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수영강 지천)

부산 소정천 답사기 8/8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온천천 합류점 - 식물원 지천 합류점
2편 식물원 지천 합류점 - 금샘로18번길 56-36앞
3편 금샘로18번길 56-36앞 - 부산대 제2사범관 입구
4편 부산대 제2사범관 입구 - 상류 구간(산성로 인근)
5편 체육관 지천
식물원 지천 : 합류점 - 금강식물원 앞 삼거리
6편 식물원 지천 : 금강식물원 내
7편 회명사 지천 : 식물원 지천 합류점 - 금샘로 17번안길 시작점
8편 회명사 지천 : 금샘로 17번안길 시작점 - 회명사 옆

이번 편에서의 답사구간입니다.

금샘로 17번안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경사가 점점 급해집니다.

계속 올라갑니다.

이부근에서 길이 오른쪽으로 꺾는데 지천은 정면방향에서 흘러나옵니다.

직진하면 박스 윗면이 노출된 구간과 다시 복개가 끝나는 지점이 나옵니다.

복개 종점부에서의 모습
돌덩이가 많아서 물흐르는 모습이 잘 안보이네요.

하류방향 모습

하천 옆쪽 길에서 박스 입구를 찍어봤습니다만, 사진으로는 식별하기가 어렵네요. 실제로는 잘 보입니다.

돌덩이가 많아서 물흐름이 안보이네요. 실제로는 흐르긴 합니다.

회명사 입구를 지나갑니다.

이쯤 오니 드디어 물 흐르는 모습이 보이네요.

상류쪽은 계속 돌덩어리로 뒤덮힌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때문에 그냥 돌밭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산사태 방어의 측면에서 좋은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오히려 물이 불어나면 이 돌덩이들이 밀려 내려오는것은 아닐까 걱정됩니다.

하류방향 모습
회명사 지천은 여기까지만 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소정천 답사기를 마무리합니다.
생각보다 물이 많이 흐르는 하천이지만, 하류구간이 복개되어 있어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그래도 식물원지천은 식물원로가 넓어서 복원할라면 할수 있을것 같은데, 정작 본류는 복원하기 애매한 구간을 지나네요. 재개발하면서 하천을 살렸으면 좋았을텐데 결국 복개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래도 계곡수 관리등의 조치가 이루어진다면 온천천 수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