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천답사/부산(동천 지천)

부산 문현천 답사기 1/7

 답사기 목록

구간 

1편

동천 합류점 - 우암로

2편

우암로 -  문현4치안센터

3편

문현4치안센터 -  문현로 교차점

4편

문현로 교차점 - 진남로 교차점

5편

진남로 교차점 - 건물 뒤 단독구간

6편

건물 뒤 단독구간 - 공장

7편

공장 - 봉암사

지천 답사기

성암사 지천, 지게골 지천


답사를 해놓고 다른것을 하느라 블로그에 글을 못썼네요...

 

부산에 있는 문현천에 대한 답사기입니다.

 

 

문현천은 황령산의 남쪽 지산인 갈미봉 서쪽능선에서 발원하여 문현 1,3동 일대를 지나 동천에 합류하는 하천입니다. 거의 전구간이 복개되어 있어서 하천이 있는지 알기도 어려운데, 희한하게 하류 일부구간이 미복개상태로 남아있어 궁금하던차에 답사해보았습니다.

 

워낙 소하천이고 주변에 특별한것이 없는 주거지구를 지나서 별로 볼거리는 없어서 좀 심심한 답사기가 되겠네요...

 

그럼 답사기 시작~~

 

 

답사 시작점은 동천과 문현천의 합류점인 범일교 부근입니다.

사진에서 왼편의 다리가 범일교이며, 정면에 작고 어둡게 다리형태가 보이는데 그곳이 바로 문현천 하류입니다. 보이는 부분은 원래 다리였던것으로 추정됩니다. 형태가 지은지 오래된듯 하네요.

 

참고로 범일교는 남구일대(대연동 등)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곳에 있는 매우 중요한 도로로 동으로는 수영로와 도시고속도로, 서쪽으로는 자성로등을 통해 도심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수영로에 2호선이 지나가는데 하필 서면쪽으로 빠지기 때문에 부산역등 남쪽으로 가려면 2호선을 통해 서면으로 돌아가지 않고 버스를 타서 환승하는게 시간상 이득입니다. 그래서 지나가는 버스노선도 꽤 많습니다.


이구간 동천은 답사하지 않았으나, 광무교 이후의 동천은 답사하였으므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천 답사기 보러가기(총 20편)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동천 답사기 1/20

 

 

범일교에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하류방향에 다리가 하나 보이는데 하구교라는 인도교입니다. 이름대로 동천 하구에 있어서 붙은 이름이며 범일교보다도 일찍 지어진 다리입니다. 과거에는 이 하구교 하류에 동천에 다리가 없었으나 현재는 충장대로가 지나가는 부두교가 생겼습니다.

 

 

범일교에서 문현천 합류지점을 찍은 모습

 

 

이전에도 동천 지천들(호계천, 부전천, 전포천등) 답사를 하면서 언급했고 당장 위사진만 봐도 알수있듯이 동천의 수질은 똥물을 뛰어넘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물색깔이 에메랄드인것부터 일단 시망.... 바닥에는 슬러지라는 하수도에서나 볼수있는 찌꺼기가 쌓여있으며 당연히 물고기는 없습니다. 그래서 부산에서 이것저것 동천의 수질을 개선하려고 사업을 하는중인데, 일단 하수처리장부터 만들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위의 사업개요 지도를 보면 호계천, 전포천, 부전천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견우천과 문현천은 없네요.


호계천 답사기 보러가기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호계천 답사기 1/11


전포천 답사기 보러가기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전포천 답사기 1/10


부전천 답사기 보러가기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부전천 답사기 1/7


견우천 답사기 보러가기 : tistory-잡동사니 내블로그 ver.2 :: 부산 견우천 답사기 1/11

 

 

범일교를 건너 동천 옆길에서 문현천이 있는쪽을 보고 찍은 사진

이때 갑자기 비가 왔었습니다. 그래서 우중충하게 찍혔네요.

 

 

하구교의 모습입니다. 난간을 보면 오래된 다리처럼 보입니다.

 

 

이상하게 제원표에 건설년도는 안써있네요. 노폭이 3.4m로 차하나 간신히 지나갈수 있는 수준입니다.

 

 

문현천 합류점은 범일교와 하구교 사이이므로 하구교에서는 상류쪽을 봐야 문현천 합류점을 찾을수 있습니다.

 

 

하구교에서 찍은 범일교 모습

 

 

동천 하류쪽 모습

 

 

이제 문현천을 따라가봅시다. 사진은 상류방향으로 찍은것으로 하류쪽은 화단이 있어 합류점이 깔끔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처음은 건물 주차장 부지를 통과합니다. 하지만 지번상 건물땅은 아닙니다. 당연하지만 문현천이 복개되어 있기 때문이죠.

 

 

좀더가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얼마가지 않아 옹벽이 나오는데, 옹벽너머로 우암로가 있습니다.

 

그지점에서 하류방향으로 찍은 사진

 

다음으로....

'하천답사 > 부산(동천 지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문현천 답사기 4/7  (1) 2018.08.11
부산 문현천 답사기 3/7  (2) 2018.08.11
부산 문현천 답사기 2/7  (0) 2018.08.04
부산 가야천 답사기 12/22  (2) 2018.05.21
부산 가야천 답사기 11/22  (0) 2018.05.20
부산 가야천 답사기 9/22  (0) 2018.05.20
부산 가야천 답사기 8/22  (0) 2018.05.19