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San Francisco

Cable Car 배선도 및 사진들

San Francisco에서 뭐니뭐니 해도 유명한것은 케이블카입니다.
생김새는 전차와 비슷해서 3궤조 방식의 열차인줄 알았으나 실제로 줄을 이용해 움직이는(-_-;;) 열차입니다.

요금이 $5라 비싸서 아직 타진 않았고,
전구간이 걸어서 한두시간 정도로 그닥 긴편은 아니기 때문에,
조사후 배선도를 그려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블카는 세노선이 있는데,
Powell-Hyde Line, Powell-Mason Line, California Line 입니다

Powell-Hyde Line(이하 Hyde선이라 부르겠음)은 가장 인기있는 노선으로, Powell St.역 부근에서 출발하여 Powell St.를 따라 달리다 Hyde St.로 진입하여 Fisherman's Wharf 근처에서 끝납니다.

Powell-Mason Line(이하 Mason선이라 부르겠음)은 그다음으로 인기있는데 Hyde선과 Powell St. 선로를 공유하며 달리다 Mason St.로 진입하여 Fisherman's Wharft 근처에서 끝납니다.

California Line(이하 California선이라 부르겠음)은 위의 두노선과는 다르게 가로로 지르는 노선입니다.

Hyde선으로는 Union Square, Lombard St., Fisherman's Wharf를 갈수있고,
Mason선으로는 Union Square, Fisherman's Wharf를 갈수 있으며,
California선으로는 Chinatown을 갈수 있습니다.

여튼 우리나라에서는 볼수없는 케이블카이기 때문에 특이점이 아주 많습니다.
이제 하나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블카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에 예전에 운행했던 전차와 외관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물론 실제로도 오래된 열차이죠.
사진은 Powell St.를 달리는 Mason선 케이블카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량열차이지만 앞뒤구분은 있기 때문에 종점에서는 앞뒤를 바꿔줄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게바로 Turnaround, 전차대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전차대는 디젤기관차의 방향전환에 사용되는것이 다반수이기 때문에 전차대가 매우크고 그 개수가 많지 않지만, 케이블카의 전차대는 열차크기에 알맞게 작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차대는 자동이지만 케이블카 전차대는 수동으로 사람이 밀어주어야 합니다.

배선도상에는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부분이 바로 Turnaround가 있는 곳입니다.

사진의 것은 Powell St. 역 근처에 있는 Turnaround입니다.
Mason선과 Hyde선의 케이블카가 같이 쓰는 곳이죠.


케이블카를 전차대에 놓고 돌리는 영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향한곳은 Powell Line과 California Line이 십자교차하는 사거리입니다.

다이아몬드 크로싱 자체가 희귀한 우리나라에서 복선이 십자교차하는 장면은 그야말로 특이점이 아닐수 없습니다.
게다가 정면에 보이는 팔각뿔 지붕의 건물....
바로 Cable Car Signal Tower 입니다.
California Line과 Powell Line이 평면교차하기 때문에 반드시 제어해주는 신호등이 필요한데 바로 저 건물이 그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저 건물은 1906년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100년넘은 건물이죠.;;

http://sanfranciscotrains.org/San-Francisco-Landmarks.html
이사이트를 가보시면 더욱많은 자료를 보실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치를 옮겨서 케이블카가 단선으로 달리는 Washington St.를 가보겠습니다.
배선도를 보시면 복선은 복선인데 간격이 좁게 표시된 복선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진과 같이 복선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다르냐구요?

보시다시피 가운데선로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같으면 상상하기 힘든 구조이죠. 나란히 달릴수도 없고 마주보는 열차와 피할수도 없고...

다행히 진행방향은 같기 때문에 충돌의 염려는 없습니다만, 솔직히 비효율적인 구조라 생각되네요.
물론 이유가 있긴 합니다.(그 이유는 Cable Car Museum 방문기에서 설명하겠습니다.)

