 특징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이 구간은 양편으로 안양천 둑이 있으며, 둑 너머에 길이 있습니다.
안양천 동쪽 서울시쪽에는 그 유명한 서부간선도로가 지나며, 서쪽 광명시쪽에는 안양천로가 있습니다. 서부간선도로가 밀릴때 우회로로 유용하지만, 서부간선도로 대비하여 신호등이 많이 설치되어 있다는점이 단점입니다.

이곳에는 안양천로와 철산로와의 삼거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하안천은 철산로를 따라가는게 아니라 안양천로를 따라서 잠시동안 안양천과 나란하게 갑니다.

이 삼거리에는 횡단보도가 없지만 육교가 있어서, 올라가기 귀찮긴 하지만 사진찍기에는 좋습니다.

철산로의 모습
이 아래에 7호선이 지나가며 저멀리에 철산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철산로는 총길이가 750m밖에 안되는 짧은 도로인데도 차선이 매우 많은데, 철산지구를 개발할 당시 퍼레이드 등 행사시 양편을 막고 사용할수 있도록 일부러 넓게 잡았다고 합니다. 여기가 막혀도 바로 400m 남쪽에 디지털로가 지나기 때문에 교통에 엄청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철산로쪽에서 삼거리를 찍은 모습
하안천은 오른쪽 방향에서 흘러나와 왼편에 보이는 육교 왼편을 지나서 안양천에 합류합니다. 

이제 안양천로를 따라가봅시다.

하류방향쪽 모습

그렇다고 하안천이 안양천로를 쭉 따라가는것은 아닙니다. 사실 안양천로 상에도 박스가 있긴 한데, 빗물펌프장으로 모으기 위한 하수경로라 보시면 되고, 실제 하안천은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바로 이곳인데 그런다고 저 좁은 틈새로 하안천이 지나가는것은 아닙니다.

안쪽으로 들어오면 바로 철산주공 12단지입니다. 주변 아파트 단지들이 한창 재개발 중이거나 완료되었기 때문에 이곳도 재개발 떡밥이 나오는 곳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아파트 단지내이기 때문에 이곳으로 하천이 지금도 흐르는지는 다소 의문일수 있는데,

1984년 항공사진(출처 : 국토지리정보원) 1985년 항공사진(출처 : 국토지리정보원)

다행히도 국토지리정보원 항공사진을 보면 과거 흘렀던 경로대로 하천을 복개한다음 주공12단지를 짓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양천로 상에도 박스를 묻었기 때문에 이 박스에 합류했다가 안양천쪽으로 빠지는 선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하천답사 > 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명 하안천 답사기 4/11  (2) 2023.10.31
광명 하안천 답사기 3/11  (0) 2023.10.29
광명 하안천 답사기 2/11  (2) 2023.10.28
의왕 갈미천 답사기 3/3  (0) 2022.04.24
의왕 갈미천 답사기 2/3  (2) 2022.04.24
의왕 갈미천 답사기 1/3  (0) 2022.04.24
안양 소곡천 추가답사  (9) 2022.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