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San Francisco

San Francisco MUNI F Line 배선도

San Francisco의 열차 하면 다들 케이블카를 떠올리지만, 말그대로 케이블카는 거의 관광수단입니다.
San Francisco의 대중화된 교통수단은 바로 MUNI 이죠.
여기서는 버스와 전철을 통틀어 MUNI라고 부릅니다.

이중에 MUNI F Line은 Fisherman's Wharf~Castro 구간을 왕복하는데, 조금 특이한 MUNI입니다.
MUNI와 같은 요금체계이지만 The Embarcadero와 Market St. 도로위를 달리는 전차이기 때문이죠.
케이블카가 줄로 움직이는 전차라면 F Line은 전기로 움직이는 전차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 전차가 특이한 이유는 단순히 노면을 달리는것 뿐만이 아니라,
전차들이 각나라에서 오랫동안 달리다 들어온 것들이라는겁니다.
즉, 예전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엔틱 전차인 셈이죠.

F Line 전차중에 하나인 이탈리아 전차입니다. 1910년에 만들어졌으며, 90년도에 이탈리아에서 공수해왔다고 합니다.

이 전차는 조금 보기쉬운 타입으로 미국 동부지역에서 달리다 여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의 전차와 모양은 같지만 색깔이 다른버전입니다. 초록색버전도 있지요.

전차의 모습은 이정도면 설명이 충분한것 같고,

이번엔 F Line 배선도를 올려보겠습니다.

F Line 배선도의 모습입니다.
F Line의 선로만 그리면 좋겠지만 주변 연결선로가 너무 많다보니 복잡하게 되었습니다.
F Line의 운행선로는 보라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F Line의 특징을 보면...
1. F Line도 MUNI의 일부여서 그런지 MUNI metro와 연결되는 선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밤중에는 지상의 F Line선로로 MUNI metro도 다닌다는데 한번도 포착해본적은 없습니다.
2. 군데군데 회차선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3. 전구간 도로 노면을 달리며 궤간은 표준궤간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정도를 들수 있겠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보도록 할까요??

1) Fisherman's Wharf

Fisherman's Wharf는 San Francisco에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항구도시에 걸맞게 각종 해산물을 먹을수 있으며 각종 볼거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F Line이 Fisherman's Wharf까지 달리는것입니다.
추후 Fort Mason 너머로 연장할 가능성이 있기도합니다.
(이에대한 정보는 제가 N'rail에 올린 다음글을 참고해주세요.
링크 :

http://cafe.naver.com/korailslr/25667

 )

여튼 Fisherman's Wharf에서 F Line은 한블럭을 끼고 돌게 됩니다. 앞뒤구분이 있기 때문에 Turnaround나 건늠선으로는 안되고 6호선의 꼬리루프 같은 선로가 필요합니다.

그 루프선은 두개 설치되어 있는데 F Line은 바깥쪽의 루프선만 쓰고 안쪽것은 쓰지 않습니다.
그 안쪽 루프선을 찍어봤습니다.


차도 일방통행, 선로도 일방통행입니다.


안쪽 루프선은 돌아서 Castro 방향 선로와 만나게 됩니다.
참고로 샌프란시스코의 모든 전철, 기차는 우측통행입니다.

2) The Embarcadero/Market St. 접속지점

Fisherman's Wharf를 출발한 F Line 열차는 The Embarcadero를 따라 죽 내려오다 Ferry Building 이라는 건물을 만나게 됩니다.
말그대로 모든 페리가 출항하는 곳으로 과거에는 우리나라의 서울역마냥 북적이는 곳이었으나 지금은 그냥 페리 선착장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각종 농산물을 팔기도 하죠.
여튼 Ferry Building을 지나 F Line은 Market St.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조금 복잡한 구조가 나옵니다.
MUNI metro 선로와 접속하기 위한 선로가 갈라지기 때문이죠.

 

Ferry Building 근처의 지도에 선로를 그려봤습니다.

