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낙동강 지천)

부산 괴정천 답사기 10/13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복개구간 시작점(하단역 부근) - 동매교 사거리
2편 동매교 사거리 - 괴정로, 괴정 일대
3편 괴정로 - 중류 미복개구간
4편 중류 미복개구간 - 낙동대로 교차점(대티터널 지천 합류점)
5편 낙동대로 교차점(대티터널 지천 합류점) - 대티로 교차점
6편 대티로 교차점 - 상류구간
7편 한신아파트 지천
8편 해인정사 지천 : 합류점 - 회화나무길/낙동대로 244번길 교차점
9편 해인정사 지천 : 회화나무길/낙동대로 244번길 교차점 - 해인정사
10편 동아고 지천
11편 대티터널 지천
12편 골프장 지천 : 합류점 - 승학로 교차점
13편 골프장 지천 : 승학로 교차점 - 상류 구간

이번엔 괴정천 동아고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

이름은 상류 근방에 있는 동아고등학교에서 따왔습니다. 이 지천은 제가 찾은 괴정천 지천중 유일하게 남쪽방향에서 흘러나오는 지천입니다. 남쪽의 산들이 결코 낮은 산들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하천흔적이 거의 없다시피 하는데(이는 어디까지나 괴정천 방향이고 의외로 반대편인 남사면에는 몇군데 지천들이 나옵니다.), 이 지천은 그나마 산과 가까운곳에서 흘러내려옵니다. 하지만 위치가 위치인만큼 사실상 하수도용으로 전락했다고 봐도 됩니다.

괴정천 본류와의 합류점에서 시작합니다. 동아고 지천은 오른편에서 흘러나옵니다.

상류방향 모습
여기서부터 괴정로 232번길을 따라갑니다.

초반부는 평탄합니다.

괜히 사각배수구가 여기저기 흩뿌려져 있어서 헷갈리게 하는데 도로 중앙에 놓인게 동아고 지천 박스에 있는 사각배수구이고 양편에 있는것은 도로 양끝 빗물받이와 연결된 배수로의 것입니다.

이제 경사가 좀 급해집니다.

도로가 오른쪽으로 굽어집니다.

그러다가 이 지점이 나오는데, 여기서 헷갈렸습니다.

저기 보이는 사각 철판의 위치도 그렇고 지형상 왼편에서 흘러나올것 같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왼편으로 가면 계단길만 있는 등 제대로 길이 나있지 않습니다.

그럼 어디로 가느냐... 오른편의 오르막길을 올라가 빨간벽돌의 괴정연립 왼편에서 흘러나옵니다.

그걸 어떻게 아냐고요? 담너머를 보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왼편의 괴정로 232번길 52-1 건물과 괴정연립 사이에 동아고지천 박스가 묻혀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 공간만큼 비어있는것은 덤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공교롭게도 이곳에 사각철판을 덮어놓지 않아서 사진과 같이 속에서 물이 흐르는 모습도 볼수 있습니다.
다만 물 자체는 하수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벽으로 막혀 따라갈수 없으므로 돌아가서 장평로 420번길로 올라오면 미복개상태의 동아고지천을 만날수 있습니다.

상류방향 모습
왜소하지만 물이 흐릅니다. 

이걸 옆쪽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왼편은 분명히 하천인데 오른편은 주택입니다.

하지만 하류쪽에서 동아고지천 박스가 있는 공간이 있다는걸 봐서 알고있으므로, 주택의 담장을 넘겨다 보면 동아고지천 박스가 내려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인데 상류쪽이 재개발구역으로 폐쇄되어 있습니다 .낡은 단층집들이 군데군데 퍼져있던 곳이었던 모양입니다.

동아고 옹벽을 끼고 올라가는 길을 따라 올라가봅니다. 왼편에 동아고지천이 어딘가 있어야 하는데 보기가 난감하게 생겼습니다.

선형상 이 부근을 지나가야 할것 같은데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위 사진에서 흰색건물과 노란색건물 사이 공터가 있는데 그쪽에 지천이 있는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다보니 흘러나오는 물이 하수도인지 계곡수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계곡수라면 더 상류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이쪽의 길 반대편은 동아고등학교 옹벽이므로 더이상 물줄기가 갈데가 없습니다. 하수도라고 한다면 동아고등학교에서 나오거나 안쪽의 폐가들에서 나와야 하는데, 동아고등학교에서 굳이 이방향으로 물을 내려보낼 이유가 없고, 폐가에서 나온다면 왜?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다만 상류부가 재개발구역에 포함되었으므로 이 구간의 미복개구간은 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해서 동아고 지천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대티터널 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