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수영강 지천)

부산 마곡천(쌍미천) 답사기 3/6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거제천 합류점 - 고분로 교차점
2편 고분로 교차점 - 연수로 교차점
3편 연수로 교차점 - 자동차운전학원 입구
4편 자동차운전학원 입구 - 3번지천 합류점
5편 3번지천 합류점 - 마을버스 종점
6편 마을버스 종점 - 마하사 입구

답사기는 처음부터 보시길....

 

 

연수로를 올라와 도로를 건너서 상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바로 도로가 이어집니다. 이곳부터는 도로이름이 마곡천로로 바뀌게 됩니다. 때문에 여기서부터 상류까지는 편의상 마곡천이라 부르겠습니다. 이쪽에는 횡단보도가 없어서 돌아서 건너야 하는데 하필 월드컵대로와 연수로가 만나는 신리삼거리까지 우회해야 합니다. 게다가 횡단보도가 두개뿐인지라 돌아서 건너야 하기도 합니다.

 

 

윗사진을 찍은 지점에서 하류방향으로 보고 찍은 사진

바로 이 도로가 연수로입니다. 3호선이 지나가는 도로이지만 바로앞에 역은 없고, 가장 가까운 역은 신리삼거리에서 월드컵대로를 따라 조금 내려가면 있는 물만골역입니다.

재밌는점은 정작 역이름에 붙은 물만골로 가는 마을버스는 물만골역에서 못탑니다.(-_-) 대신 시청역에서 타시면 됩니다. 다행히도 이 마곡천 최상류로 가는 마을버스는 물만골역에서 탑승 가능합니다. 물론 시청역에서도요...;;

 

 

마곡천로 초입은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습니다.(마을버스는 다른 길을 통해 들어옵니다.) 그래서 그런지 도로가 넓음에도 중앙선이 그려져있지 않습니다.

 

 

조금씩 경사가 급해집니다.

 

 

저는 내려오면서 답사했기에 망정이지 이 경사를 올라가려면 다리가 피곤할거 같네요.

 

 

계속 올라갑니다.

정면에 사거리가 나오는데 마을버스는 여기서부터 마곡천로를 따라갑니다.

 

왼편은 재개발지구로 연산 힐스테이트가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마을버스가 연수로부터 여기까지 양옆이 빈땅인 구간을 달리고 있습니다. 도로폭이 마곡천로에 비해 매우 좁지만, 이쪽으로 가야 연수로로 나가는 신호를 받을수 있어서 어쩔수 없이 그쪽으로 다니는 모양입니다. 

 

 

마을버스 정류장에는 이렇게 도로에 페인트칠이 되어있습니다. 마을버스다 보니 정류장이 극단적으로 가깝고 정류장명도 특이한 이름이 아닌 보통명사에 가까운 것을 정류장명으로 쓰고 있습니다.(이를테면 연수주차장이란 정류장이 있는데, 정작 근처에 있는 연수주차장은 거의 없어지다시피한 공터에 가깝습니다.)

 

 

계속 올라갑니다.

 

 

재개발지구를 지나고, 좁은 도로를 달리는 마을버스의 주 수입원이라 할수 있을거 같은 현대홈타운 아파트 옆을 지나갑니다. 410세대니 나름 수요가 있겠군요.

 

 

아파트를 지나고 나면 양옆에 산자락이 잘 보이게 됩니다.

 

 

자동차 운전학원 입구와 갈라지는 지점입니다. 오른편이 자동차 운전학원 입구입니다.

 

 

근처에 떨어져서 나뒹구는 마곡천로 표지판....

 

아파트가 완공되면 마곡천로도 넓어지리라 기대해봅니다.

 

 

마곡천로와 자동차운전학원 진입로 사이에 단층집들이 들어서 있는데, 철거된듯한 단층집 바닥으로 보이는 저것이 바로 마곡천 복개박스입니다. 박스 윗면이 잘 드러나있어 폭을 가늠할수 있습니다.

 

 

옆쪽에서 찍은 사진

 

반대로 말하자면 이 집들이 철거되지 않았다면 집들이 마곡천을 깔고앉아 있었기 때문에 마곡천 경로를 볼수 없었다는 얘기가 됩니다.

 

 

자동차운전학원 진입로 옹벽을 따라 붙어서 박스가 놓여있습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