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서울 강북

만초천(욱천,갈월천)답사기 1/6

읽기전 필독!!!

이 포스트는 2006년에 네이버에서 최초로 작성된 포스트를 백업 및 보존을 위해 옮긴 글입니다.
글을 옮기는 사이에 많은 변화와 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보가 100% 정확하다고 볼수 없습니다.
지도는 편의상 구형 지도가 아닌 신형 위성지도로 바꾸었으니 감안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지도에 표시된 지천중 답사안된 지천들이 있습니다. 추후 답사할 계획이므로 완료될때까지만 양해 바랍니다.

.
.
.
.


이번에는 만초천을 답사하러 갔습니다.

 

일단 만초천 코스입니다.


 
 일단 만초천은 일제때는 욱천이라 불렀고 갈월천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갈월동을 지나기 때문이죠) 욱천고가교부근 빼고는 전구간이 복개되었구요. 발원지는 딱히 잡기 힘들지만 무악재 부근으로 생각됩니다.
 보다시피 만초천복개도로는 용산전자상가 한복판을 질러갑니다. 서울역까지도 청파로라는 이름으로 제법 쓰이는 도로이죠. 그 윗부분은 골목길 수준으로 전락합니다.
 용산전자상가에 있기 때문에 본인이 용산 갔다가 찍었습니다. 남영역 이후의 사진은 나중에 기회되면 올리겠습니다.
 


이곳이 만초천의 출구이자 한강과 만나는 곳입니다. 바로위는 원효대교이죠. 만초천을 복개천으로 만든 원흉(?) 입니다.


 

조금 가까이서 찍었습니다. 만초천은 양쪽에 하수수로가 따로 있는 건천으로 대방천처럼 하수전용 천은 아닙니다. 아마 발원지가 제법 있다는 얘기(?)겠죠....


좀더 가까이....


더 가까이... 근데 이이상은 왠지 위화감이 들어 접근하지 않았습니다.


육교에 올라와서 찍었습니다. 만초천은 건천이므로 물이 흐르는 모습은 보기 힘듭니다.


만초천을 따라 오다 본 현대자동차수문... 현대자동차 원효로지점이 있어서 이름을 그렇게 붙인것 같습니다.

 

횡단보도를 건너다 찍은 선.. 뭐라고 명칭을 불러야 될지 몰라서.... ^^;;


저기 큰 철판 하나 보이네요. 그리고 용산전자상가 건물이 죽 늘어섭니다.

 
돌아보고 한컷 찍었습니다. 용산전자상가 중심부근은 워낙 혼잡한지라 카메라를 들이대기 뭐하더군요.

 
 욱천고가가 시작됩니다. 용산선을 건너기 위해 만들어졌죠.
보다시피 가변차선이 딸린 왕복3차선 입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