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인천

인천 학익천 답사기 10/12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복개 시작점 - 인하대 지천 합류점
2편 인하대 지천 합류점 - 학익사거리
3편 학익사거리 - 영남들국화아파트/학산어린이공원 옆
4편 영남들국화아파트/학산어린이공원 옆 - 문학IC 옆길(학산서원터)
5편 문학IC 옆길(학산서원터) - 상류 미복개구간
6편 문학터널 지천 : 1,2번지천
7편 문학터널 지천 : 삼호현고개 지천
8편 약수터 지천 : 인학약수터 지천
9편 약수터 지천 : 문학공원 지천
10편 배수지 지천 : 5번지천
11편 배수지 지천 : 햇골지천, 현광사지천
12편 인하대 지천

이번에는 학익천 학익배수지일대 지천 답사기 입니다.

학익천 지천중에서는 가장 답사하기 까다로운 지천입니다. 하류방향은 학익 SK뷰 재개발로 인해 흔적이 일부 사라져버렸으며 상류쪽은 호계천 안창마을 뺨칠정도로 집사이를 흐르는 괴악한 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지도에 표시된 곳 말고도 그 왼쪽방향으로도 지천이 있을듯 하여 지도에도 표시된 혜암정사까지 열심히 둘러보았으나 그럴듯한 흔적을 찾지 못했습니다.

답사 시작점은 학익천과의 합류점인데, 과거와 현재의 합류점이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 학익천 답사기 2편을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사진은 학익 SK뷰 재개발 공사전의 합류점을 찍은것으로 원래는 오른편에서 흘러나와 합류하였습니다.

 로드뷰로 보면 이지점인데 정확하게 철물점 아래인지 그 오른편인지 왼쪽인지는 조금 알기가 어렵습니다. 과거 항공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집과 하천간의 경계가 다소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학산사거리 가기 전 학익천이 꺾는 지점에서 합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수지지천은 오른편의 매소홀로를 따라 흘러내려옵니다. 사실 과거 선형을 보면 다소 돌아가는 경로였기 때문에 졸지에 경로단축이 되었습니다.

학산사거리의 모습

현재 모습 재개발 전의 모습

학익SK뷰 재개발 구역을 통과한 배수지 지천은 미추홀로와 이지점에서 만납니다.

이제 상류방향으로 가봅시다.

제2경인고속도로 다리인 학익1교 아래를 지나면서 두갈래로 갈라집니다.
왼편이 지도상에 표시한 5번지천이고 오른쪽은 편의상 햇골지천이라 부르겠습니다.

여기서부터의 경로는 위 지도를 참고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일부러 2008년 항공사진에 표시하였는데, 최근의 항공사진은 수풀때문에 위치를 알아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만, 14년 사이에 워낙 바뀐부분이 많기 때문에(학익배수지 진입로 신설 등) 2008년 항공사진으로도 헷갈리네요....

먼저 5번지천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햇골지천 답사기 보러가기 : 인천 학익천 답사기 11/12 (tistory.com)

햇골지천과의 합류점에서 직진합니다. 왼편에 난 길이 바로 학익배수지로 가는 새로 낸 길입니다. 이 길때문에 5번지천 상류가 일부 묻혀버렸습니다.

계속 직진하다가 왼편으로 살짝 빠집니다.

그러면 5번지천의 미복개구간을 만날수 있습니다.

지천이라 보기엔 다소 왜소하고, 관으로 흘러들지만 물이 제법 흐르는것이 특징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조금 올라가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이 이상은 지천을 따라갈수가 없고, 볼수있는것도 이것이 마지막입니다.

하류방향 모습

왜냐면 이 위쪽으로는 아까 언급한 학익배수지 진입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은 진입로에서 5번지천 하류방향으로 찍은것입니다.

상류방향쪽 모습
과거 항공사진을 통해 추측해보면 진입로와 파란지붕의 집 사이를 흘렀던듯 한데, 현재는 흔적을 찾기 어렵습니다.

혹시 몰라서 집 오른편에 나있는 골목길로 올라가봤으나,

여기서 길이 끝나고 사유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더이상 따라갈수 없었습니다.
왼편으로 보이는것은 지천이라기 보다는 배수로에 가까워서 지천으로 보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5번지천 답사기는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햇골지천 답사기를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