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수영강 지천)

부산 마곡천(쌍미천) 답사기 1/6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거제천 합류점 - 고분로 교차점
2편 고분로 교차점 - 연수로 교차점
3편 연수로 교차점 - 자동차운전학원 입구
4편 자동차운전학원 입구 - 3번지천 합류점
5편 3번지천 합류점 - 마을버스 종점
6편 마을버스 종점 - 마하사 입구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에 있는 마곡천(혹은 쌍미천)이란 하천입니다.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정확하게 이 하천 이름이 마곡천인지 쌍미천인지 혹은 다른 이름인지는 모르겠지만 도로명으로 하류는 쌍미천, 중상류구간은 마곡천으로 되어있어 일단 이 하천이름으로 부르겠습니다.

 

마곡천(쌍미천)은 금련산 북사면에서 발원하여 연산동일대를 지나 거제천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합류점 근처가 거제천과 온천천과의 합류점이라 사실상 온천천 지천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역이름으로 유명한 물만골이란 동네를 지나는 거제천은 길이도 길고 물만골 내 선형이 알아보기 힘들어 답사난이도가 극악인데, 이 하천은 상대적으로 쉬운 편입니다. 물론 선형이 알아보기 쉽다는 것이지 경사도는 다른 부산 하천들과 비슷하게 가파르기 때문에,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의 답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편하게 마을버스타고 올라가 종점에서 내리셔서 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럼 답사기 시작~~

 

 

시작점은 거제천과 마곡천(쌍미천)이 서로 만나는 지점인 과정교차로입니다. 이 교차로는 두 하천의 영향으로 인해 도로가 특이하게 설계되어 있는데, 기존의 과정로와 반송로와의 삼거리에 거제천 복개로를 붙이다보니 기형적인 사거리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곳부터 온천천과의 합류지점까지의 구간은 거제천답사기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거제천 답사기 보러가기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거제천 답사기 1/7

 

부산 거제천 답사기 1/7

이번에 답사기를 쓸 하천은 부산에 있는 거제천입니다. 전체구간 지도입니다. 거제천은 마곡천(쌍미천과 같이) 황령산 일대에서 발원하여 거제동, 연산동일대를 지나 온천천으로 합류하는 하천

potter1007.tistory.com

 

 

건너와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이곳부터 마곡천(쌍미천)은 잠시 반송로를 따라가게 됩니다. 이부분이 다소 이상한데, 거제천 자체는 반송로 옆쪽에 자리한지라 반송로를 따라 내려오는 마곡천(쌍미천)이 합류하는 선형이 비뚤어지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아예 다른 경로로 하천이 흘렀었기 때문에 정비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구간을 포함, 하류구간은 아래 링크에서 과거 항공사진으로 감상 가능하니 구경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busan.go.kr/history/desc/38.html

 

 

거제천과 헤어지고 잠시 반송로를 따라갑니다. 반송로가 달랑 왕복 4차선이더군요. 이래봐도 연산로터리에서 안락교차로까지 이어주고 직진하면 14번국도인 반송로인데 말이죠.

 

 

반송로를 따라가던 마곡천(쌍미천)은 얼마가지 않아 삼거리에서 자기 경로로 갈라집니다.

 

이구간부터 배산고개 인근까지 길이름이 쌍미천로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부터 연수로 구간까지는 편의상 쌍미천이라 부르겠습니다.(사실 두번적기 귀찮아서)

 

 

삼거리에서 하류방향으로 보고 찍은 사진

 

 

같은지점에서의 상류방향 모습입니다.

 

 

쌍미천로는 왕복 3차선의 폭으로 되어있습니다. 마곡천 자체가 아주 큰 편은 아니기 때문이죠.

 

 

다시 하류방향으로 돌아보고 찍은 사진

 

 

얼마가지 않아 사거리를 지나가는데, 교차하는 도로는 명장정수장에서 이어지는 상수도관이 자리한 도로입니다. 과거에는 상수도관을 묻은 경로가 비포장길로 기능하였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도로가 나있습니다.

 

 

왼편에 연산자이 아파트가 있어 잠시 4차선으로 넓어집니다.

 

 

아파트단지를 지나고 나서는 다시 3차선이 됩니다.

 

 

이구간에서는 특기할만한 복개흔적이 없었습니다. 가장 나중에 복개되어서 그런가 봅니다.

 

 

고분로와의 사거리를 지나갑니다.

 

 

사거리를 지나가면 이제는 2차선도로가 됩니다.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