The Embarcadero를 달리던 F Line은 Market St.로 가는 선로로 갈아타게 됩니다.
그런데 Ferry Building앞에 광장을 만들다보니 정작 Market St. 도로는 직접 The Embarcadero와 접속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F Line도 저렇게 꼬는 선로가 생기게 된거죠.
오른쪽 아래로 빠지는 선로가 바로 MUNI 선로와 접속하기 위한 선로입니다.(배선도 참조)
평소시간대는 쓰지 않으나 오밤중에는 MUNI가 지상을 달리기 때문에 쓰는듯 합니다.
더불어 별개의 단선선로가 구축되어있어 어느방향에서 와도 회차가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재밌게도 이 선로로 생겨버린 갇힌 공간에 San Francisco Railway Museum이 있다는 점입니다.
궁금해서 가보았으나 Museum이라기 보다는 Gift Shop에 가깝더군요. ㅡ.ㅡ;; 물론 관람자는 거의 없었습니다.


Railway Museum쪽 선로에서 The Embarcadero를 보고 찍은 사진
분기가 매우 복잡합니다.


반대편의 분기부 모습
우측으로 휘어지는 복선레일을 기준으로 왼쪽으로는 단선 회차용 레일이 빠져나갑니다.

3) Church st./Market St. 교차점

Market St.를 따라 달리면서 중심가인 montgomery Sta., Powell Sta., Civic Center Sta., Van Ness Sta.를 거치면 웬만큼 중심가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 Market St. 지하에는 MUNI metro와 BART(Embarcadero Sta.~Civic Center Sta. 구간만)가 달리는데 중심가를 빠져나오면 분기하기 시작합니다.
그 분기지점이 바로 Market St.와 Church St.의 교차점입니다.
이곳에서 J, N MUNI Line이 지상으로 올라와 도로위를 달리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F Line과 만나게 되는데, 그 지점에 분기시설 및 주박선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afeway(우리나라의 E마트와 같은 대형마트입니다.) 뒷편으로 MUNI metro J, N Line이 같이 사용하는 선로의 출입구가 있으며 곧 분기를 통해 N Line은 왼쪽(서쪽방향, Ocean Beach)으로 J Line은 아래쪽(남쪽방향, Balboa Park)으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비스듬히 F Line이 지나게 되는데 J, N Line의 선로 지하출입구 위쪽 공간에 주박선을 마련하였습니다. 말이 주박선이지 사실 J, N 선로와 F Line을 연결해주는 복선선로입니다.
주박선 아래에는 짧은 길이의 세척선이 있습니다.
 


주박선 선로가 있는 지점에서 F Line 선로를 찍은 모습
왼쪽 두선이 주박선(복선선로)이고 오른쪽의 한 선로가 세척선입니다.


주박선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닫혀있으며 그곳에는 Historic Streetcar(F Line을 부르는 명칭입니다.) Facility라는 팻말이 붙어있습니다.


세척선의 모습
울나라 세척선처럼 대단한건 아니고 전차 한량이 들어갈만큼의 공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옆에서 찍은 세척선과 주박선에서 썩고있는 또다른 전차의 모습


세척선의 종점은 허무합니다.

이제 Safewat를 끼고 돌아 반대편에서 찍어보기로 했습니다.


주박선의 모습
풀로 약간 덮여있습니다.

 

오른쪽에는 J, N Line이 지상으로 나오는 선로가 있습니다.
모양새는 청량리역->회기역 방향의 1호선처럼 각기 나오는 위치가 다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거!!!
지하에서 노면위로 나오다 보니 보행자가 접근하는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맘만먹으면 터널속으로 들어갈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그런 행동은 철싸대나 할짓이겠죠??
사실 사진 반대편에 역이 있는데 그곳에서 한분이 감시를 하시는듯 하더군요.
그리고 MUNI metro도 터널로 들어가거나 나올때 한번 정차하여 신호및 보행자여부를 확인후 출발합니다.


그래도 궁금한건 못참습니다. 지하로 내려가는 지점에서 한컷만 찍었습니다.


주박선과 J, N선로가 합쳐지는 지점


저멀리 MUNI J Line 전철이 정차후 대기중입니다.


주박선과 MUNI 선로가 합쳐졌습니다.
오른쪽의 경사로는 장애인을 위한 승강장입니다. 이런 시설은 요상하게 잘되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플랫폼을 지난후 J, N 선로가 분기하게 됩니다.
왼쪽이 지하로 들어가는 선로, 정면이 J Line, 오른쪽이 N Line 입니다.

4) Castro 종점부근

F Line은 달리고 달려 드디어 종점인 Castro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부근의 선로도 상당히 특이한데 지도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노란색으로 F Line의 운행선로를 표시하였습니다.

