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수도권

부천 심곡천 부천운동장 지천 답사기 3/4

답사기 목록 구간
심곡천 0편 심곡천 복원 전 모습 및 심곡천 홍보관
심곡천 답사기 심곡천 본류 답사기(총 14편)
부천역방향 지천 심곡천 부천역방향 지천 답사기(총 10편)
1편 심곡천 합류점 - 지천 합류점
2편 1,2번 지천 : 합류점 - 부천운동장 앞
3편 1,2번 지천 상류
4편 3~5번 지천

1/2번 지천의 위치입니다. 2번지천은 3/4/5번 지천쪽과도 가깝지만 과거에는 위 둘이 합쳐져서 흘렀기 때문에 같이 묶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서로간의 관련이 없을 정도로 거리가 떨어져 있습니다.

1. 1번지천


더보기

중간구간을 볼수 없으므로 바로 등산로쪽으로 왔습니다.
왼쪽을 보시면 사각철망으로 막은 배수구가 있는데 1번지천이 하류방향쪽으로 내려가는 지점입니다.
등산로 다리를 중심으로 왼쪽에서는 정면방향으로 하류방향이고 오른쪽에서는 정면 오른쪽방향으로 상류방향입니다. 등산로를 기준으로 다소 꺾여있는 선형을 하고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모습
안쪽을 보면 관으로 들어갑니다.

상류방향 모습
물은 거의 흐르지 않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두갈래로 갈라지나 정면방향의 것은 배수로라 별 의미 없습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그리고 상류쪽도 정비된 구간이 끝나면 골짜기처럼 변모하여 하천이 있는지 알기 어려운 수준이 됩니다.

 이 주변에는 편백나무를 조성했다고 합니다. 정작 뭐가 편백나무인지 모르겠네요.;;

짧지만 1번지천은 이것말고는 더 볼게 없으므로 여기까지가 1번지천 답사기입니다.



2. 2번 지천

2번지천은 폐쇄된 약수터를 하나 끼고있는점이 특징입니다.


더보기

부천운동장쪽에서 본 2번지천의 미복개 시점부 모습입니다.
이 사진은 한여름에 찍었었는데 전날 비가왔어서 그런지 물이 흘렀었습니다.

마치 경사면에 난 배수로마냥 되어있는데, 2번 지천만 그런게 아니고 3번 지천도 그렇습니다.

배수로를 따라 올라갈수는 없으므로 둘레길 등산로를 통해 우회합니다. 사진은 등산로가 2번지천을 건너는 다리입니다.

하류방향쪽 모습
물흐르는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상류쪽도 마찬가지로 몰흐르는 모습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위에 있는 다리 사진을 잘 보시면 물이 고여있는 모습을 볼수 있는데, 아무래도 물이 거의 땅속으로 흐르다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위로 올라가면 콘크리트 배수로로 지나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사진은 하류방향 모습입니다.

위 사진을 찍은 지점의 모습으로 좌우로 가로지르는 배수구가 바로 2번지천입니다. 왼쪽이 하류방향이고 오른쪽의 배수구 끝에 약수터가 있습니다.

약수터의 모습. 약수터 이름은 한샘약수터입니다.
두개가 있는데 양쪽다 수도꼭지가 있어서 평시에 물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 이 약수터는 대장균이 검출되어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대장균은 포유류 대장 속 아니면 밖에서 얼마 살지 못하는데, 이런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는 것은 물이 분변에 오염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번 지천 답사기는 여기까지이나 지도상에는 2-2번 지천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것은 지천이라고 보기도 애매한 수준이라 간단하게만 보고 갑니다.

상류방향 모습
등산로 오른편 골짜기가 2-2번 지천입니다.
등산로가 2-2번지천을 건너는 다리 2-2번 지천 하류방향 모습

2번지천과의 합류점은 아래쪽이라 볼수가 없어서 패스하였습니다.



1, 2번 지천 답사는 이렇게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3~5번 지천 답사기를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