Cable Car Museum  방문기 보러가기 : http://potter1007.tistory.com/66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갈라지는 부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분기기가 필요없기 때문에 복잡한 구조는 아니지만 특이하네요.

사진은 Hyde선(직진방향, F.W방향)과 Mason(우회전방향, F.W방향)선이 갈라지는 장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곡선부는 더욱 특이합니다.
단량열차라 선로의 회전반경이 작은것도 특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선로의 분기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선이 Hyde선, 오른쪽선이 Mason선이니 이 분기기는 두 노선을 가르는 역할을 하는 셈이 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이하게 가운데부분은 선로와 약간 각도가 다른데 마치 선로를 철거하다 만 흔적 같기도 합니다.
저 가운데부분은 케이블카의 원동력인 줄이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이에대한 설명은 Cable Car Museum 방문기에서 하겠습니다.

Cable Car Museum  방문기 보러가기 : http://potter1007.tistory.com/66

이번엔 다른 장소로 옮겨보겠습니다.

바로 Hyde선과 California선 연결선이 있는 지점입니다.

배선도를 보시면 알수있지만 Hyde선 사이(Washington St.와 Jackson St. 사이)에는 Cable Car Museum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케이블카 박물관인데 사실 여기가 차량기지의 역할도 합니다.;;
전철 차량기지만 볼수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기껏해야 건물 한개밖에 안되는 박물관이 차량기지 역할을 한다는게 선뜻 믿겨지지 않지요. 하지만 케이블카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에대한 설명은 역시 Cable Car Museum 방문기에서 하도록 하고...

( Cable Car Museum 차량기지 보러가기 : http://potter1007.tistory.com/65 )

여튼 Cable Car Museum이 차량기지이기 때문에 차량입출고가 그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입출고선 위치는 배선도에 표기하였으니 참고하세요.)

그런데 선로의 일부를 공용하는 Hyde선과 Mason선과는 달리,
California선은 두 노선과는 독립적으로 운행합니다.
그렇다면 두노선과 떨어져 있는 California선으로 어떻게 열차를 입출고 시키느냐....

바로 Hyde St.를 따라 연결되어있는 입출고선이 그 역할을 합니다.

사실 분기기의 방향이 이상해서 출고는 이해가 가는데 입고는 도대체 모르겠네요.
여튼 그지점을 보러갑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yde St.로 넘어온 Hyde선입니다.
사진의 방향이 Fisherman's Wharf 방향인데, 보시면 알수있듯이 분기기가 달려있습니다.
이게 바로 California선으로 열차를 보내기 위한 분기기 입니다.
잘 보시면 알수있겠지만 3선이 있습니다.
왼쪽의 1선이 California 입고선, 2선이 Hyde선(Powell 방향), 3선도 Hyde선(F.W 방향) 입니다.
분기선로는 3선에서 1선으로 넘어가는 구조로 2선과 만나는 지점엔 다이아몬드 크로싱이 설치되어 있을뿐 3선에서 2선으로 건너갈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쉽사리 이해가지 않는 구조입니다만, 여기선 흔히 볼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웃기게도 분기기 너머는 인상선으로만 쓰이는듯 달랑 한량의 케이블카가 들어갈 선로만 남겨두고 끊겨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으로 보시면 알수있듯이 왼쪽선로는 가운데선로를 공유하는 복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yde선(F.W방향)이 갈라지는 지점
여기서 Hyde선(Powell방향)과 California 입고선은 선로공유를 그만두고 복선으로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으로 굽어지는 선로가 Hyde선(F.W방향)이고 정면의 왼쪽선이 Hyde선(Powell 방향), 오른쪽선이 California 입고선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Hyde선(Powell 방향)이 출고선과 갈라진후 계속 Hyde St.를 따라 가보면,
California선과 만나게 되면서 입출고선이 합류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Hyde선 끝쪽에 있는 전차대및 유치선을 찍어봤습니다.
다른곳과는 다르게 한대 들어갈 공간의 유치선을 가지고 있는 특이한 곳이죠.

나머지 정보는 Cable Car Museum 방문기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