앞서말한대로 F Line의 전차는 앞뒤가 있으므로 종점에서는 꼭 루프선으로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그런데 그 루프선이 조금 희한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U자형으로 돌기 마련인데 여기서는 ∝모양 마냥 바깥선로가 안쪽으로 돌아와 도는 구조입니다.
처음에는 17th St.와 Market St.간의 각도가 작아서 그렇다고 생각했으나 선로 접속한걸 보면 방향상으로도 맞지 않는 구조입니다. 여러모로 미스테리한 구조네요.
빨간선로는 평소때는 쓰이지 않는 선로로 왼쪽으로는 지하로 들어가 MUNI K, L, M, T 선로와 연결되며, 오른쪽으로는 Church St. 를 따라 달리는 J Line과 접속됩니다.


Castro 역 종점에 서있는 전차의 모습


이사진은 다른날 찍은 사진으로 전차들이 줄지어 서있습니다.

 

그중에 이전차는 Market St.에서 본적이 없던 전차라 찍어보았습니다.


왼쪽선로로 F Line으로 진입하며 아래로 난 선로는 MUNI K, L, M, T Line에서 진입하는 선로입니다.


MUNI 지하선로로 연결되는 선로는 사용량이 극히 적은지 가게에서 흔히 볼수있는 의자와 식탁이 선로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렇게 화단으로 막은걸 보면 정말 자주 안쓰긴 하나 봅니다.


오른쪽에는 Castro의 상징 Castro Theatre 간판이 보입니다.
참골 Castro는 게이의 거리라고 할정도로 게이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ㅡ.ㅡ;;
오밤중에 남자가 가면 털립니다. 여자는 가도 괜찮을거 같습니다만...


여튼 MUNI로 연결되는 선로는 Market St. 양끝으로 갈라진후 지하로 들어갈 준비를 하게 됩니다.


오밤중에는 운행하는 모양인지 선로옆 버스정류장에 L OWL 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 MUNI 전철들은 고상홈/저상홈 둘다 대응이 되는 특이한 전철입니다.
저상홈일때는 내부에서 2단 계단을 만들어 승차를 용이하게 하죠.


선로가 지하로 들어갈 준비를 합니다.
사진은 Castro 방향의 선로입니다.


돌아보고 찍은 모습


이곳의 문은 굳게 닫혀있습니다.


그래도 지하출입구의 모습을 찍는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다니는 빈도가 뜸하다 해도 풀이 선로위를 덮을정도라니... ㅡ.ㅡ;;

 

이번엔 반대편 선로(West Portal 방향)의 지하출입구를 찍어보았습니다.

 

 

이쪽도 풀이 만만치 않게 자랐습니다.
여담이지만 사진 오른쪽의 Market St. 밑에는 MUNI 선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양옆의 벽이 H빔과 나무, 약간의 콘크리트로 구성된 허접한 벽이더군요.
도로가 무너지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였습니다.

 

여튼 터널 입구의 모습. 이쪽은 터널에 나무벽을 세워놨군요.

이번엔 반대편으로 가서 J Line과 접속하는 선로를 보기로 하겠습니다.

 

 

지도에 표시했듯이 접속선로는 복선이고 J Line 선로와는 사진처럼 만나게 됩니다.
왼쪽선로가 접속선로, 정면이 J Line( 3)에서 다루었던 지점으로 가는 방향)입니다.

 

 

같은 장소 다른 위치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정면이 접속선로고 좌우가 J Line입니다.

 

이 J Line 을 죽 내려가다 보면 Dololes Park가 나오면서 J Line이 도로를 벗어나 독자적으로 달리는 구간이 나옵니다. 아무래도 도로의 경사를 이기지 못해서 생긴 구간인것 같습니다.
그런다고 해도 흔히 보는 철도의 구배치고는 상당한 경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사진에서 보았던 역에서 찍어봤습니다.
경사가 장난아니군요.


마침 좀더 올라가보니 철도위를 넘어가는 육교가 있어서 육교에서 찍어봤습니다.
사진은 전사진의 역쪽을 보고 찍었습니다.

 

 

반대편으로 보고 찍은 사진
J Line 열차가 열심히 언덕을 올라가고 있군요.



San Francisco MUNI F Line 을 다루는게 목적이었는데 어쩌다 내용이 샌거 같군요. ㅡ.ㅡ;;

이것으로 F Line 정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